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2, 2016년, pp.107 - 119
김순옥 (신한대학교 간호학과) , 김미숙 (신한대학교 간호학과)
This research was explored the effects of the application of the team-based classes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the academic self-efficacy, and the level of learning satisfaction of the nursing students. Study subjects are 104 nursing students from one university from G region. The data were ana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팀기반 학습은 무엇인가? | 팀기반 학습(Team-based learning; TBL)은 1970년대 Oklahoma 대학의 Michaelsen 교수에 의해 처음 시도된 교수법으로, 학습자는 사전에 제시되는 학습자료를 학습 목표에 맞게 스스로 자기주도의 개별학습과 수업 내에서의 팀 학습을 접목시켜 진행하는 수업 방식이다. 즉, 학생들 스스로 문제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제시하고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정보와 아이디어를 평가, 적용, 종합하는 성숙된 사고과정을 경험하는 교수방법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학습된 개념을 활용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교수법이다[7]. | |
의료환경 변화에 따라 간호교육에서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 최근 의료환경은 의료분야의 전문화와 의료기술의 발전, 대상자의 건강요구 변화, 새로운 정보와 지식의 증가로 빠르게 변화하면서 임상간호현장 또한 단순하고, 반복적인 상황에서 복잡하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으로 변화되어 가는 추세로, 다양한 간호상황 및 간호문제를 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1]. 이러한 변화에 간호교육에서도 국내외 보건의료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수행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갖춘 간호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성과기반 교육체제와 함께,간호사핵심역량을 강화하는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다[2]. 즉, 교육의 패러다임을 기존의 교수자 중심의 일방적인 전달식 교육에서 어떤 사실을 아는 것 뿐만 아니라 실제 간호현장에서 다양한 간호상황과 과정 중에 간호문제를 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가능하도록 전환되고 있다[3]. | |
기존 간호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즉, 교육의 패러다임을 기존의 교수자 중심의 일방적인 전달식 교육에서 어떤 사실을 아는 것 뿐만 아니라 실제 간호현장에서 다양한 간호상황과 과정 중에 간호문제를 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가능하도록 전환되고 있다[3]. 지금까지 간호교육에서 주로 사용한 전통적 교육방법인 강의식 수업은 고차원적 사고 촉진 활동보다는 단순한 수용적 학습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실무에서 요구하는 일정 수준의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제약이 되고 있다[4]. 따라서 이러한 간호교육의 문제점과 교육패러다임의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전통적 간호교육방법과 차별화된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이며 능동적인 교수학습 전략의 도입과 전환이 요구된다[3]. |
I. S. Seo, S. M. Oh, H. O. Park, R. W. Ma, "Effects of basic clinical practice program in academic motivati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4, pp. 2276-2284,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4.2276
Y. S. Roh, E. N. Ryoo, D. W. Choi, S. S Baek, S. S. Kim, "A Survey of Student Perceptions,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f Team-based Learning in a Nursing Course",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vol. 18 no. 2, pp. 239-247, 2012.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2.239
G. G. Kim, B. Yoon, H. S. Jang, E. S. Gong, "A literature review of integration method of nursing cirricula for problem based learning", Essays in Jesus College of Nursing, vol. 14, no. 1, pp. 149-164, 2002.
Y. Y. Kim, N. R.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eam-Based Learning of Pharmacolog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1, no. 2, pp. 309-334, 2015.
J. I. Choi, Problem based learning, Hacjisa, 2010.
T. Fujikura, T. Takeshita, H. Homma, K. Adach i, K. Miyake, M. Kudo, K. Hirakawa, "Team-ba sed learning using an audience response system: a possible new strategy for interactive medical education", Journal of Nippon Medical School, vol. 80, no. 1, pp. 63-69, 2013. DOI: https://doi.org/10.1272/jnms.80.63
P. A. Kelly, P. Haidet, V. Schneider, N. Searle, C. L. Seidel, B. F. Richards, "A comparison of inclass learner engagement across, problem-based learning, and team learning using the STROBE classroom observation tool",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vol. 17, no. 2, pp. 112-118, 2005. DOI: https://doi.org/10.1207/s15328015tlm1702_4
A. W. Burgess, G. Ramsey-Stewart, J. May, C. Mellis, "Team-based learning methods in teaching topographical anatomy by dissection", Journal of Surgery, vol. 82, no. 6, pp. 457-460, 2012. DOI: https://doi.org/10.1111/j.1445-2197.2012.06077.x
H. S. Han, "A Study on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Perception of Team-Based Lear n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collected papers, vol. 46, pp. 417-422, 2011.
D. X. Parmalee, L. K. Michaelsen, "Twelve tips for doing effective team baseding", Medical Teacher, vol. 32, no. 2, pp. 118-122, 2010. DOI: https://doi.org/10.3109/01421590903548562
S. N. Park, S. K. Lee, "Factors Influencing Basic Nursing Skil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5, no. 1, pp. 6-13, 2008.
Y. R. Hur, A. R. Cho, S. Kim, "Review on the administration and effectiveness of team-based learning i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 25, no. 4, pp. 271-277, 2013. DOI: https://doi.org/10.3946/kjme.2013.25.4.271
S. B. Slusarski, "Enhancing self-direction in the adult learner: Instructional techniques for teachers and trainers", New Directions for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vol. 94, no. 64, pp. 71-79, 1994. DOI: https://doi.org/10.1002/ace.36719946411
D. Lunyk-Child, D. Crooks, P. J. Ellis, C. Ofosu, L., O'Mara, E. Rideout, "Self-directed learning: Faculty and student perception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0, no. 3, pp. 116-123, 2001.
B. J. Zimmerman, A. Bandura, M. Martinez-Pons, "Self-motivation for academic attainment: The role of self-efficacy beliefs and personal goal sett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 29, no. 3, pp. 663-676, 1992. DOI: https://doi.org/10.3102/00028312029003663
S. S. Song, "The Effect of Self-Evaluation Method Using Video Recording on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 acy", Unpublished master'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13.
L. M. Guglielmino, "Development of the self-dire 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1977.
G. O. Yoo, "The Relationship of Clinical Comp etenc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7.
A. Y. Kim,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 ademic Self-Efficacy Scale", Unpublished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1.
J. M. Keller, The systematic process of motiva tional design", Performance & Instruction, vol. 26, no. 9, pp. 1-8, 1987. DOI: https://doi.org/10.1002/pfi.4160260802
H. S. Jung, "Effects of Self-Directedness, Task Value, and Learning Types on Learner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5.
J. Brich, Feasibility, acceptance and impact of team-based learning in neurology: a pilot study. GMS Zetischrift fur Medizinische Ausbildung, vol. 30, no. 2, pp. 1-16, 2013.
L. H. Yang, L. Y. Jiang, B. Xu, S. Q. Liu, Y. R. Lian, "Evaluating team-based, lecture-based, and hybrid learning methods for neurology clerkship in China: a method-comparison study. BMC Medical Education", vol. 14, no. 98, pp. 1-7, 2014. DOI: https://doi.org/10.1186/1472-6920-14-98
K. W. Jang, The debate on the lecture class to communicate strategy process,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2014.
J. H. Seo, "Impact of Team-Bas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s Learning Performance", Unpub lished master' thesis Seonam University, 2012.
M. S. Knowles, "The Adult Learner", Houston : Gulf Publish Ing, 1990.
S. J. Chae, K. Y. Lim, "Short Communication :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agroup Peer Assessment Results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in a Leadership Curriculum",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 20, no. 4, pp. 363 - 366, 2008.
S. P. Brown, S. Ganesan, and G. Challagalla, "Self-efficacy as a moderator of information seeking effectivenes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6, no. 5, pp. 1043-1051, 2001.
A. R. Cho, S. I. Han, S. H. Yoon, J. H. Park, N. J. Yoo, S. Kim, "Methods of effective team-based learning administration and expected effects o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 22, no. 1, pp. 47-55, 2010.
M. H, Shin, "A Study on the Differences of Problem-Solving Ability between Students with High Level of Self-efficacy and Students with Low Level of Self-efficacy", Kore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vol. 12, no. 4, pp. 30-37, 2009.
A. Bandura, Self-efficacy :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1977.
S. H. Lee, S. E. Chung, "The experiences of team-based learning among nursing students", Proceeding of the Korean Academic of Adult Nursing no. 6, pp. 259-260, 2014.
H. J. Kim,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Flow Experience on Career Decision 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Unpublished master' thesis, Sungkyun - kwan University, 2007.
H. R. Kim, E. Y. Choi, H. Y. Kang, S. M. Kim,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 - 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1, pp. 5-13,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1.0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