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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중국 여성들의 패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 구매행동과 한류 및 한국 패션에 대한 태도
Clothing Purchasing Behavior and Attitude toward the Korean Wave and Korean Fashion according to the Fashion Lifestyle of Chinese Women in their 20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6 no.7, 2012년, pp.690 - 702  

박혜선 (배재대학교 의류패션학과) ,  해비 (배재대학교 의류패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fashion lifestyle of Chinese women in their 20s and analyzed the purchasing behavior of clothing and attitudes toward the Korean image, Korean Wave, Korean fashion, and preference for Korean fashion brands according to a fashion lifestyle. The major results were as follows: 1...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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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패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구매행동과 한국, 한류 및 한국 패션에 대한 태도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도 패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세분화된 집단들 간에 의복 구매행동뿐만 아니라 한국이나 한류에 대한 태도, 한국 패션에 대한 태도 및 한국 패션 브랜드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패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을 세분화하여 연구하는 것이 전반적인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소비자들을 세분화한 것보다 그들의 의복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 20대 젊은 여성들을 패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세분화하고, 이 집단들 간의 의복 구매행동으로 정보원과 구매장소의 차이를 밝히고, 한국과 한류에 대한 태도, 한국 패션에 대한 태도와 한국 패션 브랜드 구매의도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 그리고 라이프스타일이나 유행선도력에 의한 소비자 집단에 따라 한국이미지나 한류에 대한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과 한류, 한국 패션에 대한 태도와 한국 패션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패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중국 시장과 소비자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패션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본 연구 에서는 중국 20대 여성들을 패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세분화하고, 이 집단들 간의 정보원 사용과 구매장소의 차이를 밝히고, 한국과 한류, 한국 패션에 대한 태도와 한국 패션 브랜드 선호도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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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azer가 말한 라이프스타일은 무엇인가? Lazer(1971)는 라이프스타일은 사회전체 또는 일부 계층의 차별적이고 특징적인 생활양식을 의미하며,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 예측하는데 중요한 개념 이라고 하였다. Janrow and Judelle(1974)는 패션은 옷을 입는 방법 이상의 의미를 포함하는 것으로 한 시대의 사상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사회현상으로, 패션의 연속적 변화는 라이프스타일 변화의 반영이라고 하였다.
중국의 경제규모는 몇 위인가? 7% 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였다. 또한 일본의 경제규모를 넘어서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이 되었다(Rho, 2010).
중국의 2009년 한 해 동안의 경제성장률은 얼마인가? 개혁개방 이후 지난 30년간 중국은 빠른 경제성장을 구가했으며 세계경제가 침체기에 접어든 2008년 이후 에도 중국은 비교적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의하면 중국은 2009년 한 해 동안 8.7% 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였다. 또한 일본의 경제규모를 넘어서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이 되었다(Rho,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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