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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즐을 활용한 문과.이과의 판별 검사지 개발
A Development of Distinguishing Examination of Liberal Arts and Natural Sciences through using Puzzle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5 no.3, 2012년, pp.25 - 35  

변영구 (신라대학교) ,  최재혁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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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문과 이과의 판별을 위한 검사지를 제작하여 진로를 선택할 때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적성 검사 외에 문과 이과를 판별하기 위한 도구의 필요성을 설문지를 통하여 확인하고, 문과 이과를 판별하기 위해 퍼즐을 활용한 검사지를 제작하여 1차 검사를 실시하였다. 1차 검사 결과를 토대로 2차 검사지를 만들고, 문과 이과를 판별하는 알고리즘을 작성하였다. 2차 검사지와 문과 이과 판별 알고리즘으로 일반계 고등학생, 대학생, 대학원생 등 다양한 대상에게 2차 검사를 실시한 결과 만족할 만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has a purpose to help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to choose their own career by developing an examination that distinguishes between liberal arts and natural sciences. Besides an aptitude test, I identified the necessity of a tool for distinguishing liberal arts and natural scienc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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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차 검사의 경우 문과 · 이과의 선택과 진로가 이미 결정된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1차 검사지 문항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2차 검사를 위한 문항을 선별하며, 문과 · 이과의 판단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계 고등학생이 문과 · 이과로 반 편성을 할 경우 참고 가능한 문과 · 이과 판별 검사지를 퍼즐 문제 중심으로 32문항 개발 하였고, 문과 · 이과로 판별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또한 일반계 고등학생, 대학생, 교육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2차 검사를 실시하여 검사지와 알고리즘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검사 결과가 검사자의 생각과 일치하는 정도는 일반계 고등학생의 경우87%, 대학생의 경우 94%, 교육대학원생의 경우 96%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제작한 32문항의 판별 검사지와 판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문과 · 이과의 판별이 가능하다는 긍정적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계 고등학교 2학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문과 · 이과의 분류를 위한 검사지 개발을 위하여 과 같은 단계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계 고등학생이 문과 · 이과로 반 편성을 할 경우 참고 가능한 문과 · 이과 판별 검사지를 퍼즐 문제 중심으로 32문항 개발 하였고, 문과 · 이과로 판별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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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형퍼즐은 무엇인가? 언어 영역의 경우 대표하는 것으로는 크로스 워드 퍼즐이 있으며 수학 퍼즐은 직․간접적으로 수리적인 것과 관계되는 모든 퍼즐을 말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네 개의 4와 사칙연산을 사용하여 0부터 9까지의 수를 만드는 퍼즐이다. 도형 퍼즐은 펜토미노와 같이 지정된 도형을 사용하여 합성된 큰 도형을 만드는 것이고, 계측 퍼즐은 7분과 11분을 측정하는 모래시계로 15분을 측정하는 등의 퍼즐을 말한다. 기타 퍼즐은 추론과 관련 있는 퍼즐을 말하며 대표적인 것은 자신이 쓰고 있는 모자의 색깔을 알아차리게 하는 것 등이 있다.
썰스토운은 언어 능력을 어떻게 구분하였나? 언어 능력은 지능의 전통적인 요소의 하나로, 수리 능력과 함께 일반적인 지적 능력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썰스토운(Thurstone, 1938)은 언어 능력을 언어 이해 능력과 언어 유창성으로 구분하고, 언어 이해란 언어 자료를 이해하는 능력이며, 언어 유창성이란 단어나 일련의 단어 군을 쉽게 생성하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3]. 능력형 검사에서 언어력에 대한 정의가 어휘력이나 독해력으로 제한된 반면, 가드너 이론의 입장에서는 보다 다양한 요소들로 언어 능력이 정의되고 있다.
다중지능 이론에서 인간의 지능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다중지능 이론은 가드너가 주장한 이론으로 인간의 지능은 언어, 수리·논리, 공간·시각, 음악, 신체·운동, 인간 친화, 자연 친화, 자기 성찰 등의 8가지 지능으로 구성되며,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지능을 발견하여 그것을 최대한 활용하여 우수 지능은 발전시키고, 약한 지능은 보완하여 스스로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는 지능 이론이다(Gardner, 1999). 가드너의 관점에서 보면 8가지의 지능 구성 요소들은 학습과 경험에 의하여 길러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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