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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5 no.4, 2012년, pp.13 - 24
김민선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한성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e problem with the Information Ethics is an issue recently since the increase of using Internet by young people. In this study, we developed dilemmas before developing a tool to measure the judgment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on the Information Ethic. For this purpose, we selected issues cons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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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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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정보윤리 수준을 파악하는 연구들은 어떠한 한계가 있는가? | 인터넷 중독 지수 검사[7], 사이버 폭력지수 검사[8], 사이버 윤리 평가 척도 개발[9] 등 국가 수준의 연구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들의 대부분은 인터넷이 주는 많은 역기능 중 특정 문제에 한정되어 있어, 청소년의 전반적인 정보윤리 수준을 측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최근 이를 보완하기 위해 청소년의 도덕적 발달 단계를 살펴보거나 원리 중심의 지표 개발을 통해 정보윤리 수준을 측정하는 등 다수의 연구들이 진행되었지만, 대부분 개발과정에 있어서의 타당도가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5][6]. | |
2008년에 일어난 10만 건이 넘는 사이버 범죄 중 몇 %가 10대 청소년들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나? | 그중 청소년들의 무분별한 인터넷 사용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인터넷에서 벌어지는 청소년 범죄의 비율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며 2008년에 일어난 10만 건이 넘는 사이버 범죄 중 27%가 10대 청소년들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1]. 또한 여성가족부가 우리나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게임 후 겪게 되는 부정적인 사례들을 조사한 결과, ‘계속 게임만 하게 되어 부모님께 혼나는 경우’(25. | |
도덕적 판단력을 측정하기 위해 자주 활용되는 방식은? | 도덕적 판단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Rest(1974)의 Defining issues test(DIT) 방식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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