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통문화의 패러다임은 무형문화유산의 가치 재창출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무형문화유산의 중요성에 대한 가치인식과 이를 통해 무형문화유산을 기록 보존하고 관리하는 아카이브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방법의 기초연구이다. 무형문화유산의 중요성에 대한 가치인식을 전문가와 일반인을 구분하여 실증적인 연구를 하였고, 아카이브의 기록물 중 기록영상과 기록영화를 전문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몰입도, 교육효과, 흥미도, 이해도, 행동의지에 대한 수용자 반응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전문가와 일반인의 차이점이 나타났는데. 전문가 집단에서는 기록영상에 대한 몰입도, 이해도가 높게 측정되었으며, 일반인 경우는 기록영화에 대한 몰입도와 교육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전문가와 일반인을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그에 수준에 맞는 기록영상, 기록영화 등을 따로 분리 하여 제작 보급하여야 하며, 일반인들을 위해서는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몰입과 흥미를 갖게 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그에 해당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전문가를 위해서는 그 기.예능을 전수 받을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적인 콘텐츠가 요구 된다.
최근 전통문화의 패러다임은 무형문화유산의 가치 재창출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무형문화유산의 중요성에 대한 가치인식과 이를 통해 무형문화유산을 기록 보존하고 관리하는 아카이브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방법의 기초연구이다. 무형문화유산의 중요성에 대한 가치인식을 전문가와 일반인을 구분하여 실증적인 연구를 하였고, 아카이브의 기록물 중 기록영상과 기록영화를 전문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몰입도, 교육효과, 흥미도, 이해도, 행동의지에 대한 수용자 반응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전문가와 일반인의 차이점이 나타났는데. 전문가 집단에서는 기록영상에 대한 몰입도, 이해도가 높게 측정되었으며, 일반인 경우는 기록영화에 대한 몰입도와 교육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전문가와 일반인을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그에 수준에 맞는 기록영상, 기록영화 등을 따로 분리 하여 제작 보급하여야 하며, 일반인들을 위해서는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몰입과 흥미를 갖게 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그에 해당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전문가를 위해서는 그 기.예능을 전수 받을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적인 콘텐츠가 요구 된다.
The world focus on enhancing national prestige based on the value of traditional culture and history to preserve cultural heritage that make an effort to popularize in public. Hence, the true issue of paradigm for traditional culture are given at recreation for the value of cultural heritage. To stu...
The world focus on enhancing national prestige based on the value of traditional culture and history to preserve cultural heritage that make an effort to popularize in public. Hence, the true issue of paradigm for traditional culture are given at recreation for the value of cultural heritage. To study level of awareness of the importance in cultural heritage, proceed on experimental research for two groups that each group as for professionals and laymen. There are five experiment with two groups that of level of immersion, educational effect, interest, intelligibility score in the documentary in achieve which are recorded image and recorded film. The result of experiments, it showed difference between professionals and laymen, high scored of immersion and intelligibility score in professionals group of recorded image, other highly scored of immersion and educational effect in laymen of recorded film. Consequently, it will need historical recording documents to supply divisively with as considering levels and cognitive situation for professionals and laymen to satisfy their intention. And also, the needs for public to develop various source and contents of heritage to have people's interests. For the expert, it demand on educational projects and contents to be initiated in skills and arts.
The world focus on enhancing national prestige based on the value of traditional culture and history to preserve cultural heritage that make an effort to popularize in public. Hence, the true issue of paradigm for traditional culture are given at recreation for the value of cultural heritage. To study level of awareness of the importance in cultural heritage, proceed on experimental research for two groups that each group as for professionals and laymen. There are five experiment with two groups that of level of immersion, educational effect, interest, intelligibility score in the documentary in achieve which are recorded image and recorded film. The result of experiments, it showed difference between professionals and laymen, high scored of immersion and intelligibility score in professionals group of recorded image, other highly scored of immersion and educational effect in laymen of recorded film. Consequently, it will need historical recording documents to supply divisively with as considering levels and cognitive situation for professionals and laymen to satisfy their intention. And also, the needs for public to develop various source and contents of heritage to have people's interests. For the expert, it demand on educational projects and contents to be initiated in skills and a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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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 목적은 문화재 기록화 사업에 대한 표준제작절차 및 표준데이터 제작지침을 공유하고,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기록화 사업을 수행하는 것이며, 기록의 질을 높이고 이용 기회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 비슷한 기록을 다른 기관이 작성하는 사업의 중복을 피해 불필요한 것을 생략하는 효과도 있다. 하지만 문화재기록화의 사업 통합화와 일원관리는 먼저 지방자치체의 기록화 사업을 파악해야 하는 문제를 안고 있다.
본 연구는 전문가와 일반인의 무형문화유산의 관여도와 태도, 가치인식이 수용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여 향후 발전방안을 제언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전문가와 일반인으로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유산 중 무형의 유산으로서 존재하고 있는 무형문화유산의 중요성에 대한 가치인식을 전문가와 일반인을 구분하여 설문 조사하였다.
실증 연구는 아카이브의 기록영상과 기록영화로서 다큐멘터리적 요소에 따른 국악에 대한 수용자 반응을 연구한 것으로서, 기록 영상물 해석에 있어서 수용자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반응을 살펴보았다.
실증연구로는 무형문화유산의 아카이브 활용을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먼저 아카이브의 기록화 되어 있는 무형문화유산 원형의 형태를 이루고 있는 기록영상과 다큐멘터리가 가지고 있는 사실성과 이야기, 영상표현 방식으로 재구성하여 제작된 기록영화에 대한 수용자 반응을 파악하여, 영상제작에 있어서 생활문화화와 대중화를 위한 각 수용자에 맞는 콘텐츠 제작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는 영상아카이브의 기록물 활용에 있어서 전문가와 일반인에게 어떠한 콘텐츠가 개발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제안이며, 기초연구를 통해 차후 수용자에 따라서 무형문화유산의 원형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하여 기록물에 대한 사료적 가치로의 정보(Information)와 교육적 가치로서의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을 통합하는 개념으로 새로운 가치를 재창출하는 연구의 기초 연구로서 의미를 가진다.
이는 역사적·예술적·학술적 가치가 큰 무형문화유산 중 소멸되거나 변질될 위험성이 있는 것을 선별하여 원형적 형태가 지속적으로 유지·전승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초실험으로 무형문화유산의 중요성에 대한 가치인식 평가,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관여도와 태도, 무형문화유산 관심여부, 무형문화유산의 이미지, 무형문화유산을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 필요성, 무형문화유산 아카이브에 대한 지식, 공연 관람 여부 등을 설문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실증연구로는 무형문화유산의 아카이브 활용을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먼저 아카이브의 기록화 되어 있는 무형문화유산 원형의 형태를 이루고 있는 기록영상과 다큐멘터리가 가지고 있는 사실성과 이야기, 영상표현 방식으로 재구성하여 제작된 기록영화에 대한 수용자 반응을 파악하여, 영상제작에 있어서 생활문화화와 대중화를 위한 각 수용자에 맞는 콘텐츠 제작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는 영상아카이브의 기록물 활용에 있어서 전문가와 일반인에게 어떠한 콘텐츠가 개발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제안이며, 기초연구를 통해 차후 수용자에 따라서 무형문화유산의 원형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하여 기록물에 대한 사료적 가치로의 정보(Information)와 교육적 가치로서의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을 통합하는 개념으로 새로운 가치를 재창출하는 연구의 기초 연구로서 의미를 가진다.
제안 방법
기록영상과 기록영화의 수용자 반응에 대한 실증연구에서, 관리 보관 되어 있는 아카이브의 기록물 중 단순 기록영상과 다큐멘터리 요소가 있는 기록영화를 전문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교육효과, 이해도, 몰입도, 흥미도, 행동의지에 대한 수용자 반응 실험을 하였다. 그 결과 전문가와 일반인의 차이가 도출되었는데 전문가 집단에서는 기록영상에 대한 몰입도가 높게 측정되었으며 기록영화를 통해 교육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예능을 통합하고 있는 중요무형문화재 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을 선정하였다. 기록영상으로는 중요무형문화재 지정 보유자인 강 정렬 가야금 병창 공연(전라북도립국악원 공연)을 녹화한 영상물을 10분으로 하였으며, 기록영화는 다큐멘터리 요소를 가진 기록영화(국립문화재연구소 제작)를 10분으로 재편집하여 영상 자극물을 추출하였다.
기록영화 자극물에서 다큐멘터리 구성요소에는 [표 4]와 같이 형식적인 요소인 영상과 음향 그리고 내용적 요소로 서사구조가 구성된 영상물로 실험하였다.
기초실험에는 이론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관여도와 태도, 가치인식에 대하여 살펴보기 위하여 무형문화유산 관심여부, 무형문화유산의 이미지, 무형문화유산을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 필요성, 무형문화유산 아카이브에 대한 지식, 공연관람 여부 등을 설문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따라서 수용자 반응에 대한 평가항목으로 전문가와 일반인의 수용자 반응에 사용된 변인들은 인지적 반응 요인으로 교육효과, 이해도를, 정서적 반응 요인으로 몰입도, 흥미도, 행동적 반응 요인으로 행동의지로 나누어 기록영상과 기록영화에 대해서 리커드 척도인 5점 등 간척도로 평가하였다.
수용자 반응 연구는 수용자 태도 형성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정보처리과정 모델의 효시인 AIDA모델을 시작으로 여러 가지 측정방법이 개발되어 왔는데, 태도의 구성요소를 보는 견해는 기본적으로 인지적 단계(Cognitive Stage), 정서적 단계(Affective Stage), 행동적 단계(Cognitive Stage)의 세 단계[3]를 거치게 되는데 본 논문에서는 수용자 반응을 평가하는 영상 정보처리 단계를 인지적 반응, 정서적 반응, 행동적 반응으로 논문의 목적에 맞게 구성하였다. 또한 수용자 반응의 평가항목은 선행연구[2]를 기반으로 재구성하여 추출하였다.
무형문화유산의 중요성에 대한 가치인식에 관한 조사는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9]을 통하여 추출한 가치 인식의 척도를 상징적 가치, 사회적 가치, 교육적 가치, 문화적 가치, 경제적 가치, 역사적 가치로 각각 5문항씩 총30문항을 전문가와 일반인을 구분하여 논문의 목적에 맞추어 재구성하여 5점 등간척도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무형문화유산이라는 전통문화에 대한 수용자 반응 실험을 전문가와 일반인으로 구분하여 연구하였다. 반응의 척도를 유추하기 위한 기초 실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 일반인 피실험자를 대학생으로 하는 한계를 두었다.
수용자 반응 연구는 수용자 태도 형성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정보처리과정 모델의 효시인 AIDA모델을 시작으로 여러 가지 측정방법이 개발되어 왔는데, 태도의 구성요소를 보는 견해는 기본적으로 인지적 단계(Cognitive Stage), 정서적 단계(Affective Stage), 행동적 단계(Cognitive Stage)의 세 단계[3]를 거치게 되는데 본 논문에서는 수용자 반응을 평가하는 영상 정보처리 단계를 인지적 반응, 정서적 반응, 행동적 반응으로 논문의 목적에 맞게 구성하였다. 또한 수용자 반응의 평가항목은 선행연구[2]를 기반으로 재구성하여 추출하였다.
실증 연구로는 기록영상과 기록영화에 대하여 전문가와 일반인의 수용자 반응을 파악하기 위하여 영상을 시청 후 설문과 인터뷰 방식으로 측정하였다. 실험 대상물은 무형문화유산 중 중요무형문화재 음악, 무용, 연극, 놀이와 의식, 공예기술, 음식, 무예종목, 총126종목 가운데 수용자 반응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서 전문가를 통해서 기.
연구 방법으로는 먼저,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중요성을 파악하기 위해 무형문화유산의 가치인식을 전문가와 일반인으로 나누어 상징적, 사회적, 교육적, 문화적, 경제적, 역사적 가치를 설문을 통하여 분석하고, 그에 따른 무형문화유산의 관여도와 태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문화재청이 “문화재기록화 사업표준데이터제작지침”을 통해 기록물 일원관리 시스템을 실현시키고자 했다
본 연구는 전문가와 일반인의 무형문화유산의 관여도와 태도, 가치인식이 수용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여 향후 발전방안을 제언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전문가와 일반인으로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실증 연구로는 기록영상과 기록영화에 대하여 전문가와 일반인의 수용자 반응을 파악하기 위하여 영상을 시청 후 설문과 인터뷰 방식으로 측정하였다. 실험 대상물은 무형문화유산 중 중요무형문화재 음악, 무용, 연극, 놀이와 의식, 공예기술, 음식, 무예종목, 총126종목 가운데 수용자 반응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서 전문가를 통해서 기.예능을 통합하고 있는 가야금산조와 병창을 선별하여 실험하였다.
실험대상은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국악 전문인 40명과 국악과 관련이 없는 일반 대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영상을 시청 후 설문과 인터뷰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실험 대상물은 무형문화유산 중 중요무형문화재 음악, 무용, 연극, 놀이와 의식, 공예기술, 음식, 무예종목, 총126종목 가운데 수용자 반응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서 전문가를 통해서 기.예능을 통합하고 있는 가야금산조와 병창을 선별하여 실험하였다.
자극물 선정에 있어서 우리나라에 무형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는 세부종목을 포함하여 126개의 지정 종목 중에서 전문가를 통해서 기.예능을 통합하고 있는 중요무형문화재 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을 선정하였다. 기록영상으로는 중요무형문화재 지정 보유자인 강 정렬 가야금 병창 공연(전라북도립국악원 공연)을 녹화한 영상물을 10분으로 하였으며, 기록영화는 다큐멘터리 요소를 가진 기록영화(국립문화재연구소 제작)를 10분으로 재편집하여 영상 자극물을 추출하였다.
성능/효과
기록영상과 기록영화의 수용자 반응에 대한 실증연구에서, 관리 보관 되어 있는 아카이브의 기록물 중 단순 기록영상과 다큐멘터리 요소가 있는 기록영화를 전문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교육효과, 이해도, 몰입도, 흥미도, 행동의지에 대한 수용자 반응 실험을 하였다. 그 결과 전문가와 일반인의 차이가 도출되었는데 전문가 집단에서는 기록영상에 대한 몰입도가 높게 측정되었으며 기록영화를 통해 교육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일반인 경우는 기록영화에서 기록영상에 비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효과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기록영상과 기록영화에서 전문가와 일반인에 대한 수용자 반응 결과, 교육효과, 이해도, 몰입도, 흥미도, 행동의지에 대한 분석결과에 따르면 기록영상과 기록 영화에 대한 효과는 5가지 수용자 반응에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따라서 기초 설문 결과 전반적인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관여도와 태도, 가치인식에 있어서 전문가는 높은 인식에 비해 일반인은 전문가보다 낮은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 보편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무형문화유산의 아카이브에 대한 인식에서 전문가, 일반인 모두 기록보존과 활용 면에서 매우 낮은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기초 설문 결과 전반적인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관여도와 태도, 가치인식에 있어서 전문가는 높은 인식에 비해 일반인은 전문가보다 낮은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 보편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무형문화유산의 아카이브에 대한 인식에서 전문가, 일반인 모두 기록보존과 활용 면에서 매우 낮은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무형문화유산의 문화적 자부심, 생활화와 대중화를 위해서는 기록물 활용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무형문화유산의 관여도에 대하여서는 전문가는 관여도가 높은 반면 일반인은 관여도이 적게 도출되어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여도와 태도가 현저히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형문화유산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에서 전문가는 이론적 고찰에서 보여 주었던 가장 원론적인 보존·전승되어야 한다가 6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문화적 가치가 있다가 20%로 그 뒤를 이었다.
설문결과,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관여도와 태도가 전문가에서는 높게 측정되었으며, 일반인에게는 낮게 측정되는 보편적인 결과가 도출되었으나 이 결과는 관여도와 태도가 전문가와 일반인에 대한 기록영상과 기록영화의 수용자 반응에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결과 전문가와 일반인에 대한 가치인식의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전문가 집단은 상징적, 교육적, 역사적 가치를 높게, 그리고 전반적으로 가치 인식을 하고 있었다.
영상 아카이브에 대한 기록영상, 기록영화의 콘텐츠 유형과 전공유무가 수용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전문가는 기록영상을 통해 몰입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기록영화를 통해 교육효과가 높은 것으로 측정되었다.
그 결과 전문가와 일반인의 차이가 도출되었는데 전문가 집단에서는 기록영상에 대한 몰입도가 높게 측정되었으며 기록영화를 통해 교육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일반인 경우는 기록영화에서 기록영상에 비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효과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이는 전문가는 기록영상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축적이 되어 그 기능에 대한 사전 지식과 그 예능을 익히기까지의 과정을 경험을 통해 알 수 있어 몰입의 정도가 높게 나타난 반면에 일반인은 기록영화에서 보여주는 다큐멘터리 요소가 일반인에게 쉽게 다가가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일반인은 기록영화를 통해 몰입도, 교육효과, 흥미도, 이해도, 행동의지 등이 전반적으로 기록영상에 비해 높게 나타나 수용자 반응에서 효과가 더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무형문화유산이라는 전통문화에 대한 수용자 반응 실험을 전문가와 일반인으로 구분하여 연구하였다. 반응의 척도를 유추하기 위한 기초 실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 일반인 피실험자를 대학생으로 하는 한계를 두었다. 향후 논문에서는 인구통계학적인 실험을 통해 세부적인 실험을 할 계획이며, 전통문화의 활성화를 위한 감성인지 요소에 대한 구체적인 실험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연구를 제공하고자 한다.
앞으로 개관되는 국립무형문화유산원에서 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아카이브를 건립하고 있다. 차후 우리는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기록물의 보관 및 관리, 활용에 있어서 다양한 형태로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반응의 척도를 유추하기 위한 기초 실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 일반인 피실험자를 대학생으로 하는 한계를 두었다. 향후 논문에서는 인구통계학적인 실험을 통해 세부적인 실험을 할 계획이며, 전통문화의 활성화를 위한 감성인지 요소에 대한 구체적인 실험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연구를 제공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형체가 없는 무형유산을 어떻게 전승해왔는가?
무형유산은 그 특성상 형체가 없기 때문에 이를 보존하고 전승하기 위해서는 사람에 의해서 전승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과거에 무형문화유산의 대부분은 기록되지 않고 사람과 사람을 통해서 그 맥을 이어가 있는 형태이며 전통이라는 이름하에 기피하는 현상으로 인하여 전수자가 없이 그 맥이 끈기는 현상까지 발생하여 원형이 훼손되거나, 변질, 변형되기가 쉬었다.
무형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연구하기 위해서 무엇이 본격적으로 실시되었는가?
그래서 과거에 무형문화유산의 대부분은 기록되지 않고 사람과 사람을 통해서 그 맥을 이어가 있는 형태이며 전통이라는 이름하에 기피하는 현상으로 인하여 전수자가 없이 그 맥이 끈기는 현상까지 발생하여 원형이 훼손되거나, 변질, 변형되기가 쉬었다. 이로 인해 원형 보존을 위한 기록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무형의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연구하기 위해서 무형유산에 대한 영상작업이 본격적으로 실시하게 되었다. 과거의 기록을 바탕으로 현재의 모습을 기록하고 연구하는 전통문화 관련 영역에서는 앞으로 영상에 대한 의존도가 더욱 높아져갈 것으로 보인다[6].
무형문화유산의 원형이 훼손되거나, 변질, 변형되기가 쉬운 이유는 무엇인가?
무형유산은 그 특성상 형체가 없기 때문에 이를 보존하고 전승하기 위해서는 사람에 의해서 전승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과거에 무형문화유산의 대부분은 기록되지 않고 사람과 사람을 통해서 그 맥을 이어가 있는 형태이며 전통이라는 이름하에 기피하는 현상으로 인하여 전수자가 없이 그 맥이 끈기는 현상까지 발생하여 원형이 훼손되거나, 변질, 변형되기가 쉬었다. 이로 인해 원형 보존을 위한 기록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무형의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연구하기 위해서 무형유산에 대한 영상작업이 본격적으로 실시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14)
권소현, 무형문화재의 기록화 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1, 2010.
박신영,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자극에서 문자와 음악이 수용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제24권, 재6호, pp.166-208, 2010.
안현정, 광고크리에이티브에 있어서 시각적 은유의 수용자 반응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53, 2007.
위주영, 무형문화재 기록화와 활용방안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20, 2006.
이희재, "아카이브의 효율적인 운영과 정리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8권, 제4호, p.233, 2004.
임승범, "한.일 무형문화유산 연구 I 한?일 무형 문화재 영상기록의 의미", 한일무형문화유산연구소교류보고서, pp.176-18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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