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소비자의 크라우드 펀딩 참여에 있어 지각된 위험, 지각된 이익, 한류문화콘텐츠의 영향에 관한 연구
Effect of Perceived Risk, Perceived Benefit, and Korea Wave to Crowdfunding Participation in Chin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 2016년, pp.204 - 213  

이한석 (상명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크라우드 펀딩은 소비자들이 제품의 생산전 투자에 참여한다는 점에서 소비자 역할 변화의 모습으로 이해할 수 있다. 최근 문화콘텐츠관련 크라우드 펀딩이 증가하는 한편 문화콘텐츠로의 해외자본의 영향력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한류 문화콘텐츠가 소비자 투자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로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새로운 투자처 확보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소비자 영향요인을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는 중국 광저우의 20대 성인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 졌으며 이들의 한류선호도가 크라우드 펀딩과 같은 투자행위로의 참여에 영향을 주는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이익 중 지각된 이익의 크라우드 펀딩 참여에의 영향력이 더 강했으며 한류 선호도가 낮은 경우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이득에 따른 크라우드 펀딩 참여의 영향력이 없었지만 한류 선호도가 높은 경우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이득이 크라우드 펀딩의 참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의 소비자가 향후 직접투자자로서의 변화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크라우드 펀딩에서 자본의 모집에 있어서 한류의 영향력을 고려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owd funding can be understood that consumers are participated in production process before real commercialization. These days there are some expectancy and worry about foreign capital influence to Korea Wave.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possibility that Korea Wave can lead to investment to mak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크라우드 펀딩의 경우 제품의 완성전 투자를 받기 때문에 제품의 완성도에 대해서도 지각된 위험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다른 한편으로 위험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이익 기대치가 증가한다고도 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이익의 개념을 적용하여 한류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미 온라인에서의 지각된 위험과 관련하여 노미진,이경탁(2012)은 소셜커머스에서제품이나 서비스관련 발생가능한 금전적 손실을 우려하였으며[18] Kuisma et al.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크라우드 펀딩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지각된 이익과 지각된 위험을 구분하여 이들이 크라우드 펀딩의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문화콘텐츠의 확산이 해외 소비자들의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류의 확산에 대해 확인하고 중국 자본의 한류에의 투자와 함께 새로운 투자원의 개발과 관련하여 크라우드 펀딩의 가능성을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한국 드라마에 대한 제작에 대해 한류 선호도가 높은 소비자들의 경우 긍정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앞으로 크라우드 펀딩의 차원과 내용은 더욱더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한류 문화콘텐츠의 수용과 투자에 관련지어 본 연구에서는 문화콘텐츠를 중심으로 하여 크라우드 펀딩의 참여여부를 확인하여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연구가설과 관련하여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이익이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태도와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크라우드 펀딩은 온라인을 통해 주로 이루어지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온라인 상황에서는 소비자들은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이익 모두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이익이 소비자의 크라우드 펀딩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 판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 소비자들의 한류문화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한류관련 크라우드 펀딩 태도 및 크라우드 펀딩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실증분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중국 소비자 그룹을 대상으로 하여 편의표본 추출법에 의하여 표본 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300 개의 설문지가 배포되었는데 이중 무성의하거나 응답이 부족한 설문을 제외하고 총 266 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크라우드 펀딩이 소비자들을 단순 소비자가 아닌 투자자적 역할로 역할을 강화, 변화시키는 것을 바탕으로 한류문화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이러한 재무적 투자에 영향을 미칠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를 통해서 국내의 소자본 문화콘텐츠를 생산하고자 하는 기획자들과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운영자들에게 어떠한 시사점을 주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류선호도를 “한류콘텐츠에 대해 일관성있게 느끼는 호의적인 감정”으로 정의하고자 한다[16].
  • 본 연구의 실험은 소비자들의 한류에 대한 관심의 정도가 크라우드 펀딩의 투자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이어지는가를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상에서 과거의 연구의 경향을 살펴보면 한류의 연구는 경영학, 사회학, 심리학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한류의 경제적 효과를 넘어 한류콘텐츠의 온라인 확산에 대한 연구 등으로 연구영역이 확산되고 있다. 소비적 가치 및 사회적 가치의 측면에서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로서의 한류가 소비자들의 역할을 확장하여 새로운 제품의 투자까지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부분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이제 한류 문화콘텐츠에 대한 관심은 기존의 콘텐츠에 대한 양적, 질적 성장에 대한 것 뿐만 아니라 투자를 포함한 재무적 관점에서도 접근하고 이에 대한 다양한 발전방향이 모색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재무적 투자의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참여를 통한 투자의 한 형태인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이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크라우드 펀딩은 투자행위가 기존의 소수의 자본가와 투자자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일반인들에 의해 주로 온라인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모금활동을 일컫는다.
  • 본 연구에서는 크라우드 펀딩이 소비자들을 단순 소비자가 아닌 투자자적 역할로 역할을 강화, 변화시키는 것을 바탕으로 한류문화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이러한 재무적 투자에 영향을 미칠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를 통해서 국내의 소자본 문화콘텐츠를 생산하고자 하는 기획자들과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운영자들에게 어떠한 시사점을 주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케팅관련 한류연구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한류에 대한 연구는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한류의 발생원인을 다룬 초기 연구에서 경제적 관점에서 한류의 활용가치 및 활용방안과 관련한 한류의 효과로 이어졌으며 최근에는 한류의 확산과 더불어 한류연구에 대한 메타분석들이 제시되고 있다. 마케팅관련 연구에 서는 한류콘텐츠 자체에 초점을 둔 효과 측정, 한류 스타를 중심으로 한 영향적 측면에서의 연구 등으로도 나눌 수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한류콘텐츠는 한국제품의 구매 및 한국에 대한 국가이미지 등에 일정부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8][9].
후광효과는 무엇인가? 한류선호도와 관련 있는 개념으로 후광효과(Halo Effect)가 있다. 후광효과는 대상에 대한 일반적 견해가 대상의 구체적인 특성을 평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일컫는다[13]. 양뤄는 특정 국가의 문화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해당 국가제품에 대한 구매 의향도 높아지는 문화후광효과(Cultural Halo Effect)를 언급하였다[14].
기존 연구에 따르면 한류 수준이 높을수록 소비자는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기존 연구에 따르면 한류 수준이 높을수록 한류에 대한 호감도가 증가하였으며 한류에 호감을 느낀 소비자들은 감정적 전이 등으로 인해 한국적인 상품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15]. 한류선호도는 한류콘텐츠에 대한 호감도로도 나타나며 이를 바탕으로 한류선호도를 정리할 수도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09335115&code61131811&cpnv. 2015. 

  2. 전종근, 김승년, 이한석, 2014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2015. 

  3. 박승락, "한류3.0 시대 한류 확산과 상품수출 촉진전략에 관한 연구," 경상논총, 제6권, 제1호, pp.143-163, 2013. 

  4.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035316&code11151100&cpnv, 2015. 

  5. http://www.ajunews.com/view/20150619082854523, 2015. 

  6. H. J. Kim, "Issues of the Crowd Funding of the Culture and Arts Sector - Legislation and Policy Alternatives," Korean Art Management, Vol.23, pp.41-64, 2012. 

  7. 2014 대한민국 한류백서, 한국문화사업교류재단, 2015. 

  8. 황인석, 조은성, "한국드라마 만족도의 중국내 한류효과 - 한국 휴대폰 상품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제9권, 제4호, pp.245-270, 2008. 

  9. 홍재원, 박승배, "한류 콘텐츠의 온라인 확산에 관한연구 : 국가간 문화적 차이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제19권, 제1호, pp.89-108, 2014 

  10. 고정민, "한류현상을 접근하는 연구영역에 관한 연구," 한류비즈니스연구, 제1권, 제1호, pp.5-30, 2014. 

  11. 임학순, 채경진, "우리나라 한류연구의 경향 분석," 한류비즈니스연구, 제1권, 제1호, pp.31-47, 2014. 

  12. 박성현, "한류 소비자 관련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 2002-2013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중심으로," 한류비즈니스연구, 제1권, 제1호, pp.49-71, 2014 

  13. 장일준, 김세화, "한류 선호도와 모델인지에 따른 중국 배너광고 광고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34-44, 2014. 

  14. 양뤄, 한류의 문화후광효과에 관한 연구: 중국소비자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2011. 

  15. 한은경, 박승배, "한류 브랜드 자산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가을, pp.229-255, 2005. 

  16. 한층민, 원성빈, 김상묵, "심리적 거리가 한류 선호도와 한국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국제통상연구, 제19권, 제1호, pp.121-143, 2014. 

  17. Cox, Risk Taking and Information Handling in Consumer Behavior,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67. 

  18. 노미진, 이경탁, "소셜커머스 수용에 있어서 지각된 위험의 영향력 - 집단주의 조절효과 분석," 경영학연구, 제41권, 제1호, pp57-87, 2012. 

  19. T. Kuisma, T. Laukkanen, and M. Hiltunen, "Mapping the reasons for resistance to Internet banking : A means-end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pp.75-85, 2007. 

  20. 이한석, 이원준, 이희정, "조절초점과 지각된 위험이 크라우드 펀딩 참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 제33권, 제1호, pp.111-122. 

  21. E. U. Weber, A. R. Blais, and N. E. Betz, "A domain-specific risk-attitude scale: measuring risk perceptions and risk behaviors," Journal of Behavioral Decision Making, Vol.15, pp.1-28, 2002. 

  22. E. Soane, C. Dewberry, and S. Narendran, "The Role of perceived costs and perceived benefit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and risk-related choices," Journal of Risk Research, Vol.13, pp.303-318, 2010. 

  23. M. Fishbein, A Theory of Reasoned Action: Some Applications and Implications,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980. 

  24. J. Henseler, C. M. Ringle, and R. R. Sinkovics, "The Use of Partial Lease Squares Path Modeling in International Marketing," New Challenges to International Marketing Advanced in International Marketing, Vol.20, pp.277-319, 2009. 

  25. 박소영, 정은경, 손영우, "개인적 특성이 위험감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이득과 지각된 손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제26권, 제2호, pp.51-67,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