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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5 no.2, 2012년, pp.19 - 28
김인희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현철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Recent popularity of smart devices and social media seem to increase much interests on social learning, Despite of positive expectation on technology-based social learning, there are not many successful cases and practices of how to apply hands-on technologies and measure educational results. In t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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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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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러닝의 기본 원리는 무엇인가? | 이러한 지식의 상호공유를 통한 개인의 지식 구성이라는 틀은 다양한 미디어와 상호작용 방식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구성해 나가는 소셜러닝이라는 학습 패러다임으로 나타나고 있다. 소셜러닝의 기본 원리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학습자간의 지식과 정보의 공유, 생각 교환 등을 통하여 개인의 인지와 행동의 변화, 즉 학습이 발생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1]. | |
소셜러닝 행위의 핵심 가정은 무엇인가? | 소셜러닝 행위의 핵심 가정은 다수 상호간의 지식공유이다. 지식 공유를 통하여 나의 지식과 다른 사람의 지식이 상호작용을 하게 되며 그 과정에서 한 주제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비판적 비교 분석, 결합 및 재조합하게 되며 이것은 다시 자신만의 지식을 재구성 할 수 있도록 해준다. | |
교실에서의 지식 혹은 생각의 공유 중에서 강의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식 공유 행위는 학업성취 뿐만 아니라 학습동기와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력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교실에서의 지식 혹은 생각의 공유는 일반적으로 강의, 질의응답, 퀴즈 및 숙제, 시험 등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강의는 교사로부터 학습자로의 일방향으로 전달되고, 질의응답은 질문자와 답변자만의 내용이 일방향으로 다른 학습자에게 전달되며, 퀴즈나 숙제는 작성자와 교사만의 일대일 공유만 발생한다. 현재의 교실수업 형태에서는 포괄적인 다수에 의한 상호 지식공유가 제한적이며 따라서 지식 및 생각 공유를 통한 학습 행위도 제한 될 수밖에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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