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치위생교육을 통해 형성된 치위생(학)과 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 정도를 파악하고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치위생전문직관 형성교육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치위생(학)과 학생의 전공만족도는 인식만족이 가장 높았으며, 교과만족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전공만족도는 3.51점으로 나타났으며, 성적이 높은 학생일수록,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에 취업을 원하는 학생일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1, p<0.05). 3. 치위생(학)과 학생의 전문직관은 치위생의 독자성이 가장 높았으며, 사회적 인식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4. 전문직관은 3.48점으로 나타났으며, 성적이 높은 학생일수록 전문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5.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의 관계는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전문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01). 결론적으로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긍정적인 전문직관의 확립을 위해 전공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과 졸업 후 취업에 대한 비젼을 제시할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치위생교육을 통해 형성된 치위생(학)과 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 정도를 파악하고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치위생전문직관 형성교육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치위생(학)과 학생의 전공만족도는 인식만족이 가장 높았으며, 교과만족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전공만족도는 3.51점으로 나타났으며, 성적이 높은 학생일수록,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에 취업을 원하는 학생일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1, p<0.05). 3. 치위생(학)과 학생의 전문직관은 치위생의 독자성이 가장 높았으며, 사회적 인식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4. 전문직관은 3.48점으로 나타났으며, 성적이 높은 학생일수록 전문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5.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의 관계는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전문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01). 결론적으로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긍정적인 전문직관의 확립을 위해 전공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과 졸업 후 취업에 대한 비젼을 제시할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receiving dental hygiene education with their major, their view of profession and the correlation between their satisfaction with major and view of profession in an attempt to provide some information on how to tea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receiving dental hygiene education with their major, their view of profession and the correlation between their satisfaction with major and view of profession in an attempt to provide some information on how to teach students to accept the occupation of dental hygienist as a profession. 1. As for satisfaction with major, the dental hygiene students were most satisfied with awareness of dental hygienist, and they were least satisfied with courses. 2. The major satisfaction score was 3.51. The students whose academic standing was higher and who wanted to work in a general hospital or university hospital expressed more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p<0.01, p<0.05). 3. Concerning view of profession, they placed the most significance on the independence of dental hygiene, and put the least value on social awareness. 4. The view of profession score was 3.48. The students whose academic standing was higher regarded the job of dental hygienist as a profession(p<0.05). 5. As to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with major and view of profession, those who were more satisfied with their major gave more weight to the job of dental hygienist as a profession(p<0.00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receiving dental hygiene education with their major, their view of profession and the correlation between their satisfaction with major and view of profession in an attempt to provide some information on how to teach students to accept the occupation of dental hygienist as a profession. 1. As for satisfaction with major, the dental hygiene students were most satisfied with awareness of dental hygienist, and they were least satisfied with courses. 2. The major satisfaction score was 3.51. The students whose academic standing was higher and who wanted to work in a general hospital or university hospital expressed more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p<0.01, p<0.05). 3. Concerning view of profession, they placed the most significance on the independence of dental hygiene, and put the least value on social awareness. 4. The view of profession score was 3.48. The students whose academic standing was higher regarded the job of dental hygienist as a profession(p<0.05). 5. As to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with major and view of profession, those who were more satisfied with their major gave more weight to the job of dental hygienist as a profession(p<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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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치위생(학)과 3학년 학생들의 치위생교육을 통해 형성된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의 정도를 확인하고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긍정적인 치위생전문직관 형성을 위한 교육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또한 이는 졸업과 동시에 형성되기보다는 대학교육에서부터 형성되는 것이므로 대학생활에서 학생개인의 노력과 더불어 학과에서 전공에 대한 만족과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졸업학년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긍정적인 치위생전문직관 형성을 위한 교육에 필요한 자료제공을 위해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치위생교육을 통해 형성된 치위생(학)과 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 정도를 파악하고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치위생전문직관 형성교육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임상실습을 경험한 부산·경남 지역 대학(교) 치위생(학)과 3학년 학생 226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한 도구는 일반적 특성 5문항, 전공만족도 18문항, 전문직관 1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문직관 도구는 윤 등[15]이 사용한 도구를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도구의 내용은 전문적 자아개념 6문항, 사회적 인식 5문항, 치위생전문성 3문항, 치위생계의 역할 2문항, 치위생의 독자성 2문항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치위생 전공만족 도구는 김과 하[7]가 사용한 도구를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도구의 내용은 일반만족도 6문항, 인식만족도 6문항, 교과만족도 3문항, 관계만족도 3문항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각 문항은 5점 Likert식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경남지역에 소재한 11개 대학(교)의 치위생(학)과 중 편의추출에 의해 4개 대학 치위생과 학생 중 임상실습을 경험한 3학년 22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은 연구자가 직접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설문지를 배부하여 작성하도록 하였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전문직관과 전공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t-test와 One-way ANOVA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Scheffe 검증을 실시하였다.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전문직관과 전공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t-test와 One-way ANOVA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Scheffe 검증을 실시하였다.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성능/효과
1. 치위생(학)과 학생의 전공만족도는 인식만족이 가장 높았으며, 교과만족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전공만족도는 3.51점으로 나타났으며, 성적이 높은 학생일수록,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에 취업을 원하는 학생일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1, p<0.05).
3. 치위생(학)과 학생의 전문직관은 치위생의 독자성이 가장 높았으며, 사회적 인식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4. 전문직관은 3.48점으로 나타났으며, 성적이 높은 학생일수록 전문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5.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의 관계는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전문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01).
001). 따라서 치위생(학)과 학생들은 일반만족과 인식만족, 그리고 전공만족도가 높을 수록 전문적 자아개념과 사회적 인식, 치위생 전문성, 치위생계의 역할, 치위생의 독자성, 그리고 전문직관이 높으며, 교과만족과 관계만족이 높을수록 전문적 자아 개념과 사회적 인식, 치위생 전문성, 치위생계의 역할, 그리고 전문직관이 높음을 알 수 있다[Table 6].
본 연구에서 치위생(학)과 학생의 전공만족도 수준은 3.51점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와 유사한 도구를 사용하여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함[14]의 연구결과 3.
연구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출신고교 계열별로는 인문계열 고교가 78.8%로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실업계열 고교는 21.2%이었다. 종교별로는 불교 및 기타가 30.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만족도를 살펴보면 성적이 높은 학생일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았으며, 성적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p<0.01), 졸업 후 취업률이 높아서와 기타의 이유로 전공을 선택한 학생이 전공만족도가 높았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만족도를 살펴보면 성적이 높은 학생일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았으며,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0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문직관을 살펴보면 성적이 높은 학생일수록 전문직관이 높았으며, 성적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05).
05). 졸업 후 취업률이 높아서 치위생(학)과를 선택한 학생이 전문직관이 가장 높았고,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에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이 전문직관이 가장 높았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한 김 등[1]의 연구에서 나이가 많을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치과병원이나 종합병원에 근무 할수록 경력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으며, 김과 유6)의 연구에서도 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으면 전문적 실무수행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치위생 전문직관이 전문적 실무수행력과 만족도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사료되었다.
05). 졸업 후 취업률이 높아서 치위생과를 선택한 학생이 전문직관이 가장 높았고,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에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이 전문직관이 가장 높았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Table 5].
치위생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전공만족도는 전문적 자아개념(r=.493)과 사회적 인식(r=.398), 치위생 전문성(r=.421), 치위생계의 역할(r=.465), 치위생의 독자성(r=.300), 그리고 전문직관(r=.579)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치위생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전공만족도는 전문적 자아개념(r=.493, p<0.001)과 사회적 인식(r=.398), 치위생 전문성(r=.421), 치위생계의 역할(r=.465), 치위생의 독자성(r=.300), 그리고 전문직관(r=.579)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순으로 나타났다. 치위생과 선택 동기별로는 졸업 후 취업률이 높아서가 62.4%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다음으로 부모님이나 선생님 등 주변의 권유로 24.8%, 고교성적을 고려해서 6.2%, 적성과 취미가 맞아서 4.0%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긍정적인 전문직관의 확립을 위해 전공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과 졸업 후 취업에 대한 비젼을 제시할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학생들이 간호에 대한 올바른 전문직관을 형성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고 간호학생의 전공만족도 역시 간호전문직관 확립에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14]. 그러므로 전공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전공학과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함으로써 치위생전문직에 대한 올바른 전문직관과 긍정적인 직업의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일부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대상자의 다양한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교육기관의 특성에 대한 사항이 연구분석에 적용되지 않았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연구대상을 확대하고 다양한 변수를 적용하여 특성에 따른 차이를 비교분석하는 연구와 학년에 따른 치위생전문직관의 변화확인을 위한 종단연구 및 치위생전문직관에 영향을 주는 요인분석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총괄적으로 치위생(학)과 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올바른 전문직관 형성을 위해 학생들이 전공에 대한 만족할 수 있는 교육내용이 교과과정에 포함될 필요가 있으며[14], 학교교육과 임상실무를 통해 치위생전문직관이 확립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자기계발과 더불어 교수 및 치위생 교육관계자들의 전문직업윤리와 가치관에 관한 교육과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일부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대상자의 다양한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교육기관의 특성에 대한 사항이 연구분석에 적용되지 않았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연구대상을 확대하고 다양한 변수를 적용하여 특성에 따른 차이를 비교분석하는 연구와 학년에 따른 치위생전문직관의 변화확인을 위한 종단연구 및 치위생전문직관에 영향을 주는 요인분석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직이란 무엇인가?
전문직이란 일반적으로 전문가, 자율, 권위, 책임감의 특징을 가지고 인류와 사회에 봉사하는 직업 즉,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고, 고도의 지식 및 기술적 차원의 능력을 갖춘 전문인들이 합리성에 근거하여 업무를 수행하며 사회적으로 공헌하는 직업이다[10]. 전문직업관이 올바르게 형성되고 확립되면 직업에 대한 이미지와 자신의 일에 대한 가치를 긍정적으로 갖게 될 것이다.
국민들의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가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급격하게 발전하는 과학 문명과 대형의료기관의 시설 첨단화, 의료보장제도의 변화, 병원간의 경쟁심화 등과 함께 국민들의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보다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1].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개별적이고 수준 높은 치과 의료서비스가 요구된다.
치과위생사의 직업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중요 요소는 무엇인가?
치과위생사는 전문직업인으로 치과의료계의 중요한 일익을 담당하게 되므로 뚜렷한 직업의식이 반드시 필요하며[5], 치과위생사가 자신의 직업에 대한 확신과 만족감이 없으면 효과적인 역할 수행을 기대하기가 어렵다고 보고되었다[6]. 따라서 자신의 직업에 만족하고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며 직업의 만족도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중요한 요소라고 할 것이다.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이다[7].
최근 급격하게 발전하는 과학 문명과 대형의료기관의 시설 첨단화, 의료보장제도의 변화, 병원간의 경쟁심화 등과 함께 국민들의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보다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1].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한 김 등[1]의 연구에서 나이가 많을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치과병원이나 종합병원에 근무 할수록 경력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으며, 김과 유6)의 연구에서도 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으면 전문적 실무수행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치위생 전문직관이 전문적 실무수행력과 만족도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사료되었다.
강용주, "치위생과 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임 상실습 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한국치위생학회지. 제9권, 제1호, pp.73-82, 2009.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선행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의 간호전문직관은 학교에서 배우는 이론교육과 임상실습등의 전문적 교육을 통해 형성되고 이후 실무경험을 통해 지속으로 발달하는 속성이 있다고 하였다[11-13].
M. J. Schank and D. Weis, "Service and education share responsibility for nurse, value development," Journal of Nursing Staff Development, Vol.17, No.5, pp.226-233, 2001.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학생들이 간호에 대한 올바른 전문직관을 형성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고 간호학생의 전공만족도 역시 간호전문직관 확립에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14].
본 연구와 유사한 도구를 사용하여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함[14]의 연구결과 3.88점, 정과 신[17]의 연구결과 3.79점보다 낮게 나타났다.
하위영역에서는 ‘인식만족’이 3.72점으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관계만족’ 3.45점, ‘일반만족’ 3.41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교과만족’이 3.36점으로 가장 낮았으며, 함[14]과 권과 윤[18]의 연구결과에서도 인식만족이 각각 4.18점, 3.44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원과 정[19]의 입학동기에 따른 전공만족도 연구에서는 취직의 용이성으로 인해 지원한 경우 전공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함[14]의 연구에서 학생들의 간호학과 선택 동기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함[14]의 연구에서 전문직관 수준은 3.43점으로 나타났고 하위영역에서는 간호의 독자성 4.30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적 인식이 2.85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나났다.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유사연구인 함[14]과 권과 윤[18]의 연구와 일치한 결과로 나타났다.
총괄적으로 치위생(학)과 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올바른 전문직관 형성을 위해 학생들이 전공에 대한 만족할 수 있는 교육내용이 교과과정에 포함될 필요가 있으며[14], 학교교육과 임상실무를 통해 치위생전문직관이 확립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자기계발과 더불어 교수 및 치위생 교육관계자들의 전문직업윤리와 가치관에 관한 교육과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하위영역에서는 ‘인식만족’이 3.72점으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관계만족’ 3.45점, ‘일반만족’ 3.41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교과만족’이 3.36점으로 가장 낮았으며, 함[14]과 권과 윤[18]의 연구결과에서도 인식만족이 각각 4.18점, 3.44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권과 윤[18]의 연구에서 전문직관은 3.60점, 간호의 전문성이 3.91점, 사회적 인식 3.34점으로 나타났다.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유사연구인 함[14]과 권과 윤[18]의 연구와 일치한 결과로 나타났다.
원영순, 정미희, "치위생과 학생들의 입학동기에 따른 전공만족도 조사", 치위생과학회지, 제4권, 제2호, pp.85-9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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