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게임 메커니즘에 따른 스마트폰 게임 분류 연구
Classification of Smartphone Game based on Mechanic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6, 2012년, pp.15 - 24  

천연비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  장성균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  우탁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과 네트워크의 발달이 가속화됨에 따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다양한 목적의 애플리케이션들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콘텐츠인 게임은 스마트 기기의 다양한 특성을 차용하여 디자인됨에 따라 이전의 콘솔이나 PC 플랫폼 기반의 게임들과는 차별화되고 있다. 이러한 게임의 새로운 형태와 변화를 설명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집단 간 비교를 통한 분류이다. 하지만 게임은 학문적으로나 산업적으로 확립된 분류법이 존재하지 않으며, 기존에 통용되어오는 분류법들은 피상적인 일부 특성을 기준으로 삼음으로써 실제적 이용에 있어서 한계점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게임 디자인의 주축이 되는 게임 메커니즘들을 기반으로 스마트폰 게임들을 분류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growth of smartphone users and high speed network has fueled the expansion of the market for mobile application. Among these applications with various purposes, smartphone games are the hottest contents on this market. Smartphone games are far different from former games due to their new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게임의 특성을 규정짓는 주요 메커니즘 요소들을 분류 기준으로 삼음으로써 보다 명확하고 설명 가능한 분류법을 제시하고자 하며, 가장 신생의 게임들이 많이 상주하고 있는 스마트폰 게임을 그 대상으로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이론적 논의를 통하여 게임 분류의 어려움과 기존의 게임 분류 체계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현재 새로운 형태의 게임이 가장 많이 상주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게임들을 대상으로 분류 연구를 하였다. 게임의 내재적인 특성인 게임 메커니즘을 주요 변수로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게임 분류 방식에서 탈피하고자 하였으며, 각 게임마다의 다양한 특성을 고루 반영하여 분류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플랫폼 특성에 따른 게임의 변화와 기존의 게임 분류 체계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게임 자체의 메커니즘을 분석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이고 설명 가능한 분류를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과 네트워크의 발달이 가속화됨에 따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다양한 목적의 애플리케이션들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콘텐츠인 게임은 스마트 기기의 다양한 특성을 차용하여 디자인됨에 따라 이전의 콘솔이나 PC 플랫폼 기반의 게임들과는 차별화되고 있다.
게임들의 주요한 공통점과 차이점에 기반한 분류 연구를 통해 게임의 본질을 알아 낼 수 있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앞서 분류 연구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하였듯이 게임에 보다 본질적인 접근을 위해서는 게임들의 주요한 공통점과 차이점에 기반한 분류 연구는 필수적이다. 대상이 분류될 수 있다는 것은 본질적으로 패턴 재인(pattern recognition) 도구라는 사실을 의미하며, 나아가서 새로운 대상들을 유목화하고 그대상에 대해 추론하는 데 사용된다는 사실을 의미 한다[8].
스마트폰이 가지는 중요한 특성은? 스마트폰에 대한 정의는 연구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이들이 공통적으로 꼽는 특징으로는 크게 휴대성과 이동성으로 볼 수 있다. 첫째, 스마트폰의 이동성은 언제 어디에서나 무선 통신을 이용한 인터넷 접속을 가능하게 하여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정보 이용 환경을 제공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Kocca, "Mobile Application Business Status and Prospects", Kocca Focus, No 2011-20, 2011. 

  2. Y, Chang, W, Joung, "Technological regime, innovation of game engine as market transaction factors", Korea Game Society. 9(2), 2009. 

  3. Wolf, M, "The video game explosion: a history from Pong to Playstation and beyond", London: Greenwood Press, 2008. 

  4. Durlacher, "Mobile Commerce Report 2000", Durlacher Research Ltd., 2000. 

  5. R, Woo,"A study on changes of gaming behaviors according to increase of smartphone game use and expansion of casual games", Seoul National University, Degree of Master, 2012. 

  6. S, Lee, K, Kwon,"Classifiying Digital Game Genres", Korea Game Society, 8(3), pp. 3-14, 2008. 

  7. Y, Choi, "Computer Game's Genre and It's History", The Korean Society for Culture Arts Education Studies, Vol. 5, pp. 217-244, 2000. 

  8. J, Lee, E, Kang et, al, "Cognitive Psychology", Seoul: Hakjisa Publisher, 2009. 

  9. G, Jeon, "The Study on the Computer Game Genres", Journal of Game Industry, Autumn Serial No. 10, pp. 84-103, 2005. 

  10. Jesse Schell, "The Art of Game Design" 

  11. Salen, K. Zimmerman, E, "Rules of Play: Game Design Fundamentals", Massachusetts: The MIT Press, 2004. 

  12. Clanton. C, "An Interpreted Demonstration of Computer Game Design", CHI '98, 1998. 

  13. Shelley, B, "Guidelines for Developing Successful Games", Gamasutra, 2001. 

  14. Crawford. C, "The Art of Computer Game Design", 1982 

  15. Nielsen, J. "Heuristic Evaluation In Usability Inspection Methods", Wiley & Sons pp. 25-62, 1994. 

  16. Federoff, M. "Heuristics and Usability guidelines for the creation and evaluation of fun in video games", Indiana University, Degree Master of Science, 2002. 

  17. Desurvire. H, Caplan. M, Toth. J, "Using Heuristics to Evaluate the Playability of Games", CHI EA 04, 2004. 

  18. Hannu Korhonen, "Playability Heuristics for Mobile Games", MobileHCI'06, 2006. 

  19. J, Seol, Jung, Han, "Applying the theory of HCI Usability App game satisfaction of the key design elements", Korea Digital Design Conference, Vol. 32. pp 469-477, 201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