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스피스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호스피스 지식과 죽음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Education on Knowledge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and Attitude toward Death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6 no.2, 2012년, pp.280 - 288  

이영은 (고신대학교 간호대학) ,  최은정 (고신대학교 간호대학) ,  박정숙 (고신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education on knowledge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and attitude toward death in nursing students. Method: Subjects of this study included 49 nursing students. Using a one-group pretest-posttest quas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호스피스 교육을 제공하고, 교육 전과 교육 후 호스피스 지식 및 죽음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들의 호스피스에 대한 지식을 증진시키고 죽음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강화시키고자 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호스피스 교육을 제공하고 교육 전과 후의 호스피스 지식 및 죽음의 태도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단일군 사전 사후 유사 실험 설계연구이다.
  • 본 연구는 호스피스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호스피스 지식과 죽음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호스피스 교육은 예비 간호사인 간호학생들은 실무에서 이미 죽음을 앞둔 말기 환자의 질적 간호제공을 위해서 먼저 간호제공자의 죽음에 대한 바르고 긍정적 태도 정립과 호스피스에 대한 바른 인식과 지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호스피스 교육이 간호 대학생의 호스피스에 대한 지식과 죽음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그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 되었다.

가설 설정

  • 제 1가설: 대상자는 호스피스 교육 전보다 교육 후 호스피스 지식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제 2가설: 대상자는 호스피스 교육 전보다 교육 후 죽음에 대한 태도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스피스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호스피스 교육은 호스피스 환자 돌봄을 향상시키고 환자들이 더욱 질 높은 삶을 이루도록 돕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며(Kim et al, 2011), 암환자와 그 가족과의 관계에서 중요한 유대관계 및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간호사들이 호스피스 교육을 통해서 호스피스에 관한 지식을 비롯한 전문성을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Brooten & Youngblut, 2006).
간호학생들이 말기 환자의 질적 간호제공을 위해 간호제공자의 죽음에 대한 바르고 긍정적 태도 정립과 호스피스에 대한 바른 인식과 지식이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사는 죽음에 대한 철학이 확립되지 못할 때 임종환자를 간호하는데 있어 매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간호교육과정에서 인간의 죽음에 대한 태도 및 호스피스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 시키기 위해서는 호스피스와 관련된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호스피스 교육은 예비 간호사인 간호학생들은 실무에서 이미 죽음을 앞둔 말기 환자의 질적 간호제공을 위해서 먼저 간호제공자의 죽음에 대한 바르고 긍정적 태도 정립과 호스피스에 대한 바른 인식과 지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호스피스란 무엇인가? 호스피스란 말기 암환자와 그 가족을 돌보는 행위로서 환자가 남은 여생동안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높은 삶의 질을 유지하도록 도우며 사별가족의 고통과 슬픔을 경감시키는 총체적인 돌봄을 제공한다(Han, No, & Kim, 1986). 즉 호스피스 활동은 말기 환자를 대상으로 기존의 의료체계와 적극적인 상호보완 관계를 유지하면서 임종을 자연스런 삶의 한 과정으로 수용하며 임종 전 환자에게 인간의 존엄성을 고취하고, 그 가족의 생활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려는 목적을 가진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Lee & Kim,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Brooten, D., & Youngblut, J. M. (2006). Nurse dose as a concept. Journal of Nursing Scholarsh, 38(1), 94-99. 

  2. Choi, E. S., Kim, H. S., Lee, S. W., & Yoo, Y. S. (2006). Curriculum development for hospice and palliative care nurses. The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9(2), 77-85. 

  3. Choi, S. H., & Park, M. J. (2004). Comparison of death orientation of nurses before and after hospice training program.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1(2), 213-219. 

  4. Cho, H., Jin, E. H., & Sim, E. K. (200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web-based multimedia content for the education of hospice volunteers. Journal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5(4), 83-92. 

  5. Cho, H. J., & Kim, E. S. (2005). The effect of the death education program on the death anxiety and attitudes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of nursing student. The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8(2), 163-172. 

  6. Han, J. Y., & Lee, N. Y. (2009). Nursing students' attitude toward death and perception on hospice care. Journal of Korean Oncology Nursing, 9(2), 95-103. 

  7. Han, Y. B., No, Y. J., & Kim, M. S. (1986). Cancer Patients. Paju: Soomoonsa. 

  8. Han, Y. R., & Kim, I. H. (2008). Attitude toward death and recognition of hospice of community dweller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2(1), 49-61. 

  9. Im, S. J. (2004).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he primary hospice education program for nurses.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100-102. 

  10. Kabon.or.kr [internet].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Retrieved February 4, 2010 from http://www.kabon.or.kr. 

  11. Kang, J. H., Kim, B. H., & Jun, M. Y. (1997). A study on the death orientation of hospice care member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9(3), 453-461. 

  12. Kim, H. S., Kim, B. H., Yu, S. J., Kim, S. H., Park, S. H., Choi, S. E., & Jung, Y. (2011). The effect of an End-of-Life nursing education consortium course on nurses' knowledge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in korea. Journal of Hospice & Palliative Nursing, 13(4), 222-229. 

  13. Kim, J. H. (2006). Relationship between spiritual well-being and attitudes toward death in volunteers for hospice ca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sin University, Busan. 

  14. Kim, J. N., & Park, K. M. (1999). The influences of spiritual care nursing education towards death and dying.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3(1), 114-127. 

  15. Kim, J. N., & Song, M. O. (2003). A study on the spiritual wellbeing of the hospice pati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7(2), 255-265. 

  16. Kim, S. J., Sa, H. M., Son, S. K., Song, H. J., You, E. J., Yoon, M. K., Jung, J. S., Han, S. H., Hwang, M. H., & Hwang, H. Y. (2010). A study on attitudes of nursing student toward death related to death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44, 83-96. 

  17. Kim, S. H., Sin, S. W., Jung, M. K., Lee, S. N., Lee, S. W., Lee, K. S., & Choi, Y. S. (2006).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 for physicians based on the 2004 Hospice palliative model project for terminal cancer. The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9(2), 67-76. 

  18. Kim, S. N., Choi, S. O., Lee, J. J., & Sin, K. I. (2005). Effects of death education program on attitude to death and meaning in life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2(2), 141-153. 

  19. Lee, J. B., & Kim, H. S. (2007). Studies on hospice service through case management practice. Korean Academy of Care Work, 8, 159-184. 

  20.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1). Statistics of cancer registration, Seoul;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1. Park, I. S., & Sung, E. O. (1991). A study of the attitudes of nurse and nursing students towards death and dying patients. Chungnam Medical Journal, 18(2), 677-694. 

  22. Park, S. C. (1992). A study on the death orientation of hospice volunte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22:66-80. 

  23. Ross, M. M., McDonald, B., & McGuinness, J. (1996). The palliative care quiz for nursing (PCQN):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nurse's knowledge of palliative ca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3(1), 126-137. 

  24. Sung, S. J. (2006). Study of right and hospice of activities rules to hopeless fatal ca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ya University, Gimhea. 

  25. Thorson, J. A., & Powell, F. C. (1998). Elements of death anxiety and meanings of death.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44:691-701. 

  26. Yoon, M. O. (2009). Effect of a death preparing education program on death anxiety and meaning of life in volunteers. The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12(4), 199-2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