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1, 2013년, pp.595 - 60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TBL) program on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attitude in nursing students. This study was an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Nursing students were participated. TBL program was carried out for 100 minutes a week for 4...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습태도란 무엇인가? | 학습태도란 학교와 학습과제를 긍정적으로 보거나 부정적으로 보는 하나의 지속적인 심리적 경향성이다[16]. 학습태도는 [17]에서 제작한 학습태도 검사지를 수정보완 한 [9]의 도구에서 과목에 대한 자신감과 우월감을 알아보는 5개 문항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 |
소규모 팀 학습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 또한 튜터 간 평가의 비일관성, 튜터 간 개입 수준의 차이 등도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6]. 이러한 점을 보완해 주기 위해 개발된 팀 기반 학습은 강의식 수업장소에서 학생들이 사전지식을 습득한 후 소규모 팀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토론하는 것으로 개인적 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한 개인학습의 보완, 반복학습, 교사의 핵심내용 정리가 가능한 미니강의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피드백과 응용문제해결이 가능한 수업구조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시도는 사전 읽기 자료를 제공하여 학습의 범위를 설정해 주기 때문에 보다 명확한 학습 방향을 제시해 주고, 토론 중간에 학습한 내용에 대한 퀴즈를 실시함으로서 학생들의 이해수준을 점검하고 피드백 함으로써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게 된다[6-7]. | |
학습동기란 무엇인가? | 학습동기란 학습에 참여하게 하는 학습자의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일으키는 내적인 상태를 말한다[9]. 본 연구에서는 [14]의 “The Course Interest Survey"를 [15]가 번안한 학습동기 검사지를 수정보완한 [9]의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주의력 8문항과 관련성 9문항으로 총 17문항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
I. S. Park, & D. K. Kim, Effect of TBL on oral prophylaxis education of dental hygiene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Dental Health, Vol.33, No.1, pp. 125-133, 2009.
A. R. Cho, S. I. Han, S. H. Yoon, J. H. Park, N. J. Yoo, & S. Kim, Methods of effective team-based learning administration and expected effects o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22, No.1, pp. 47-55, 2010.
Y. M. Choi, Learners' evaluation on team learning activities in college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22, No.4, pp. 143-163, 2010.
K. H. Park, C. H. Park, W. J. Chung, & C. J. Yoo,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team-based learning.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22, No.3, pp. 225-230, 2010.
Y. M. Lee, J. K. Nam, H. J. Cho, & S. Y. Lee, Formative research on Team-Based Learning model in a technical high school class. The Journal of Korean Industrial Education Association, Vol.36, No.2, pp. 1-23, 2011a.
Y. M. Lee, J. K. Nam, H. J. Cho, & S. Y. Lee,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learners' performance, learning activities, and motivation in a vocational high school.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30, No.2, pp. 51-71, 2011b.
I. S. Park, Effect of TBL(Team-Based Learning) on oral prophylaxis of dental hygiene students. Ph.D.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2009.
Koles, P. G., Stolfi, A., Borges, N. J., Nelson, S., & Parmelee, D. X., "The impact of team-based learning on medical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Academic Medicine, Vol.85, No.11, pp. 1739-1745, 2010.
Parmelee, D., Michaelsen, L., "Twelve tips for doing effective team-based learning(TBL)", Medical Teacher, Vol.32, No.2, pp. 118-122, 2010.
Parmelee, D., Michaelsen, L., "Team-based learning: it's here and it works!", Academic Medicine, Vol.85, No.11, pp. 1658, 2010.
Parmelee, D. X., "Team-based learning: moving forward in curriculum innovation: a commentary", Medical Teacher, Vol.32, pp. 105-107, 2010.
Keller, J. M., "Development and use of the ARCS model of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Vol.10, No.3, pp. 2-10, 1987.
S. K. Park, The effects of the constructivist instructional model using ARCS strategies on the acquisition of scientific conceptions and learning motivation. Ph.D. dissertation, Busan University, 1998.
T. S.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attitude and school life adjustment by school typ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0, No.3, pp. 373-388, 2010.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Development of program for improvement of thinking ability(I).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97.
H. J. Cho, & Y. M. Lee, Investigating Conceptual Framework on Team-Based Learning for Improving Learning Process and Performance. 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6, No.2, pp. 27-42, 2008.
I. H. Lee, J. E. Park, D. J. Kim, & S. Y. Choi, Emotional intelligence, learning motivation, self-efficacy, and social skills as predictors of elementary school adjustmen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20, No.3, pp. 21-31, 2011.
M. R. Chung, Y. S. Jang, & S. G. Kim,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self-esteem and learning motivation of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20, No.2, pp. 221-234,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