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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집단 구성 방식이 자유 탐구 수행에 미치는 영향: 소집단 구성 방식을 달리한 두 중학교의 사례
The Impact of Grouping Methods on Free Inquiry Implementation: The Case of Two Middle Schools Adopting Different Grouping Method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4, 2012년, pp.686 - 702  

박재용 (강원대학교) ,  이기영 (강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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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자유 탐구에서의 소집단 구성 방식이 학생들의 자유 탐구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혼합 연구방법으로 조사하였다. 강원도 소재 중학교 2곳에서 1학년 각 2학급씩 4학급(남녀 혼성)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여교사 2명과 총 113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다. 두 학교 학생들을 각각 과학 탐구능력 및 성격 유형에 따라 동질집단과 이질집단으로 편성하였으며, 동일 과제로 약 3주에 걸쳐 자유 탐구를 수행하게 하였다. 소집단 구성 방식이 자유 탐구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후 과학 탐구능력 검사 결과를 통계적으로 비교 분석하였으며, 양적 연구를 보완하기 위한 질적 연구로서 학생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및 교사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다. 양적 연구결과, 두 학교 모두 소집단을 동질적으로 구성했을 때가 이질적으로 구성했을 때보다 과학 탐구능력에 대한 개인별 향상 지수의 향상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한편 소집단 구성방식의 효과를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학생과 교사 모두 인지적인 특성으로 소집단을 구성하기보다 정의적인 특성에 기초하여 소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자유 탐구 수행에 더 효과적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특히 학생들의 경우 성격 유형에 따른 소집단 구성 방식을 가장 선호하였다. 또한 자유 탐구를 수행했던 일부 학생들과 지도교사들은 소집단을 구성하기 위하여 학생들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수집할 필요가 있으며, 그와 같은 정보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에 따른 소집단의 구성 기준과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mpact of grouping methods on free inquiry implementation through the use of mixed research methods. Some 113 7th graders and 2 science teachers in two middle school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113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is study were grouped by homogeneity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집단 탐구란 무엇인가?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과학에 흥미를 가지고 과학을 학습하고, 탐구 기능을 강화하고, 동료와 함께 탐구하게 함으로써 협동심을 기르고, 과학 분야의 진로를 추구하도록 하기 위하여 자유 탐구를 설정하였으며, 자유 탐구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소집단 탐구(group investigation)기법을 제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소집단 탐구는 소집단의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서로 협력하여 과제를 해결하고 공동으로 보상받는 협동학습 모형의 하나로(박종윤, 유혜숙, 2001; Slavin & Cooper, 1999), 과학 탐구교육에서도 상호협력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하여 소집단 구성원 사이의 긍정적 상호작용과 개별적 책무성을 강조하는 협동학습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Gillies, 2008; Hart et al., 2000; Lazarowitz & Tamir, 1994, Sharan, 2010).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자유 탐구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어떤 기법을 제시하는가?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과학에 흥미를 가지고 과학을 학습하고, 탐구 기능을 강화하고, 동료와 함께 탐구하게 함으로써 협동심을 기르고, 과학 분야의 진로를 추구하도록 하기 위하여 자유 탐구를 설정하였으며, 자유 탐구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소집단 탐구(group investigation)기법을 제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소집단 탐구는 소집단의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서로 협력하여 과제를 해결하고 공동으로 보상받는 협동학습 모형의 하나로(박종윤, 유혜숙, 2001; Slavin & Cooper, 1999), 과학 탐구교육에서도 상호협력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하여 소집단 구성원 사이의 긍정적 상호작용과 개별적 책무성을 강조하는 협동학습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Gillies, 2008; Hart et al.
소집단 구성 방식이 자유 탐구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후 과학 탐구능력 검사 결과를 통계적으로 비교 분석하고 양적 연구를 보완하기 위한 질적 연구로서 학생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및 교사 심층 면접을 실시 한 결과는? 소집단 구성 방식이 자유 탐구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후 과학 탐구능력 검사 결과를 통계적으로 비교 분석하였으며, 양적 연구를 보완하기 위한 질적 연구로서 학생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및 교사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다. 양적 연구결과, 두 학교 모두 소집단을 동질적으로 구성했을 때가 이질적으로 구성했을 때보다 과학 탐구능력에 대한 개인별 향상 지수의 향상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한편 소집단 구성방식의 효과를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학생과 교사 모두 인지적인 특성으로 소집단을 구성하기보다 정의적인 특성에 기초하여 소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자유 탐구 수행에 더 효과적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특히 학생들의 경우 성격 유형에 따른 소집단 구성 방식을 가장 선호하였다. 또한 자유 탐구를 수행했던 일부 학생들과 지도교사들은 소집단을 구성하기 위하여 학생들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수집할 필요가 있으며, 그와 같은 정보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에 따른 소집단의 구성 기준과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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