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어머니 표상과 유아교육기관 적응: 또래 유능성의 매개효과 검증
Children's Representations of Mothers and Preschool Adjustment: Analysis of Mediating Effect of Peer Competence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0 no.5, 2012년, pp.91 - 100  

우수정 (연세대학교 심바이오틱 라이프텍 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children's representations of mothers and peer competence on preschool adjustment. 102 preschoolers (47 boys and 55 girls, aged 4-5)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에서 제한적으로 다루어졌던 어머니와 자녀 간 관계의 질과 또래 유능성 및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적응에 대하여 통합적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어머니와의 애착위주로 이루어진 연구와는 차별적으로 어머니에 대한 표상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을 통해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유아의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논의를 확장시켰다.
  • 본 연구에서는 만 4~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어머니에 대한 긍정적 표상과 또래유능성이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구조모형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모형 분석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에서 제한적으로 다루어졌던 어머니와 자녀 간 관계의 질과 또래 유능성 및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적응에 대하여 통합적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어머니와의 애착위주로 이루어진 연구와는 차별적으로 어머니에 대한 표상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을 통해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유아의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논의를 확장시켰다.
  • 하지만 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어머니 표상과 또래 유능성 및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대한 연구들이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이를 통합적으로 검증할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유아의 어머니 표상과 또래 유능성이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응이란 무엇인가? 현대사회의 유아들은 점차 더 어린 연령부터 많은 시간을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유아의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적응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적응은 누적 되어 온 경험과 현재 환경에 대한 결과적 산물로서(Bowlby, 1973), 유아의 발달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누적적으로 형성되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적응은 유아가 유아교육기관 환경 내에서 조화로운 관계를 이루고 유지하는 것이다(Hwang, 2011).
또래 유능성이란? 또래관계는 유아기의 중요한 사회적 관계로서, 유아들은 또래들과의 놀이활동에 참여하면서 그들과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또래관계에서의 유능성을 획득해 나간다(Howes, 2000). 또래 유능성이란 또래관계를 효과적으로 형성하고 유지하며, 또래관계 내에서 자신의 목표를 적절한 방식으로 달성하는 능력을 말한다(Park, 2001).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응하는데 있어서 또래는 가장 중요한 지원역할을 해 준다.
Bowlby의 애착이론에서 애착의 내적실행모델 개념이 어떤 형태로 나타난다고 보았는가? Bowlby의 애착이론에 의하면 유아는 어머니와의 정서적으로 의미 있는 반복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서 애착의 내적실행모델을 형성하게 되며, 어머니에 대해 형성된 애착의 내적실행모델은 또래 관계에서의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또래에 대한 긍정적 기대를 갖도록 하는데 영향을 준다(Elicker, Englund, & Sroufe, 1992). Bowlby는 애착의 내적실행모델 개념이 표상의 형태로 나타난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서 유아는 의미 있는 애착대상과의 상호작용의 경험을 통해 관계에 대한 내적실행모델, 즉 정신적 표상을 형성하게 된다(Bretherton, 198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Ann, S-H. (2002). Maternal, teacher, and peer relationship and preschool children's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9(3), 163-180. 

  2. Asher, S. R., & Wheeler, V. A. (1985). Children's loneliness: A comparison of rejected and neglected peer statu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3, 500-505. 

  3. Birt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 61-79. 

  4. Bowlby, J. (1969). Attachment and loss: Vol. 1. Attachment. New York: Basic Books. 

  5. Bowlby, J. (1973). Attachment and loss: Vol. 2. Separation, anxiety, and anger. New York: Basic Books. 

  6. Bretherton, I. (1985). Attachment theory: Retrospect and prospect.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 3-35. 

  7. Bretherton, I. (1992). The origins of attachment theory: John Bowlby and Mary Ainsworth. Developmental Psychology, 28, 759-775. 

  8. Bretherton, I., Oppemheim, D., Buchsbaum, H., Emde, R. N., & the MacArthur Narrative Group. (1990). MacArthur Story-Stem Battery. Unpublished Manual, University of Wisconsin - Madison. 

  9. Bukowski, W. M., & Hoza, B. (1989). Popularity and friendship: Issues in theory, measurement, and outcome. In T. J. Berndt & G. W. Ladd (Eds.), Peer relationships in child development (pp. 71-74). New York: Wiley. 

  10. Cassidy, J., Kirsh, S. J., Scolton, K. L., & Parke, R. D. (1996). Attachment and representation of peer relationships. Developmental Psychology, 32, 892-904. 

  11. Chae, Y-Y. (2006). Correla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attachment,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2. Chen, X., He, Y., Chang, L., & Liu, H. (2005). The peer group as a context: Moderating effects on relations between maternal parenting and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in Chinese children. Child Development, 76(2), 417-434. 

  13. Cho, H-J. (2005). A study of the impact of parental attachment and separation-individuation on college student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4. Choi, S-H.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ers' narrative representations of their parents and peer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5. Chung, J-N. (2006).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and preschoolers' peer competence: Analysis of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internal representa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6. Chung, O-B. (2008).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Seoul; Hakjisa. 

  17. Cohn, D. A. (1990). Child-mother attachment of sixyear- olds and social competence at school. Child Development, 61, 152-162. 

  18. Elicker, J., Englund, M., & Sroufe, L. A. (1992). Predicting peer competence and peer relationships in childhood from early parent-child relationships. In R. D. Parke & G. W. Ladd (Eds.), Family-peer relationships: Modes of linkage (pp. 77-106).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19. Emde, R. N., Korfmacher, J., & Kubicek, L. F. (2000). Toward a theory of early relationship-based intervention. In J. D. Osofsky & H. E. Fitzgerald (Eds.), WAIMH Handbook of infant mental health. Vol. 2. Early intervention, evaluation, and assessment (pp. 3-32). New York: Wiley. 

  20. Hong, S-H.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21. Howes, C. (2000). Social-emotional classroom climate in child care, child-teacher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econd grade peer relations. Social Development, 9(2), 191-204, 

  22. Hur, J-K., & Kim, Y-S. (2005). The effect of security of parental attachment and social support on school-related adjustment.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0(4), 483-495. 

  23. Hwang, Y-S.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aptation, play characteristics and self-regulation by teacher's evalu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5(4), 99-116. 

  24. Jewsuwan, R., Luster, T., & Kostelink, M. (1993).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tempera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to pre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33-51. 

  25. Jung, S-H. (2003). The relationships between security of attachment, children's stress coping behavior, and school-related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o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6. Kerns, K. A. (1996). Individual differences in friendship quality: Links to child-mother attachment. In A. Bukowski, F. Newcomb, & W. W. Hartup (Eds.), The company they keep: Friendship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pp. 137-157).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7. Kim, B., & Choi, Y-S. (2012).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elf-concept and school life adjustment according to attachment types of parents, teachers and peer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50(1), 1-13. 

  28. Kim, J-Y. (2000). Friendship quality and attitudes toward school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9. Kim, M-K., Kim, Y-H., & Han, S-Y. (2008). The effects of separation anxiety of mothers and young children, and mothers' overprotection on young children's peer competenc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6(7), 71-84. 

  30. Kim, Y-H. (1995). The types of playfulness in Korean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o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1. Ladd, G. W. (1990). Having friends, keeping friends, making friends, and being liked by peers in the classroom: Predictors of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1(4), 1081-1100. 

  32.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1103-1118. 

  33. Lee, H-Y., & Bae, H-S. (2007). The relationship of attachment to mother and teacher to the social competenc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5(2), 127-143. 

  34. Lee, J-Y., & Baek, J-B. (2009).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self-control ability in the relationship of mother attachments and school life adjustment of elementary a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8(1), 57-78. 

  35. Lee, S-H. (2005). The relations between parent attachment, peer attachment and school life adjustment in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6. Lee, S-H., & Kim, S-R. (1996). Child-parent attachment and soci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7(1), 87-100. 

  37. Lee, Y., Min, S-H., Shin, H-W., & Ryu, Y-M. (in press). Korean-MacArthur Story Stem Battery. Seoul: Korean Research Society for Inner Worlds of Young Children. 

  38. Lee, Y., Min, S-H., Shin, H-W., Ryu, Y-M., & Min, H-S. (in press). Korean-MacArthur Narrative Coding System Manual. Seoul: Korean Research Society for Inner Worlds of Young Children. 

  39. Oh, J-Y., & Lee, J-H. (2005). A study on the threeyear- old child's attachment style and adaptive behavior in kindergart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0(3), 385-412. 

  40. Oh, M-K., Ahn, J-S., & Kim, J-S. (2011). The pathways from attachment to children's school adjustment: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ego-resilience and stres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3), 165-180. 

  41. Park, J-H. (2001). Children's peer competence in relation to maternal parenting goals, parenting behaviors, and management strategies of peer rela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2. Park, J-H., & Rhee, U-H. (2001). Children's peer competence: Relationships to maternal parenting goals, parenting behaviors, and management strateg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4), 1-15. 

  43. Park, H-W., Kwak, K-J., & Park, K-B. (1995). Korean-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Seoul: Special Educational Publishing Co. 

  44. Putallaz, M., & Hefin, A. H. (1990). Parent-child interaction.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pp. 189-216). Cambridge,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45. Robinson, J., Mantz-Simmons, L., Macfie, J., Kelsay, K., Holmberg, J., & the MacArthur Narrative Working Group. (2004). The MacArthur Narrative Coding System. Unpublished document, University of Colorado Health Sciences Center, Denver, Colorado. 

  46. Rubin, K. A., Bukowski, W., & Parker, J. G. (1998).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Series Ed.) & N. Eisenberg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pp. 619-700). New York: John Wiley. 

  47. Rydell, A. M., Bohlin, G., & Thorell, L. B. (2005). Representations of attachment to parents and shyness as predictors of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teachers and peer competence in preschool.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7(2), 187-202. 

  48.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4th ed.). Belmont, CA: Wadsworth/Tomson Learning. 

  49. Shin, H-W.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behaviors and narrative representations of mothers in 3 and 4 year-old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50. Sroufe, L. A. (1985). Attachment classific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infant-caregiver relationships and infant temperament. Child Development, 56, 1-14. 

  51. Sroufe, L. A., & Fleeson, J. (1986). Attachment and the construction of relationships. In W. Hartup & Z. Rubin (Eds.), Relationships and development (pp. 36-54).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52. Vaughn, B. E., Colvin, T. N., Azria, M. R., Caya, L., & Krzysik, L. (2001). Dyadic analyses of friendship in a sample of preschool-age children attending Head Start: Correspondence between measures and implications for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72(3), 862-878. 

  53. Verschueren, K., & Marcoen, A. (1999). Representation of self and socioemotional competence in Kindergartners: Differential and combined effects of attachment to mother and father. Child Development, 67(1), 183-201. 

  54. Youngblade, L. M., & Belsky, J. (1992). Parent-child antecedents of 5-year olds' close friendships: A longitudinal 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28(4), 700-71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