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7, 2012년, pp.336 - 345
Under the influe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here has been a significant change in the consumers' attitude and behavior toward the cultural products. Especially, the social network service (SNS) is predicted to effectively facilitate the growing interaction among potential consumers, which may 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본 연구에서 감정적 애착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 본 연구에서 감정적 애착은 “특정 제품/서비스에 대하여 사용자들이 경험하게 되는 감정적 유대감”으로 정의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감정적 애착은 단기적인 관계보다는 장기적이고 적극적인 관계에서 발생하기가 용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정보적 참여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정보적 참여란 고객이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반응으로 특정 조직에 정보를 기여하거나 정보 공유를 하는 고객의 행동을 의미한다. | |
소비자들이 디지털 환경하에서 정보를 획득하고 관람을 예약하고, 문화콘텐츠에 대한 체험을 하며 심지어 구매 후 서비스까지 즐기고 있는 예시로 무엇이 있는가? | 구체적으로 소비자들은 디지털 환경하에서 정보를 획득하고 관람을 예약하고, 문화콘텐츠에 대한 체험을 하며 심지어는 구매 후 서비스까지 즐기고 있다. 예를 들어 스코틀랜드의 국립오케스트라는 콘서트에 참석했던 관객 회원들이 연주된 음악을 비밀번호 입력 후 무료로 다운로드 받게 하여 콘서트 직후에도 음악을 즐길 수 있게 하였다[4]. 또한 스마트폰의 확산은 모바일 문화콘텐츠 경험을 가능하게 하여 소비자들은 문화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원하는 장소에서 온라인으로 검색하여 즐기거나 영화, 공연을 예약하고 오프라인에서 경험할 수 있다. |
이충무, 조세형, "연극공연상품의 온라인 구매의도에 정보 내용 및 품질이 미치는 영향", 연극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pp.121-146, 2011.
최연구, 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 살림, 2006.
민용식, 정군오, 임응순, "문화콘텐츠산업의 파급 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pp.175-184, 2009.
J. S. Bernstein, Arts Marketing Insight (Sanfrancisco: Jossey Bass, 2007), 임연철 외 옮김, 문화예술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김평수, 윤홍근, 장규수, 문화콘텐츠산업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T. Gruen, T. Osmombekov, and A. Czaplewski, "e-WOM : The Impact of Customer Online Know-how Exchange Value and Loyalt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9, No.4, pp.449-456, 2006.
양석준, 디지털 환경에서의 Reverse Marketing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임종원,양석준, "디지털 환경에서 고객 참여를 통한 고객 주도형 관계 구조 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8권, 제1호, pp.19-47, 2006.
이한석, "문화도시마케팅으로서 지역문화예술축제의 가치와 발전방향에 관한 질적 연구 - 부산 국제연극제를 중심으로",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9권, 제4호, pp.93-110, 2011.
박종철, 전수정, 이한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활동이 소비자의 지식창출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2권, 제4호, pp.201-226, 2011.
김정명, "마케팅에 있어서 소비자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 구전의 영향과 그 규정요인을 중심으로", 출판잡지연구, 제14권, 제1호, pp.44-58, 2006.
이태민, 전종근, "유비쿼터스 접속성과 상황기반 제공성이 모바일 상거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 연구 - 기술수용모델 적용을 중심으로 -", 경영학연구, 제33권, 제4호, pp.1043-1071, 2004.
이한석, 온라인 상황에서 감정이입의 역할 및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B. Hamman, Two Voices Social presence, Participation, and Credibility in Online News, A thesis for Master of Arts at University of Missoui-Columbia, 2006.
S. Putrevu and K. R. Lord, "Comparative and Noncomparative Advertising: Attitudinal Effects under Cognitive and Affective Involvement Conditions," Journal of Advertising, Vol.23, pp.77-90, 1994
Harris. Kim, R. Harris, and S. Baron, "Customer Participation in retail service : Lessons from Brecht,"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Vol.29, No.8, pp.359-369, 2001.
K. Miller and P. R. Monge, "Participation, Satisfaction, and Productivity : A Meta-Analytic Review,"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9, No.4, pp.727-753, 1986
이인성, 이기호, 최지웅, 양승화, 임성택, 전석원, 김진우, 홍세준, "사용자 만족과 감정적 애착의 이론적 통합 모형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학연구, 제37권, 제5호, pp.1171-1203, 2008.
B. A. Carroll, and A.C. Ahuvia, "Some Antecedents and Outcomes of Brand Love," Marketing Letters, Vol.17, No.2, pp.79-89, 2006
M. Thomson, D. J. Maclnnis, and C. W. Park, "The Ties That Bind: Measuring the Strength of Consumers' Emotional Attachments to Brand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15, No.1, pp.77-91, 2005.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o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pp.186-204, 2000.
오수진, 이정희, "지역축제의 서비스 품질 요인과 방문객 만족도 및 재방문에 관한 연구", 이벤트컨벤션연구, 제3권, 제1호, pp.1-17, 2007.
R. P. Bagozzi, and Y.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No.1, pp.74-94, 1988.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ir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f of Marketing Research, Vol.28, No.2, pp.39-50, 1981.
C. Mathwick, C. Wiertz, and K. D. Ruyter, "Social Capital Production in a Virtual P3 commun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34, pp.832-849, 2008.
M. Kleijneb, A. Lievens, K. D. Ruyter, and M. Wetzels, "Knowledge Creation Through Mobile Social Networks and Its Impact on Intentions to Use Innovative Mobile Service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12, No.1, pp.15-35, 2009.
D. H. Choi, "The role of trust in other in social networking service context," The e-Business Studies, Vol.11, No.4, pp.233-245, 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