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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정보윤리판단력 측정을 위한 이슈 중심의 딜레마 개발

The Development of Issue-Oriented Dilemmas for Measuring Information Ethical Judgments

초록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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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률이 높아지면서 정보윤리에 관한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중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정보윤리판단력 측정도구 개발에 앞서 이에 적합한 딜레마를 개발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를 기반으로 Mason이 제시한 PAPA의 네 가지 이슈와 함께 우리나라에서 청소년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이슈를 추가적으로 선정하였다. 이후 연구진 협의회를 거쳐 각 이슈에 적합한 딜레마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딜레마는 30명의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파일럿 테스트 후 전문가 검토를 거쳐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그 결과 청소년의 정보윤리판단력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12가지의 딜레마가 완성되었다.

Abstract

The problem with the Information Ethics is an issue recently since the increase of using Internet by young people. In this study, we developed dilemmas before developing a tool to measure the judgment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on the Information Ethic. For this purpose, we selected issues consisted of four kinds of issues(PAPA) by Mason and add recent young people's issues in Korea. By experts in the related fields, we have developed dilemmas for each issues. we have proven the validity of completed dilemmas through pilot test by 30 secondary school students. As a result we completed 12 dilemmas able to measure the judgment of young people on the Information Ethics.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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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된 두 종류의 딜레마는 같은 난이도로 개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추후 동형검사를 위해 사용될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위의 딜레마 표준원칙을 참고하여, 선정된 여섯 가지 이슈별 두 가지씩의 딜레마(A형, B형)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두 종류의 딜레마는 같은 난이도로 개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추후 동형검사를 위해 사용될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두 가지 유형의 딜레마는 연구진의 협의회를 거쳐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시나리오의 소재의 적절성, 문장과 어휘의 난이도 검증을 위하여 서울 지역의 중·고등학생 30명을 대상으로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 그리고 이에 기반 하여 청소년의 정보윤리판단력을 측정하기 위한 딜레마를 개발하고 이의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각각의 이슈에는 국내외 연구자들이 선정한 정보윤리의 기본 원리들을 다수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에 기반 하여 청소년의 정보윤리판단력을 측정하기 위한 딜레마를 개발하고 이의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정보윤리판단력 측정을 위한 이슈 중심의 딜레마를 개발하는 것에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정보윤리판단력 측정을 위한 이슈 중심의 딜레마를 개발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정보윤리판단력을 측정하기 위한 주요 이슈를 선정하고 그 이슈에 해당하는 딜레마를 개발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정보윤리판단력을 측정하기 위한 주요 이슈를 선정하고 그 이슈에 해당하는 딜레마를 개발하였다.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정보윤리판단력 측정을 위한 이슈 중심의 딜레마를 개발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정보윤리판단력을 측정하기 위한 주요 이슈를 선정하고 그 이슈에 해당하는 딜레마를 개발하였다. 선정된 이슈는 총 여섯 가지로, 인터넷 정보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생활, 정확성, 소유권, 접근성, 중독성, 폭력성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Mason(1986)이 선정한 네 가지 영역(사생활(Privacy), 정확성(Accuracy), 소유권(Property), 접근성(Accessibility)과 더불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정보사회의 문제를 살펴보았다.

    하지만 Mason(1986)이 제시한 네 가지 정보사회의 윤리적 문제들은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상황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6]. 이에 본 연구에서는 Mason(1986)이 선정한 네 가지 영역(사생활(Privacy), 정확성(Accuracy), 소유권(Property), 접근성(Accessibility)과 더불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정보사회의 문제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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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정보윤리 수준을 파악
청소년의 정보윤리 수준을 파악하는 연구들은 어떠한 한계가 있는가?
인터넷이 주는 많은 역기능 중 특정 문제에 한정되어 있어, 청소년의 전반적인 정보윤리 수준을 측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인터넷 중독 지수 검사[7], 사이버 폭력지수 검사[8], 사이버 윤리 평가 척도 개발[9] 등 국가 수준의 연구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들의 대부분은 인터넷이 주는 많은 역기능 중 특정 문제에 한정되어 있어, 청소년의 전반적인 정보윤리 수준을 측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최근 이를 보완하기 위해 청소년의 도덕적 발달 단계를 살펴보거나 원리 중심의 지표 개발을 통해 정보윤리 수준을 측정하는 등 다수의 연구들이 진행되었지만, 대부분 개발과정에 있어서의 타당도가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5][6].

사이버 범죄
2008년에 일어난 10만 건이 넘는 사이버 범죄 중 몇 %가 10대 청소년들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나?
27%

그중 청소년들의 무분별한 인터넷 사용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인터넷에서 벌어지는 청소년 범죄의 비율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며 2008년에 일어난 10만 건이 넘는 사이버 범죄 중 27%가 10대 청소년들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1]. 또한 여성가족부가 우리나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게임 후 겪게 되는 부정적인 사례들을 조사한 결과, ‘계속 게임만 하게 되어 부모님께 혼나는 경우’(25.

도덕적 판단력
도덕적 판단력을 측정하기 위해 자주 활용되는 방식은?
Rest(1974)의 Defining issues test(DIT) 방식

도덕적 판단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Rest(1974)의 Defining issues test(DIT) 방식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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