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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셜게임의 협력 매커니즘 연구
A Study of Cooperative Mechanism in Social Game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4, 2012년, pp.3 - 12  

이동은 (계원예술대학교 디지털콘텐츠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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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소셜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이 어떻게 사회적 관계를 시작하고 유지, 순환시키는 구조를 만들어내는지에 대한 양상 연구를 그 목적으로 한다. 소셜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은 상호 협력하여 도움을 주고받는다. 본 논문에서는 이 협력의 구조가 진화심리학과 신화학의 호혜 이론에 기반하고 있음을 착안, <팜빌>, <씨티빌>, <엠파이어즈 앤 얼라이언스>, <타이니 팜> 등의 텍스트 분석을 통해 고정성, 상호 유상성, 지속성, 전시성이라는 소셜게임의 협력 매커니즘을 도출해내고 이 호혜성의 게임 기제들이 게임 시스템에 어떻게 적용, 플레이되고 있는지를 증명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는 소셜게임을 포함한 디지털 게임에서 플레이어들 간의 협력적 스토리텔링을 창발시키는 게임 시스템을 개발하는 유의미한 지표를 제공한다는데 그 의의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iscusses how players make the mutually cooperative mechanism in Social Games. In SNG, many players exchange helps each other. That mechanism is not only one-off but also repetitive process. In the perspective of reciprocity in Evolutionary psychology and Mythology, this study analyzes mu...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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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플레이어들 간에 도움을 주고받는 행위가 일차적인 목적으로는 개인의 성장과 이득을 취하기 위함이고, 이차적인 목적은 한번 도움을 주면 그다음에 다시 나에게 파트너가 도움을 줄 것이라고 믿는 믿음에 의한 자발적인 행위임을 착안, ‘호혜성(互惠性, reciprocity)’의 원리를 소셜게임 협력 매커니즘 규명에 적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소셜게임이라는 가상의 공간에서 플레이어들 간의 협력이 발생하는 매커니즘의 각 단계가 순환구조를 가지려면 구조적으로 어떤 조건들이 충족되어야하는지에 대해 밝혀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이 왜 경쟁이 아닌 협력을 할 수밖에 없는지에 대한 이유를 구조적 매커니즘을 통해 밝혀내려고 한다. 특히 플레이어들 간에 도움을 주고받는 행위가 일차적인 목적으로는 개인의 성장과 이득을 취하기 위함이고, 이차적인 목적은 한번 도움을 주면 그다음에 다시 나에게 파트너가 도움을 줄 것이라고 믿는 믿음에 의한 자발적인 행위임을 착안, ‘호혜성(互惠性, reciprocity)’의 원리를 소셜게임 협력 매커니즘 규명에 적용하고자 한다.
  • 이런 죄수의 딜레마 게임을 통해 액설로드는 협력이 창발되는 조건과 과정을 연구하였다. 게임이론 전문가들에게 이 게임을 할 때 선호하는 전략을 제출해 줄 것을 요청하였고, 최종 승자에게서 제출된 결과를 보니 바로 팃포탯 전략이었던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소셜게임의 협력 매커니즘이 어떻게 발생하고 유지, 순환되는지를 진화심리학과 신화인류학의 호혜성 이론에 근거, 구체적인 게임 텍스트를 대상으로 분석해보았고, 그 과정에서 4가지 매커니즘의 특질을 도출할 수 있었다.
  • 그리고 이와 같은 소셜게임의 협력 매커니즘은 여타의 디지털 게임 시스템으로 재매개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셜게임을 포함한 디지털 게임에서 플레이어들 간의 협력의 구조를 창발시키는 게임 시스템을 개발하는 유의미한 지표를 제공 한다는데 그 의의를 갖는다.

가설 설정

  • 1. 우선 상대가 협력하는 한 거기에 맞춰 협력하고 불필요한 갈등을 일으키지 말 것.
  • 2. 상대의 예상치 않은 배반에 응징할 수 있을 것.
  • 3. 상대의 도발을 응징한 후에는 용서할 것.
  • 4. 상대가 나의 행동 패턴에 적응할 수 있도록 행동을 명확히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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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게임은? 소셜게임은 이와 같은 게임의 진화 방향을 따라 등장했다. 소셜게임은 페이스북(facebook)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SNS)를 기반으로 SNS상에 존재하는 친구들과 함께 플레이하는 게임을 일컫는 다[4].
초창기 게임들이 2인 플레이 시스템을 구현한 이유는? 초창기 게임들이 싱글 플레이가 아닌 2인 플레이 시스템을 구현했던 이유는 바로 게임의 본질이 ‘경쟁’에 있기 때문이다. 게임은 본질적으로 대립적인 성격의 두 팀이 함께 놀이하는 것이다.
소셜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나요? 뿐만 아니라 자신도 선뜻 이웃을 돕는다. 소셜게임은 상호간에 도움을 주며 성장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 플레이어간의 경쟁보다는 협력을 통한 win-win의 구조를 갖추고 있다는 점 [5], 그래서 소셜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은 더 이상 경쟁적으로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그들은 각자의 관심과 참여 자원을 잘 조율해가면서 게임을 진행시키는[6] 특징을 갖는다는 것은 이미 자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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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스티븐 켄트, 이무연 옮김, 게임의 시대, 파스칼북스, pp.27-32, 2002. 

  2. 요한 호이징하, 김윤수 옮김, 호모 루덴스, 까치, pp.77-81, 1993. 

  3. Richard Bartle, "Who Plays MUDs : Hearts, Clubs, Diamonds, Spades", 1996 

  4. Donghee Yvette Wohn, Cliff Lampe, Rick Wash, "The ."S." in Social Network Games: Initiating, Maintaining, and Enhancing Relationships", Proceedings of the 44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2011. 

  5. 서성은, 소셜게임에 나타난 시뮬라크르의 연속단계,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12 No.1, p.46, 2012 

  6. 제리 맥고니얼, 누구나 게임을 한다, p.371, p.373, 2012 

  7. Tomasello, Michael. "Why We Cooperate", Cambridge: MIT Press, 2009. 

  8. Tomasello, Michael, Malinda Capernter. "Shared Intentionality", Developmental Science, pp.121-125, 2006. 

  9. 요하임 바우어, 이미옥 옮김, 협력하는 유전자, 생각의 나무, pp.26-32, pp.30-32, p.207, 2008. 

  10. 로버트 액설로드, 이경식 옮김, 협력의 진화, 시스테마, p.116, 2009. 

  11. Trivers, Robert L., "The Evolution of Reciprocal Altruism", Quarterly Review of Biology 46, pp.35-57, 1971. 

  12. 브로니슬라프 말리노프스키, 김도현 옮김, 미개사회의 범죄와 관습, 책세상, p.50-54, 2010. 

  13. 질베르 뒤랑, 유평근 옮김, 신화비평과 신화분석, 살림, p.45, 2002. 

  14. 마르쿠스 슈뢰르, 정인모.배정희 옮김, 공간, 장소, 경계, 에코 리브르, p.8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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