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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실습경험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죽음에 대한 태도와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 비교
Comparison of Attitudes of Nursing Students toward Death, S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 according to Clinical 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v.14 no.3, 2011년, pp.144 - 151  

김순희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김동희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손현미 (영산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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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경험유무에 따른 죽음에 대한 태도,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방법: 양산시에 위치한 2개 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1,030명으로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2010년 10월 1일~10월 30일까지 강의시간 이외의 시간에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설문에 대한 응답은 익명으로 처리됨을 알려 준 뒤 연구에 참여하기로 자발적으로 동의한 대상자에게 서면동의서와 설문지를 배부하고 개별적으로 설문내용을 작성하도록 한 후 현지에서 직접 회수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data editor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카이제곱 검정, t 검정, 분산분석, Scheffe 검정과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결과: 죽음에 대한 태도 점수는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간호대학생의 경우 2.85점, 실습경험이 없는 간호대학생의 경우 2.79점으로 중간수준이었으며,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경험이 없는 간호대학생에 비해 죽음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고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가 높았다.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간호대학생의 죽음에 대한 태도는 자신이 지각하는 경제수준과 본인이 지각하는 자신의 건강상태에 따라 죽음에 대한 태도의 차이가 있었으며, 자아존중감과 만족도와 낮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결론: 간호제공자의 죽음에 대한 태도는 임종간호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호의 질을 결정함을 감안할 때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대학생의 죽음에 대한 태도를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특히 임상실습 경험이 없는 간호대학생이 죽음에 대해 보다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고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가 낮았으므로 이들에게 보다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할 것이다. 한편 임상실습 경험 유무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죽음에 대한 태도,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논의하는데 제한이 있으므로 반복연구가 필요할 것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ompare nurs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death, s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 according to clinical experience. Methods: We surveyed 1,030 nursing students from two different universities with a questionnaire consisting of items regarding attitudes toward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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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목적: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경험유무에 따른 죽음에 대한 태도,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경험에 따른 죽음에 대한 태도와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죽음에 대한 태도 연구는 부족한 현 시점에서 간호대학생의 실습경험 유무에 따른 죽음에 대한 태도 및 죽음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알려진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간호대학생이 죽음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환자와 가족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그들의 삶의 질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간호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간호대학생의 경우 일반 대학생들과는 달리 다양한 간호실무 현장으로 나아가 임상실습을 경험하게 되는데, 한명의 인격체로서 완전한 성숙과 간호인으로서의 전문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로 종종 죽음에 직면하거나 임종환자 간호를 수행하게 되어 간호대학생 자신과 환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죽음에 대한 긍정적이고 확고한 태도를 갖춘 간호사로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간호대학생의 죽음에 대한 태도 확립이 중요하므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실습경험 유무에 따른 죽음에 대한 태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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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죽음에 대한 태도란? 죽음에 대한 태도는 죽음에 대한 인간의 행동을 일정한 방향으로 향하게 하는 조직화되고 지속되는 일련의 신념과 감정으로 어떤 상황이나 사물에 대한 준비태세로서의 마음가짐을 의미한다(3). 이러한 태도는 갑작스럽게 형성되는 것이 아니므로 체계적으로 준비되어야 하는데 미래 간호사가 될 간호대학생의 죽음에 대한 태도가 어떠한지, 이러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죽음에 대한 바른 인식과 이해를 고취시키고 죽음에 대한 태도를 확립시켜 바람직한 임종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간호사로 성장하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자아존중감이란? 대학생의 죽음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가 있다(4-7).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와 시각으로서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행복하고 안정적이며 자신에 대하여 가치 있게 느끼는 반면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불행감과 분노를 자주 느끼고 갈등을 자주 경험하며 인간의 취약성과 죽음의 필연성을 지각함으로 나타나는 죽음 불안을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5,8,9)된 바 있다. 삶의 만족도는 개인의 주관적 안녕감을 의미하는 개념으로(10) 삶과 죽음에 대한 태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11), 삶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죽음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보고되었다(6,7).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경험유무에 따른 죽음에 대한 태도,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본 연구의 결과는? 자료수집은 2010년 10월 1일~10월 30일까지 강의시간 이외의 시간에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설문에 대한 응답은 익명으로 처리됨을 알려 준 뒤 연구에 참여하기로 자발적으로 동의한 대상자에게 서면동의서와 설문지를 배부하고 개별적으로 설문내용을 작성하도록 한 후 현지에서 직접 회수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data editor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카이제곱 검정, t 검정, 분산분석, Scheffe 검정과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결과: 죽음에 대한 태도 점수는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간호대학생의 경우 2.85점, 실습경험이 없는 간호대학생의 경우 2.79점으로 중간수준이었으며,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경험이 없는 간호대학생에 비해 죽음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고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가 높았다.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간호대학생의 죽음에 대한 태도는 자신이 지각하는 경제수준과 본인이 지각하는 자신의 건강상태에 따라 죽음에 대한 태도의 차이가 있었으며, 자아존중감과 만족도와 낮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결론: 간호제공자의 죽음에 대한 태도는 임종간호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호의 질을 결정함을 감안할 때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대학생의 죽음에 대한 태도를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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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Jeon MH. Recognition among nurses and doctors about the death in ER & ICU [dissertation]. Seoul: Hanyang Univ.; 2008. Korean. 

  2. Lee HJ. A study on nurse's attitude toward death and hospice [dissertation]. Busan: Dong-A Univ.; 2002. Korean. 

  3. Lee YE, Park HS, Son SK. The relationship between spiritual welling-being and attitude toward death in nursing students. Shinang-gwa-hakmun 2007;12(3):195-232. 

  4. Kim CN, Park KM. The influences of spiritual care nursing education towards death and dying. J Korean Acad Public Health Nurs 1999;13(1):114-27. 

  5. Kim KH, Kim KD, Byun HS, Chung BY. Spiritual well-being, self esteem, and attitude to death among nursing students. J Korean Oncol Nurs 2010;10(1):1-9. 

  6. Jo KH, Lee HJ.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depression, level of satisfaction and death attitude of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 Nurs 2008;38:229-37. 

  7. Kim EH, Lee, EJ. Effects of a death educational program on life satisfaction and attitude toward death in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 Nurs 2009;39(1):1-9. 

  8. Ellis LS. An investigation of nursing student self-concept levels: a pilot survey. Nurs Res 1980;29:389-90. 

  9. Han MJ. Developmental study of death anxiety of death according to coping style, locus of control self-esteem. Korean J Psychol 2002;21(2):179-98. 

  10. Diener E. Subjective well-being. The science of happiness and a proposal for a national index. Am Psychol 2000;55:34-43. 

  11. Chung SK. A relational study on attitudes toward death between life satisfaction and values of Juveniles [dissertation]. Seoul: Ewha Woman's Univ.; 1991. Korean. 

  12. Kim TS, Cho MK. A study of the nurs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death according to practice experience. Chungnam Med J 1993;20(1):275-91. 

  13. Thorson JA, Powell FC. Elements of death anxiety and meaning of death. J Clin Psychol 1988;44(5):69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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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Yeun EJ. Subjectivity toward death among health care personnel: a Q-methodological approach. J Korean Acad Adult Nurs 1999;11(2):205-14. 

  18. Cho HJ, Kim ES. The effect of the death education program on the death anxiety and attitudes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of nursing student. Korean J Hosp Palliat Care 2005;8(2):163-72. 

  19. Mallory JL. The impact of a palliative care educational component on attitudes toward care of the dying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 Prof Nurs 2003;19(5):305-12. 

  20. Lee YJ, Jo GH, Lee, HJ. Effects of significant other's death on high-touch major students. Korea J Youth Couns 2005;13(1):113-24. 

  21. Hong YL, Yi GE, Park HS. A structural model for health promotion and life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in Korea. J Korean Acad Community Health Nurs 2000;11:333-46. 

  22. Kim JH, Min KH. The influence of gender and personality on fear of death and death acceptance among young adults. Korean J Psychol 2005;24(2):11-36. 

  23. Park HS, Kwon BS. Satisfaction with life and its predictors of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06;15:4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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