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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 추천시스템의 사용자 평가에 대한 통합적 접근 : 시스템 성과와 사용자 태도를 기반으로
An Integrated Perspective of User Evaluating Personalized Recommender Systems : Performance-Driven or User-Centric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7 no.3, 2012년, pp.85 - 103  

최재원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홍주 (가톨릭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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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에서 추천시스템은 사용자들의 구매 이력 또는 선호도를 바탕으로 적절한 콘텐츠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IT기술이다. 추천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평가에는 추천 결과에 기반한 시스템 성과와 추천 방식에 의해 형성되는 사용자의 태도에 대한 두 측면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나 시스템 성과와 사용자 태도에 대한 통합적 관점의 추천시스템 평가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추천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평가의 통합적 관점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그에 따라 사용자 태도 형성과 관련하여 자기 참조(Self-reference)와 사회적 실재감(Social Presence)의 정도를 구분하여 웹 기반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추천시스템의 성과 측정을 위하여 추천 알고리즘 평가에 널리 활용되어 온 정확성(Accuracy)과 새로움(Novelty)을 활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추천시스템의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변수로 정확성과 새로움이 시스템 특성 요소로 제시되었으며 사용자 태도 관점에서 사회적 실재감이 사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user evaluation for personalized recommender systems with the integrated view of performance of the system and user attitude of recommender systems. Since users' evaluations of recommender systems can be affected by recommendation outcomes and presentation methods, both syste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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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추천시스템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은 사용자의 유용성 평가변수로서 사용될 수 있다[32].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실재감을 사용자의 시스템에 대한 평가를 위한 변수로서 제시한다.
  • com)에 대한 사용자의 지각된 사회적 실재감은 향상된다[3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예측적 특성(정확성과 새로움)뿐만 아니라 추천시스템에 대한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추천 방식의 특성으로서 자기 참조와 사회적 실재감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된 연구 모형은 <그림 1>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의 주요 연구질문은 추천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태도 관점과 시스템 성과의 관계를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이론적 공헌을 하고자 함에 있다. 또한 실무적 관점에서 기업이 사용자 의사결정과정을 어떻게 촉진시킬 수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추천시스템의 예측적 특성과 추천전달 방식 특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추천시스템에 대한사용자 평가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에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수준의 추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상품 추천을 수행한 후 시스템 성과와 사용자 만족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주요 연구질문은 추천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태도 관점과 시스템 성과의 관계를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이론적 공헌을 하고자 함에 있다. 또한 실무적 관점에서 기업이 사용자 의사결정과정을 어떻게 촉진시킬 수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개인화 추천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평가에 대하여 추천시스템의 성과적 측면과 사용자 태도 측면에 대한 통합적 관점을 제공하였다. 첫째, 추천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평가의 항목으로 예측적 특성의 관점인 지각된 정확성과 지각된 새로움을 제시할 수 있으며 두 변수는 사용자의 만족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추천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확인하기 위하여 추천시스템을 구축하고 웹 기반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을 위한 기본 데이터와 선호도 정보 활용을 위해 Netflix의 영화 정보와 선호도 자료를 이용하였다.
  • 세 번째, 개인화된 추천시스템을 제공받은 사용자가 추천시스템에 대한 평가를 함에 있어서 사회적 실재감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사 사용자들의 평가를 추천 결과에 이용하여 사용자들의 사회적 실재감을 향상시킴으로서 사용자는 보다 정확한 추천 결과를 제공받는 추천 정확성 측면의 향상을 얻을 수 있으며 추천시스템의 예측적 능력이 의사결정에 있어 효과적인 결과를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대다수의 선행연구들이 제시하는 것과 같이 추천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평가는 추천시스템의 예측적 능력을 통해 이루어진다[3].

가설 설정

  • 가설 1 : 추천시스템에 대한 지각된 정확성은 사용자의 시스템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 : 추천시스템의 새로움은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 : 추천시스템에서 자기 참조 효과는 사용자의 시스템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4 : 추천시스템의 사회적 실재감은 추천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01)이었다. 따라서 가설 1은 지지된다. 추천시스템의 성과와 관련된 또 다른 변수인 지각된 새로움은 유의수준 p < 0.
  • 첫 번째 척도는 모든 측정요인들의 부하량이 유의미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개념 신뢰도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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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 참조란 무엇인가? 자기 참조란 사용자가 ‘자신(Self)’과 연관된 상황 또는 이슈에 대하여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게 되는 정도를 의미한다[52]. 사회적 실재감은 사용자가 타인이 있음을 감지하고 추천 결과에 대하여 고려하게 되는 정도로 정의될 수 있다[32].
사용자 선호에 적합한 추천이 제공된다면, 사용자는 추천시스템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Liang et al.[34]의 연구에 따르면 추천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만족은 얼마나 정확한 추천이 제공되는 지에 따라 증가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 선호에 적합한 추천이 제공된다면, 사용자는 추천시스템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 가능하다[7, 49, 50].
온라인 스토어들이 사용자의 관심에 맞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온라인 거래에서 개인화된 웹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전자거래의 중요한 특성 중 하나이다[34, 51, 55]. 온라인 스토어들이 사용자의 관심에 맞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사용자의 탐색 노력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사용자의 만족과 판매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32, 52, 56]. 특히, 사용자의 선호도와 구매 이력을 중심으로 추천을 제공하는 추천시스템은 사용자가 다양한 대안들 중에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한다[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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