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2, 2012년, pp.239 - 247
노영숙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류언나 (선린대학교 간호학과) , 최동원 ((전) 적십자간호대학) , 백선숙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김상숙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is to assess the level of student perceptions, academic achievement, satisfaction, and their relationships in a medical-surgical nursing course using team-based learning (TBL). Method: Four-hour TBL sessions were given in a structured three-phase sequence in a cohort of 261 sec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간호교육은 간호학생이 간호실무 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술과 태도 등의 간호핵심역량을 갖추도록 준비시켜 향후 전문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역량 있는 간호사로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Chan, 2002). 그러나 실제 간호현장 실무자들은 신규간호사의 간호지식, 기술, 임상대처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서 간호역량이 부족하다고 평가하고 있고(Berkow, Virkstis, Stewart, & Conway, 2008; Shin, Jung, Kim, Lee, & Eom, 2010), 이러한 역량 부족의 원인으로 수요자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교육과정이나 교수학습방법이 제기되고 있다. | |
팀 기반학습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팀 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 TBL)은 1970년대 Oklahoma 대학의 Michaelsen 교수에 의해 처음 시도된 교수법으로, 학습자가 학습과정에 참여하면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비전을 공유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체계를 갖추고 상호작용함으로써 성과를 달성하는 팀 체계에 바탕을 둔 교수학습방법이다. 팀의 형성과 운영, 학생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 팀별 학습과제를 통한 팀의 발전과 학습 촉진, 즉각적인 피드백의 네 가지 주요 원리를 포함하며, 사전 자가학습(Preparation), 준비도 확인시험(Readiness assurance)과 학습내용 적용(Application of course concepts)의 3단계로 구성된다(이영민, 전도근, 2009; Michaelsen, Parmelee, McMahon, & Levine, 2008). | |
팀 기반학습이란 무엇인가? | 팀 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 TBL)은 1970년대 Oklahoma 대학의 Michaelsen 교수에 의해 처음 시도된 교수법으로, 학습자가 학습과정에 참여하면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비전을 공유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체계를 갖추고 상호작용함으로써 성과를 달성하는 팀 체계에 바탕을 둔 교수학습방법이다. 팀의 형성과 운영, 학생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 팀별 학습과제를 통한 팀의 발전과 학습 촉진, 즉각적인 피드백의 네 가지 주요 원리를 포함하며, 사전 자가학습(Preparation), 준비도 확인시험(Readiness assurance)과 학습내용 적용(Application of course concepts)의 3단계로 구성된다(이영민, 전도근, 2009; Michaelsen, Parmelee, McMahon, & Levine, 2008). |
김근곤, 윤배, 장효순, 공은숙 (2002). 문제중심학습을 위한 간호교육과정 통합 방안에 관한 고찰. 예수간호대학 논문집, 14(1), 149-164.
박인숙, 김동기 (2009). 치위생교육과정의 치면세마 교육에 대한 팀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의 효과. 대한구강보건학회지, 33(1), 125-133.
백선용, 임선주, 이선희, 감비성, 윤소정, 이상수 등 (2011). 의학 강의의 질 개선을 위한 동영상 수업분석 및 그 활용도 연구. 한국의학교육학회지, 23(4), 263-274.
이영민, 전도근 (2009). 팀 기반 학습. 서울: 학지사.
조아라, 한상익, 윤상헌, 박주현, 유남진, 김 선 (2010). 의학교육에서의 효과적인 팀 바탕학습 운영방안 및 기대효과. 한국의학교육학회지, 22(1), 47-55.
Berkow, S., Virkstis, K., Stewart, J., & Conway, L. (2008). Assessing new graduate nurse performanc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38(11), 468-474.
Chan, D. (2002). Development of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inventory: Using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learning environment studies to assess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the hospital as a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1(2), 69-75.
Chung, E. K., Rhee, J. A., Baik, Y. H., & A, O. S. (2009). The effect of team-based learning in medical ethics education. Medical Teacher, 31, 1013-1017.
Clark, M. C., Nguyen, H. T., Bray, C., & Levine, R. E. (2008). Team-based learning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7(3), 111-117.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chner, A.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Feingold, C. E., Cobb, M. D., Givens, R. H., Arnold, J., Joslin, S., & Keller, J. L. (2008). Student perceptions of team learning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7(5), 214-222.
Grady, S. E. (2011). Team-based learning in pharmacotherapeutics.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75(7), 136.
Haidet, P., Morgan, R. O., O'Malley, K., Moran, B. J., & Richards, B. F. (2004). A controlled trial of active versus passive learning strategies in a large group setting. Advances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9(1), 15-27.
Koles, P. G., Stolfi, A., Borges, N. J., Nelson, S., & Parmelee, D. X. (2010). The impact of team-based learning on medical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Academic Medicine, 85(11), 1739-1745.
McInerney, M. J. (2003). Team-based learning enhances long-term retention and critical thinking in an undergraduate microbial physiology course. Microbiology Education, 4, 3-12.
Mennenga, H. A. (2010). Team-based learning: Engagement and accountability with psychometric analysis of a new instrument.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evada: Las Vegas.
Michaelsen, L. K., Parmelee, D. X., McMahon, K. K., & Levine, R. E. (2008). Team-based learning for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Sterling: Stylus Publishing.
Murad, M. H., Coto-Yglesias, F., Varkey, P., Prokop, L. J., & Murad, A. L. (2010). The effectiveness of self-directed learning in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Medical Education, 44(11), 1057-1068.
Nieder, G. L., Parmelee, D. X., Stolfi, A., & Hudes, P. D. (2005). Team-based learning in a medical gross anatomy and embryology course. Clinical Anatomy, 18(1), 56-63.
Shin, K. R., Jung, D., Kim, M. W., Lee, Y. J., & Eom, J. Y. (2010). Clinical supervisors' satisfaction with the clinical competence of newly employed nurses in Korea. Nursing Outlook, 58(3), 129-134.
Sisk, R. J. (2011). Team-based learning: Systematic research review.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0(12), 665-669.
Tan, N. C., Kandiah, N., Chan, Y. H., Umapathi, T., Lee, S. H., & Tan, K. (2011). A controlled study of team-based learning for undergraduate clinical neurology education. BMC Medical Education, 11, 91.
Thompson, B. M., Schneider, V. F., Haidet, P., Levine, R. E., McMahon, K. K., Perkowski, L. C., et al. (2007). Team-based learning at ten medical schools: Two years later. Medical Education, 41(3), 250-257.
Vasan, N. S., DeFouw, D. O., & Compton, S. (2009). A survey of student perceptions of team-based learning in anatomy curriculum: Favorable views unrelated to grades. Anatomical Science Education, 2(4), 150-155.
Vasan, N. S., DeFouw, D. O., & Compton, S. (2011). Team-based learning in anatomy: An efficient, effective, and economical strategy. Anatomical Science Education, 4(6), 333-33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