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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쇄자료를 활용한 모바일 학습에서 에이전트의 사실성 수준이 의인화 효과 및 인지부하요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edagogical Agents Realism on Persona Effect and Cognitive Load Factors in Cross-use of Printed Resources and Mobile Device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5 no.1, 2012년, pp.55 - 64  

류지헌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유지희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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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장비에 탑재된 학습용 에이전트의 사실성 수준이 학습자의 의인화 효과 및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82명의 대학생이 실험에 참여했으며, 남학생 25명과 여학생 57명이었다. 에이전트의 이미지는 세 수준(라인드로잉, 일러스트, 실사)으로 구분되었고 제스처의 적용유무에 따른 $3{\times}2$요인설계를 적용했다. 의인화 효과의 학습개입(engaging)에서 이미지와 제스처에 의한 유의미한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단순주효과 분석에 의하면 에이전트의 이미지가 라인드로잉이고 제스처를 적용하지 않는 것이 학습개입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다. 인지부하에 대한 분석에서는 자기평가요인(self-evaluation)에서 이미지에 의한 주효과가 있었으며, 라인드로잉 조건이 나머지 조건(실사와 일러스트)보다 더 높았다. 또한 자기평가요인은 이미지와 제스처에 의한 유의미한 상호작용효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how realism of pedagogical agent can have impacts on persona effect and cognitive load factors. Eighty-two college students participated, and the independent variables of this study were the degree of image details and presence of gesture. The degree of imag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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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목적Ⅰ] 에이전트의 이미지와 제스처가 의인화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이것은 모바일 장비에 탑재된 에이전트의 사실성이 의인화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 [연구목적Ⅱ] 에이전트의 이미지와 제스처가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이 연구목적은 모바일 장비를 통해서 구현된 에이전트가 학습자의 인지부하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 연구의 목적은 인쇄매체와 모바일 장비를 결합한 학습 환경에서 에이전트의 사실성(이미지의 사실성 수준 × 제스처의 유무)이 의인화 효과 및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 <표 1>은 에이전트 이미지의 사실성 수준 및 제스처유무에 따른 의인화 효과의 기술통계자료이다. 라인드로잉 이미지 집단은 28명이었으며, 일러스트 이미지 집단은 26명이었고, 실사 이미지 집단은 27명이었다.
  • <표 3>은 에이전트 이미지의 사실성 수준 및 제스처유무에 따른 인지부하요인의 기술통계자료이다. 제스처 없는 라인드로잉 조건의 자기평가요인이 가장 높은 반응 값을 보였다(평균=5.
  • [연구목적Ⅱ] 에이전트의 이미지와 제스처가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이 연구목적은 모바일 장비를 통해서 구현된 에이전트가 학습자의 인지부하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사실성 수준이 높을수록 사회적 상호작용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인지부하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목적Ⅰ] 에이전트의 이미지와 제스처가 의인화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이것은 모바일 장비에 탑재된 에이전트의 사실성이 의인화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에이전트는 내레이션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단순화된 이미지가 제공되더라도 의인화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설정

  • 이것을 자아동일시 가정(self-identification hypothesis)이라고 한다. 이 관점에서는 에이전트의 외양이나 움직임 등이 사실적으로 묘사될수록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가정한다.
  • 학습용 에이전트의 목소리, 얼굴표정, 제스처, 이미지등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에이전트의 설계변수이다[14]. 일반적으로 에이전트의 사실성이 높아질수록 사회적 상호작용을 유발하는 요인이 증가한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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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용 에이전트란? 학습용 에이전트(pedagogical agent)는 멀티미디어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가상의 교수자를 지칭한다[8][9]. 에이전트가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유도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는 사회적 에이전시 이론이다(social agency theory).
에이전트가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유도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는? 학습용 에이전트(pedagogical agent)는 멀티미디어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가상의 교수자를 지칭한다[8][9]. 에이전트가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유도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는 사회적 에이전시 이론이다(social agency theory). 학습용 에이전트가 학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학습자에 반응하면서 학습자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형성한다[10].
학습용 에이전트의 사실성 수준이 학습자의 의인화 효과 및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여 도출한 3가지 함의는? 연구결과를 정리해 보면 세 가지 중요한 함의를 도출할 수 있다. 첫째, 제스처가 적용되지 않은 라인드로잉에서 가장 높은 학습개입이 나타났다는 점이다. 이것은 가장 사실성이 낮은 에이전트에서 학습개입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주관적 동일시 가정[17]을 지지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단순화된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이 더 긍정적인 결과를 보인 것이다. 둘째, 제스처에 의한 효과가 이미지의 수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다. 에이전트에 제스처를 적용하면 활동적으로 인식하여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했었다. 그러나 제스처의 적용효과는 사용된 이미지의 사실성 수준에 따라서 달라졌다. 이 결과는 사실성 수준이 낮은 에이전트에 제스처를 줄 경우 현실감이 떨어지고 어색한 느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의인화 효과를 구성하는 하위범주 중에서 학습개입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것은 실질적으로 학습자가 에이전트와 충분한 상호작용을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게다가 전반적으로 의인화 효과의 점수가 낮게 나왔기 때문에 에이전트에 대한 긍정적 지각이 높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현상은 에이전트가 구현된 장비와 인쇄자료와의 물리적 속성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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