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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영재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초등학교 3학년 영재학생들의 학습유형 변화 분석
An Analysis on Change of Learning Styles of Third Grade Gifted Students by Applying the Gifted Mathematics Program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9 no.4, 2015년, pp.609 - 624  

유미경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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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영재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영재학생들의 학습유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수학영재프로그램 구성을 위해 프로그램의 특성 및 다양성에 대한 함의점을 얻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영재교육을 처음 접하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 53명을 대상으로 총 9차시의 수학영재프로그램 적용 전 후에 있어 Kolb의 학습유형 검사지를 적용하고,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연구 대상의 학습유형 변화를 파악하였다. 변화 특징으로 주목할 것은 조절형과 동화형은 거의 변화가 없는 것에 반해 확산형은 증가했고 수렴형은 감소했다는 점이다. 또한, 전체 연구 대상의 구체적 경험(CE)의 평균이 유의미하게 높아졌음을 보였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에 기초한 논의로부터 수학영재프로그램의 특성에 대한 교수학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well-known that every learner has his/her own learning style and the learning style has a great effect on his/her learning characteristics, processes and achievements. This study aims to induce some implications for designing the gifted mathematics programs which go with gifted students' lear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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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재 수업을 처음 접하는 3학년 영재학급 학생들에게 수학영재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적용 전‧후의 학습유형에 있어 변화를 확인하고자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수학영재프로그램 적용 전‧후에 Kolb의 학습유형 검사를 실시하고, 전․후의 검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영재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초등학교 3학년 영재학생들의 학습유형 변화를 분석하였다. 학습유형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영재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영재학생들의 학습유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수학영재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특성 및 다양성에 대한 함의점을 얻는 것이다. 이를 위해 3학년 영재교육 대상자 53명을 대상으로 Kolb의 학습유형검사지를 통한 사전‧사후 검증에 의한 통계적 방법을 이용하여 수학영재프로그램의 영향을 조사하고, 수학영재프로그램의 특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 1: LSI)를 번역하고 검증하여 개발한 임세영 외(2012)의 한글버전을 초등학생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통해 3차 수정 후 전문가 집단(교수 1명, 초등수학전공 대학원생 5명)의 검증을 거쳐 타당도 및 신뢰도를 제고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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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융합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해 교육부에서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여기서 창의‧융합적 사고는 수학 교과 역량 중 하나로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토대로 새롭고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다양하고 풍부하게 산출함을 의미한다(교육부, 2015a). 창의‧융합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해 학생의 흥미, 경험, 수준, 요구 등을 고려한 맞춤형 수학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이러한 학생의 개별적 적성과 특성을 고려한 융합교육 콘텐츠 개발이 정부차원에서 추진 중이다(교육부, 2015b).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수학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우리 사회에서 추구하는 인재상도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는 창의적인 인간이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수학교육의 목표는 ‘수학적으로 추론하고 의사소통하며, 창의‧융합적 사고와 정보 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생활 주변 현상을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것(교육부, 2015a)’이다. 여기서 창의‧융합적 사고는 수학 교과 역량 중 하나로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토대로 새롭고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다양하고 풍부하게 산출함을 의미한다(교육부, 2015a).
Kolb의 경험학습 이론은 어떤 관점에서 학습을 바라보았나? ·학습은 결과의 측면이 아닌 과정으로서 가장 잘 이해된다. ·학습은 경험에 토대를 둔 계속적인 과정이다. ·학습의 과정은 세상에 적응하는 상반되는 두 방식 사이의 갈등을 해결해야 한다. ·학습은 세상에 적응하는 전체적인 과정이다. ·학습은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포함한다. ·학습은 지식을 창조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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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고영남 (2013). 학습양식과 교육. 경기: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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