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4, 2012년, pp.686 - 702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mpact of grouping methods on free inquiry implementation through the use of mixed research methods. Some 113 7th graders and 2 science teachers in two middle school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113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is study were grouped by homogeneity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소집단 탐구란 무엇인가? |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과학에 흥미를 가지고 과학을 학습하고, 탐구 기능을 강화하고, 동료와 함께 탐구하게 함으로써 협동심을 기르고, 과학 분야의 진로를 추구하도록 하기 위하여 자유 탐구를 설정하였으며, 자유 탐구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소집단 탐구(group investigation)기법을 제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소집단 탐구는 소집단의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서로 협력하여 과제를 해결하고 공동으로 보상받는 협동학습 모형의 하나로(박종윤, 유혜숙, 2001; Slavin & Cooper, 1999), 과학 탐구교육에서도 상호협력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하여 소집단 구성원 사이의 긍정적 상호작용과 개별적 책무성을 강조하는 협동학습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Gillies, 2008; Hart et al., 2000; Lazarowitz & Tamir, 1994, Sharan, 2010). | |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자유 탐구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어떤 기법을 제시하는가? |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과학에 흥미를 가지고 과학을 학습하고, 탐구 기능을 강화하고, 동료와 함께 탐구하게 함으로써 협동심을 기르고, 과학 분야의 진로를 추구하도록 하기 위하여 자유 탐구를 설정하였으며, 자유 탐구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소집단 탐구(group investigation)기법을 제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소집단 탐구는 소집단의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서로 협력하여 과제를 해결하고 공동으로 보상받는 협동학습 모형의 하나로(박종윤, 유혜숙, 2001; Slavin & Cooper, 1999), 과학 탐구교육에서도 상호협력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하여 소집단 구성원 사이의 긍정적 상호작용과 개별적 책무성을 강조하는 협동학습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Gillies, 2008; Hart et al. | |
소집단 구성 방식이 자유 탐구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후 과학 탐구능력 검사 결과를 통계적으로 비교 분석하고 양적 연구를 보완하기 위한 질적 연구로서 학생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및 교사 심층 면접을 실시 한 결과는? | 소집단 구성 방식이 자유 탐구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후 과학 탐구능력 검사 결과를 통계적으로 비교 분석하였으며, 양적 연구를 보완하기 위한 질적 연구로서 학생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및 교사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다. 양적 연구결과, 두 학교 모두 소집단을 동질적으로 구성했을 때가 이질적으로 구성했을 때보다 과학 탐구능력에 대한 개인별 향상 지수의 향상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한편 소집단 구성방식의 효과를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학생과 교사 모두 인지적인 특성으로 소집단을 구성하기보다 정의적인 특성에 기초하여 소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자유 탐구 수행에 더 효과적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특히 학생들의 경우 성격 유형에 따른 소집단 구성 방식을 가장 선호하였다. 또한 자유 탐구를 수행했던 일부 학생들과 지도교사들은 소집단을 구성하기 위하여 학생들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수집할 필요가 있으며, 그와 같은 정보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에 따른 소집단의 구성 기준과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
교육과학기술부 (2008).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수학, 과학, 기술.가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수경, 김명숙, 이은경, 하민수, 김동훈, 김중복, 차희영, 김성하, 강성주, 김정률 (2007). 중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 측정을 위한 평가 도구의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5(2), 163-177.
박병렬, 김범기 (2002). 과학 실험 수업에서 소집단 구성 방법이 중학생들의 탐구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12(1), 1-15.
박종윤, 유혜숙 (2001). 중학교 과학수업에 적용한 Jigsaw 협동학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3), 635-647.
안창규, Thomas Okland (2005). SSI 학생유형검사의 해석과 활용. 한국가이던스.
오경의, 김영수 (2003). 고등학교 과학과목의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에서 소집단 구성에 따른 협동 학습의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1(3), 265-271.
이양락 (1997). 협동학습이 중학생의 과학 지식, 탐구 능력 및 학습 환경 인식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조희형, 김희경, 윤희숙, 이기영 (2011). 중학교 2.3학년 과학 자유탐구 교수.학습 및 평가. 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Chang, H. P., & Lederman, N. G. (1994). The effects of levels of cooperation within physical science laboratory groups on physical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2), 167-181.
Cohen, E. (1994). Restructuring the classroom: Condotions for productive small group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4(1), 1-35.
Cooper, J., Prescott, S., Cook, L., Smith, L., & Mueck, R. (1990). Cooperative learning and college instruction: Effective use of student learning teams. Long Beach: California State University.
Dembo, M. H., & McAuliffe, T. J. (1987). Effects of perceived ability and grade status on social interaction and influence in cooperative group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9, 415-423.
Gillies, R. M. (2000). The maintenance of cooperative and helping behaviours in cooperative group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0(1), 97-111.
Gillies, R. M. (2004).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o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during small group learning. Learning and Instruction, 14, 197-213.
Gillies, R. M. (2008).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o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behaviours, discourse and learning during a science-based learning activity.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9(3), 328-347.
Hake, R. (1998). Interactive engagement versus traditional methods: A six-thousand-student survey of mechanics test data for introductory physics course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6(1), 64-74.
Hart, C., Mulhall, P., Berry, A., Loughran, J., & Gunstone, R. (2000). What is the purpose of this experiment? Or can students learn something from doing experim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7), 655-675.
Hassard, J. (1990). Science experiences: cooperative learning and the teaching of science. Menlo Park, CA: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Hoffer, T. B. (1992). Middle school ability grouping and student achievement in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14(3), 205-227.
Johnson, D. W., & Johnson, R. T. (1999). Making cooperative learning work. Theory into Practice, 38(2), 67-74.
Johnson, D. W., & Johnson, R. T. (2003). Joining together: Group theory and group skills, 8th ed. Boston, MA:Allyn and Bacon.
Kempa, R. F., & Orion, N. (1996). Students' perception of co-operative learning in earth science fieldwork. Research in Science and Technological Education, 14(1), 33-41.
Lazarowitz, R., & Tamir, P. (1994). Research on using laboratory instruction in science. In Gabel, D. (Ed).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New York: Macmillan.
National Research Council(2000). How people learn: Brain, mind, experience, and school.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
Palincsar, A. S. (1998). Social constructivist perspectives on teaching and learning.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9, 345-375.
Rogoff, B. (1994). Developing understanding of the idea of community of learners. Mind, Culture and Activity, 1, 209-229.
Ross, J. (1995). Effects of feedback on student behavior in cooperative learning groups in a grade 7 math clas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6, 125-143.
Salomon, G., & Globerson, T. (1989). When teams do not function the way they ought to.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3, 89-99.
Shachar, H., & Sharan, S. (1994). Talking, relating and achieving: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and whole-class instruction. Cognition and Instruction, 12, 313-353.
Sharan, S. (1990). Cooperative learning: Theory and research. Praeger Publishers, London, UK.
Sharan, Y. (2010). Cooperative learning for academic and social gains: valued pedagogy, problematic practice.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 45(2), 300-313.
Slavin, R. E. (1996). Research on cooperative learning and achievement: What we know, what we need to know.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1, 43-69.
Slavin, R. E., & Cooper, R. (1999). Improving intergroup relations: Lessons learned from cooperative learning programs. Journal of Social Issues, 55(4), 647-663.
Stevens, R. (2003). Student team reading and writing: A cooperative learning approach to middle school literacy instruction. Educational Research and Evaluation, 9, 137-160.
Watson, S. B., & Marshall, J. E. (1995). Effects of cooperative incentives and heterogeneous arrangement on achievement and interaction of cooperative learning groups in a college life science cours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3), 291-29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