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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7, 2012년, pp.223 - 231
강영한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 박종삼 (대구보건대학교 방사선과)
This study aims to suggest proper alternatives of college practice and to do a effective practice in institute of clinical training, through analyze empowerment factors of health-related college students who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The scale of empowerment was consisted of self-esteem, self-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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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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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실습은 어떤 것을 제공하는가? | 보건계열의 학과는 졸업 후 곧바로 임상에서 근무를 하기 때문에 현장 적응력이 뛰어난 인재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에 공감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현장 실무 중심의 임상실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임상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개념들을 실제 상황에 적용함으로써 전문 교육의 특성인 실제적 상황 속에서 학생의 실천적 지식, 기술 및 가치관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1]. 또한 임상실습이라는 것은 학생들에게 병원에서의 환자에 대한 적응도와 업무관련기기 및 장비사용의 실무경험을 토대로 병원조직 내에서 구성원 간의 대인관계와 상황에 따른 대처 능력까지 향상시키는 기회가 될 수 있다. | |
임상실습은 어떤 능력을 향상시키는가? | 임상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개념들을 실제 상황에 적용함으로써 전문 교육의 특성인 실제적 상황 속에서 학생의 실천적 지식, 기술 및 가치관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1]. 또한 임상실습이라는 것은 학생들에게 병원에서의 환자에 대한 적응도와 업무관련기기 및 장비사용의 실무경험을 토대로 병원조직 내에서 구성원 간의 대인관계와 상황에 따른 대처 능력까지 향상시키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즉 임상실습은 전문가가 되기 위한 형식적인 과정으로서 뿐만 아니라 실습을 경험한 학생들의 역량 및 정신적인 부분에서도 큰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2][3]. | |
임상실습을 통해 임파워먼트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척도는 무엇으로 구성하였는가? | 임상실습을 경험한 보건계열 학생들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습교육요인과 실습기관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학교 실습교육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임상실습기관에서 효율적으로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평가하기 위한 임파워먼트 척도는 자아존중감, 자기통제, 대인통제, 전공진로통제, 전공에 대한 사기, 지식 및 기술적 성장으로 구성되었으며, 척도의 신뢰도 Cronbach's ${\alpha}$=.944로 높았다. |
김학성, "방사선과 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관한 연구", 방사선과학회지, 제27권, 제4호, pp.75-83, 2004.
즉 임상실습은 전문가가 되기 위한 형식적인 과정으로서 뿐만 아니라 실습을 경험한 학생들의 역량 및 정신적인 부분에서도 큰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2][3].
기존의 학생실습에 대한 연구는 실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 진로결정 등과 관련된 연구가 많이 있었고[2][5][6][10-13],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는 간호사, 치과위생사 등 임상에 근무하고 있는 직업인에게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14-17], 실습이 필수적인 보건계열 학생에 초점이 맞추어진 임파워먼트 연구는 거의 미미하다.
이 과정에서 임상실습은 전문가가 되기 위한 형식적인 과정으로 뿐만 아니라 실습을 경험한 학생들의 역량 및 정신적인 부분에서도 큰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2][4].
또한 본 연구에서 스스로 학과선택을 만족하는 경우와 실습병원선정 시 자신의 의사가 반영된 경우에서 각각 임파워먼트 점수가 더 높았는데, 이는 김학성[2], 유광열[11] 등의 연구 결과와 같이 스스로 선택한 학과와 실습기관에서 실습만족도가 높은 결과가 나타났고, 따라서 임파워먼트가 높은 것으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다.
김학성[2], 한수정[3] 등은 실습기관의 슈퍼바이저는 실습 학생들을 전문가로 육성하는데 필요한 교육목표와 실습 수행 원칙을 수립하여 사전에 교육을 이수하는 것이 효율적인 실습에 도움이 되며, 바람직한 슈퍼바이저는 학생의 현장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적절하고 규칙적인 피드백을 이해하고 학습을 촉진하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학생이 전문가의 자격을 갖도록 교육할 능력과 책임을 가져야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이유는 임상실습이 실습기관의 사정에 맞추어 일정을 정하다 보니 2학년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실습을 하는 경우도 있어 실습관련 과목을 다 수강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2][11].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면, 학생의 학과선택동기, 가치관, 임상실습환경 등이 거론되는데[2][5][10], 임상실습을 시작하기 전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동안 전임교수와 슈퍼바이저, 학생이 실습기관에 상주하며 일정기간 실습지도하는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학교에서 비디오, 오디오, on-line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한 임상실습 오리엔테이션도 임상실습 수행에 필요로 한다[29].
한수정, "임상실습 시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힘 북돋우기(empowerment)와 실습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6권, 제1호, pp.132-146, 2000.
즉 임상실습은 전문가가 되기 위한 형식적인 과정으로서 뿐만 아니라 실습을 경험한 학생들의 역량 및 정신적인 부분에서도 큰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2][3].
김학성[2], 한수정[3] 등은 실습기관의 슈퍼바이저는 실습 학생들을 전문가로 육성하는데 필요한 교육목표와 실습 수행 원칙을 수립하여 사전에 교육을 이수하는 것이 효율적인 실습에 도움이 되며, 바람직한 슈퍼바이저는 학생의 현장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적절하고 규칙적인 피드백을 이해하고 학습을 촉진하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학생이 전문가의 자격을 갖도록 교육할 능력과 책임을 가져야 한다고 하였다.
손수경, 정복례, 정승은, 박진미, 이수연,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경험",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3권, pp.59-77, 1997.
양진주, "임상실습시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간호 가치관과 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6권, 제2호, pp.276-286, 2000.
학생의 입장에서는 실습을 통하여 학교 실습교육을 실무적으로 접근함으로써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상세히 이해할 수 있고, 자신의 전공업무에 필요한 자질과 인간관계, 그리고 향후 자기직업에 대해 미리 실천함으로써 구체적인 인생설계를 할 수 있는 기회도 된다[4-6].
기존의 학생실습에 대한 연구는 실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 진로결정 등과 관련된 연구가 많이 있었고[2][5][6][10-13],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는 간호사, 치과위생사 등 임상에 근무하고 있는 직업인에게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14-17], 실습이 필수적인 보건계열 학생에 초점이 맞추어진 임파워먼트 연구는 거의 미미하다.
또한 실습지도교수는 슈퍼바이저 및 환자와 학생의 상호관계 속에서 촉매제의 역할을 하고, 훌륭한 역할모델이 될 수 있는 임상교육의 숙련가, 능숙한 지도자, 통제자의 역할을 발휘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5].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면, 학생의 학과선택동기, 가치관, 임상실습환경 등이 거론되는데[2][5][10], 임상실습을 시작하기 전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동안 전임교수와 슈퍼바이저, 학생이 실습기관에 상주하며 일정기간 실습지도하는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학교에서 비디오, 오디오, on-line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한 임상실습 오리엔테이션도 임상실습 수행에 필요로 한다[29].
신성규, 임인철, "방사선과 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관련요인", 한국콘텐츠학회, 제10권, 제9호, pp.276-284, 2010.
학생의 입장에서는 실습을 통하여 학교 실습교육을 실무적으로 접근함으로써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상세히 이해할 수 있고, 자신의 전공업무에 필요한 자질과 인간관계, 그리고 향후 자기직업에 대해 미리 실천함으로써 구체적인 인생설계를 할 수 있는 기회도 된다[4-6].
기존의 학생실습에 대한 연구는 실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 진로결정 등과 관련된 연구가 많이 있었고[2][5][6][10-13],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는 간호사, 치과위생사 등 임상에 근무하고 있는 직업인에게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14-17], 실습이 필수적인 보건계열 학생에 초점이 맞추어진 임파워먼트 연구는 거의 미미하다.
J. A. Conger and R. N. Kanungo, "The empowerment process: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3, pp.471-482, 1988.
D. R. Leslie, C. M. Holzhalb, and T. P. Holland, "Measuring staff empowerment development of a worker empowerment scale," Research on Social Work Practice, Vol.8, No.2, pp.212-222, 1998.
L. H. Staples, "Powerful ideas and empowerment," Administration in social work, Vol.14, No.2, 1990.
개인이 임파워먼트 되었다고 느낄 때는 자신이 가치 있고, 능력 있고, 자신의 삶을 통제 혹은 책임질 수 있다는 지각이 있다고 볼 수 있다[9].
조결자, 강현숙, "일부 간호대학생의 자아개념과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 간호학회지, 제14권, 제2호, pp.63-74, 1984.
기존의 학생실습에 대한 연구는 실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 진로결정 등과 관련된 연구가 많이 있었고[2][5][6][10-13],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는 간호사, 치과위생사 등 임상에 근무하고 있는 직업인에게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14-17], 실습이 필수적인 보건계열 학생에 초점이 맞추어진 임파워먼트 연구는 거의 미미하다.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면, 학생의 학과선택동기, 가치관, 임상실습환경 등이 거론되는데[2][5][10], 임상실습을 시작하기 전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동안 전임교수와 슈퍼바이저, 학생이 실습기관에 상주하며 일정기간 실습지도하는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학교에서 비디오, 오디오, on-line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한 임상실습 오리엔테이션도 임상실습 수행에 필요로 한다[29].
유광열, 김현수, "대학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 현황과 발전방향", 방사선기술과학, 제29권, 제4호, pp.303-310, 2006.
기존의 학생실습에 대한 연구는 실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 진로결정 등과 관련된 연구가 많이 있었고[2][5][6][10-13],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는 간호사, 치과위생사 등 임상에 근무하고 있는 직업인에게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14-17], 실습이 필수적인 보건계열 학생에 초점이 맞추어진 임파워먼트 연구는 거의 미미하다.
이는 유광열[11], 김영희[13]등 기존의 연구에서 실습병원 규모가 큰 병원에서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은 것과 일관된 결과를 보였는데 학생들은 규모가 큰 병원에서 실습하기를 원하고, 병의원보다는 종합병원 이상에서 실습교육이 체계가 잡혀있으며, 폭 넓고 다양한 실습이 이루어진다는 데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스스로 학과선택을 만족하는 경우와 실습병원선정 시 자신의 의사가 반영된 경우에서 각각 임파워먼트 점수가 더 높았는데, 이는 김학성[2], 유광열[11] 등의 연구 결과와 같이 스스로 선택한 학과와 실습기관에서 실습만족도가 높은 결과가 나타났고, 따라서 임파워먼트가 높은 것으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는 임상실습이 실습기관의 사정에 맞추어 일정을 정하다 보니 2학년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실습을 하는 경우도 있어 실습관련 과목을 다 수강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2][11].
김영숙, 김명순, 조원순, "간호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과 임상실습수행, 학업성취, 전공실습결정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8권, 제1호, pp.51-61, 2002.
기존의 학생실습에 대한 연구는 실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 진로결정 등과 관련된 연구가 많이 있었고[2][5][6][10-13],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는 간호사, 치과위생사 등 임상에 근무하고 있는 직업인에게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14-17], 실습이 필수적인 보건계열 학생에 초점이 맞추어진 임파워먼트 연구는 거의 미미하다.
김영희, "일 대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성 및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관계", 기본간호학회지, 제16권, 제3호, pp.307-315, 2009.
기존의 학생실습에 대한 연구는 실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 진로결정 등과 관련된 연구가 많이 있었고[2][5][6][10-13],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는 간호사, 치과위생사 등 임상에 근무하고 있는 직업인에게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14-17], 실습이 필수적인 보건계열 학생에 초점이 맞추어진 임파워먼트 연구는 거의 미미하다.
이는 유광열[11], 김영희[13]등 기존의 연구에서 실습병원 규모가 큰 병원에서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은 것과 일관된 결과를 보였는데 학생들은 규모가 큰 병원에서 실습하기를 원하고, 병의원보다는 종합병원 이상에서 실습교육이 체계가 잡혀있으며, 폭 넓고 다양한 실습이 이루어진다는 데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박예린, 양 수, "간호관리자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간호사의 조직몰입, 직무만족 및 임파워먼트", 정신간호학회지, 제17권, 제3호, pp.342-352, 2008.
기존의 학생실습에 대한 연구는 실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 진로결정 등과 관련된 연구가 많이 있었고[2][5][6][10-13],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는 간호사, 치과위생사 등 임상에 근무하고 있는 직업인에게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14-17], 실습이 필수적인 보건계열 학생에 초점이 맞추어진 임파워먼트 연구는 거의 미미하다.
박종선, 박복남. "간호사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업무생산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제14권, 제2호, pp.150-158, 2008.
기존의 학생실습에 대한 연구는 실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 진로결정 등과 관련된 연구가 많이 있었고[2][5][6][10-13],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는 간호사, 치과위생사 등 임상에 근무하고 있는 직업인에게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14-17], 실습이 필수적인 보건계열 학생에 초점이 맞추어진 임파워먼트 연구는 거의 미미하다.
신선정, 정원균, 김기영, "치과위생사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하위 요인들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구강보건학회지, 제34권, 제4호, pp.525-533, 2010.
기존의 학생실습에 대한 연구는 실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 진로결정 등과 관련된 연구가 많이 있었고[2][5][6][10-13],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는 간호사, 치과위생사 등 임상에 근무하고 있는 직업인에게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14-17], 실습이 필수적인 보건계열 학생에 초점이 맞추어진 임파워먼트 연구는 거의 미미하다.
최민영, 현장실습경험이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임파워먼트 척도는 최민영[18]의 임파워먼트 척도를 기초로 하여 보건계열 대학생들의 임파워먼트 척도에 맞게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김주리, "사회사업 실습에 대한 학생의 만족도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2.
임상기관의 실습만족도는 김주리[19]가 사용한 도구를 이용하였으며, 실습내용의 적절성과 실습 수행과정 및 실습기간동안의 과제, 실습일정 및 내용에 대한 평가이었으며, 5점 척도의 총 1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문영순, 간호학생이 평가한 수술실 실습 교육의 교수효율성과 실습만족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학교실습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문영순[21]의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참고하여 보건계열실습에 맞게 구성하였다.
A. Valle, R. G. Cabanach, J. C. Nunez, J. Gonzalez-Pienda, S. Rodriguez, and I. Pineiro, "Multiple goals, motivation and academic learning," British J. Educational Psychology, Vol.73, No.1, pp.71-87, 2003.
L. Chenoweth, "Facilitating the process of practical thinking for nursing," Nurse Education Today, Vol.18, No.4, pp.281-292, 1998.
S. V. Dunn and B. Hansford,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their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J Adv Nursing, Vol.25, pp.1299-1306, 1996.
임상실습환경도 이론을 실제로 경험하고 통합할 수 있는 실습장소 제공이 되어야 하고, 학생의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인적자원의 확보가 중요하고, 학생들의 실습프로그램을 지지하는 정도에 따라 학습 분위기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슈퍼바이저의 지지가 요구된다[24].
P. Evridiki, L. Ekaterini, T. Haritini, S. Mikko, and L. K. Helena, "Student nurses experience of learning in the clinical environment,"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10, No.3, pp.176-182, 2010.
D. S. Chan and Y. I. Wan, "Perception of hospital learning environment: A survey of Hong kong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27, No.7, pp.677-684, 2007.
D. Lewin,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s for student nurses: Key indices from two studies compared over a 25 year period,"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7, No.4, pp.238-246, 2007.
이여진, "Blended learning을 이용한 임상실습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4권, 제1호, 2008.
C. Bradbury-Jones, S. Sambrook, and F. Irvine, "The meaning of empowerment for nursing students: a clinical incident study," J Adv Nurs, Vol.59, No.4, pp.342-35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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