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지원서비스와 재계약 의도 간의 관계품질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The Mediating Effects on Relationship Quality Between Support Services of Franchisor and Re-Contract Intention in Food Service Franchise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4 no.3, 2019년, pp.141 - 151  

이상석 (강남대학교 경영관리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와 재계약 의도 간의 관계품질이 매개역할을 하는지와 이들 변수 간에 유의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를 개점 전 지원서비스와 개점 후 지원서비스로 구분하였으며, 관계품질을 만족, 신뢰, 몰입으로 세분화하고 재계약 의도를 성과변수로 이용하였다. 이들 간의 관계분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정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가설(HI)은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개점 전 지원서비스는 관계품질(신뢰,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개점 전 지원서비스가 강화될수록 더 나은 관계품질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해석된다. 특히 개점 전 지원서비스가 개점 후 지원서비스에 비해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가설(HII)은 관계품질(만족, 신뢰, 몰입)은 재계약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신뢰가 중요한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가설(HIII)은 가맹본부 지원서비스와 재계약 의도 간에 관계품질이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가 재계약 의도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며 관계품질의 매개변수 중에서 신뢰에 의한 정보교류 및 상호소통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신뢰, 몰입)의 중요성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 결과,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대한 관계품질을 어떻게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정도에 따라 재계약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한 실천은 상호 소통을 통한 가맹본부의 적극적인 프로그램개발 및 개선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정부의 프랜차이즈 환경 및 제도(정책)의 개선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외식 프랜차이즈가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the moderating effects of relationship quality between support services of food service franchisor and performance(re-contract intention) in food service franchise. For analyzing the relationship of them, the support services of food service franchisor categorized wi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연구에서 시도되지 않은 관계품질을 매개변수로 하는 가맹본부 지원서비스와 재계약 의도를 각각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이들 간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연구모형에 의한 연구가설을 가지고 탐색적 연구를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지원서비스가 가맹점간의 관계품질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또한 재계약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여, 향후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기존 문헌연구를 근거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에 관한 세부요인을 탐색적으로 분류하고, 재계약 의도 변수 간의 관계를 연구모형으로 개념화 하였다.
  • 둘째, 이들을 바탕으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와 관계품질의 관계분석을 위해 관계품질의 세부요인을 분류하고 이들 간의 관계 및 재계약 의도 간의 연쇄관계를 분석한다. 이들 변수에 의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관계품질의 매개효과 및 직/간접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L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개점 전 지원서비스는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개점 후 지원서비스는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와 가맹점 간의 만족은 재계약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와 가맹점 간의 신뢰는 재계약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와 가맹점 간의 몰입은 재계약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가맹본부의 개점 전 지원서비스와 재계약 의도관계에서 관계품질은 매개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 (H3-2): 가맹본부의 개점 후 지원서비스와 재계약 의도관계에서 관계품질은 매개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 -가맹본부는 가맹점과의 계약사항을 잘 지킬 것이다.
  • -가맹본부는 사업을 정직하게 할 것이다.
  • -가맹본부와의 계약기간을 오랫동안 유지할 것이다.
  • -가맹본부와의 계약사항에 만족한다.
  • -권유: 본 프랜차이즈를 주변 사업자들에게 권유할 것이다.
  • -우선대상: 가맹본부와의 계약기간이 끝날지라도 우선 계약대상으로 생각할 것이다.
  • 가설 I(H1): L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지원서비스는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Ⅲ(H3):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지원서비스와 재계약 의도 관계에서 관계품질은 매개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 가설II(H2):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은 재계약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따라서 “프랜차이즈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은 재이용 의도 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aufmann(1991)이 제시한 관계품질의 세 가지 차원을 만족, 신뢰, 몰입으로 분류하고 재계약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서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대우도법이란? 18)을 이용하였다. 모수추정방법은 최대우도법(MLE:Macimum Likelihood Estimation)을 사용 하였으며 MLE는 최대우도법은 데이터가 주어졌을 때 가장 가능성이 높은 모수를 추정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모수의 분포가 근사적으로 정규성을 지닌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모수추정에 주로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외식 프랜차이즈의 진입장벽이 낮아 발생하는 문제점은? 외식 프랜차이즈의 경우, 다른 프랜차이즈에 비해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브랜드 및 제품의 모방이 난무하여 기업 간 치열한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이에 따른 폐업 및 교육훈련 비용 초래는 물론 경영 노하우, 현장 경험을 비롯한 지식 유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에 근거한 경쟁력 강화 방안이 요구된다. 즉,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은 소비자의 요구수준이 다양하며 진입과 탈퇴가 자유롭기 때문에 가맹본부의 대처능력에 따른 사업 환경의 불확실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불확실성이 높은 이유는? 이에 따른 폐업 및 교육훈련 비용 초래는 물론 경영 노하우, 현장 경험을 비롯한 지식 유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품질에 근거한 경쟁력 강화 방안이 요구된다. 즉,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은 소비자의 요구수준이 다양하며 진입과 탈퇴가 자유롭기 때문에 가맹본부의 대처능력에 따른 사업 환경의 불확실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