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구학적 변인으로 새로운 미디어 이용변인을 활용할 필요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대전 시민 500명을 대상으로 2011년 7월에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했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성, 연령, 소득 같은 기존의 인구학적 변인의 설명력이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종속변인에 대한 설명력은 크지 않았다. 기존 인구학적 변인에 새로운 미디어 이용변인(인터넷 이용빈도, SNS 이용빈도, 스마트폰 이용 여부)을 추가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온난화, 대중교통, 국정지지의 세가지 주제의 경우 설명력이 유의미한 증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새로운 미디어 이용요인은 여러 이슈에 대해 안정적인 설명력을 갖지는 못했으나 시민의 국정지지 성향을 이해하거나 지구온난화 같은 새로운 의제에 대한 태도를 이해하는 과정에서는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인구학적 변인으로 새로운 미디어 이용변인을 활용할 필요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대전 시민 500명을 대상으로 2011년 7월에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했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성, 연령, 소득 같은 기존의 인구학적 변인의 설명력이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종속변인에 대한 설명력은 크지 않았다. 기존 인구학적 변인에 새로운 미디어 이용변인(인터넷 이용빈도, SNS 이용빈도, 스마트폰 이용 여부)을 추가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온난화, 대중교통, 국정지지의 세가지 주제의 경우 설명력이 유의미한 증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새로운 미디어 이용요인은 여러 이슈에 대해 안정적인 설명력을 갖지는 못했으나 시민의 국정지지 성향을 이해하거나 지구온난화 같은 새로운 의제에 대한 태도를 이해하는 과정에서는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ether there is a need to adopt new media usage variables as additional demographic variables. For the study, 500 Daejeon citizens were surveyed in July 2011 and the results were analyzed. It was confirmed that demographic variables such as gender, age 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ether there is a need to adopt new media usage variables as additional demographic variables. For the study, 500 Daejeon citizens were surveyed in July 2011 and the results were analyzed. It was confirmed that demographic variables such as gender, age and income still have effective explanatory power, but the explained variance of dependent variables was not stable. Regression analysis with the addition of new media usage variables(internet, SNS, smart phone) showed a significant increase in explained variables in three out of ten issues(global warming, use of public transportation, support of the current administration's national policies). Although the new media usage variables failed to consistently explain variance on several issues, they may be necessary to understand the public support of national policy or new agenda like global warm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ether there is a need to adopt new media usage variables as additional demographic variables. For the study, 500 Daejeon citizens were surveyed in July 2011 and the results were analyzed. It was confirmed that demographic variables such as gender, age and income still have effective explanatory power, but the explained variance of dependent variables was not stable. Regression analysis with the addition of new media usage variables(internet, SNS, smart phone) showed a significant increase in explained variables in three out of ten issues(global warming, use of public transportation, support of the current administration's national policies). Although the new media usage variables failed to consistently explain variance on several issues, they may be necessary to understand the public support of national policy or new agenda like global warming.
기존 인구학적 변인에 새로운 미디어 이용변인인 인터넷 이용빈도, SNS 이용빈도 등을 추가하여 회귀분석을 한 결과는 어떠한가?
성, 연령, 소득 같은 기존의 인구학적 변인의 설명력이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종속변인에 대한 설명력은 크지 않았다. 기존 인구학적 변인에 새로운 미디어 이용변인(인터넷 이용빈도, SNS 이용빈도, 스마트폰 이용 여부)을 추가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온난화, 대중교통, 국정지지의 세가지 주제의 경우 설명력이 유의미한 증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새로운 미디어 이용요인은 여러 이슈에 대해 안정적인 설명력을 갖지는 못했으나 시민의 국정지지 성향을 이해하거나 지구온난화 같은 새로운 의제에 대한 태도를 이해하는 과정에서는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새로운 미디어 이용요인의 가치는 무엇인가?
기존 인구학적 변인에 새로운 미디어 이용변인(인터넷 이용빈도, SNS 이용빈도, 스마트폰 이용 여부)을 추가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온난화, 대중교통, 국정지지의 세가지 주제의 경우 설명력이 유의미한 증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새로운 미디어 이용요인은 여러 이슈에 대해 안정적인 설명력을 갖지는 못했으나 시민의 국정지지 성향을 이해하거나 지구온난화 같은 새로운 의제에 대한 태도를 이해하는 과정에서는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인구학적 속성은 조사표본의 대표성이나 연구결과의 분석 차원에서 어떻게 유용한지 설명하시오.
즉 인구학적 속성은 조사표본의 대표성이나 연구결과의 분석 차원에서 유용하다. 첫째, 조사의 신뢰도 차원에서 볼 때 국민 전체의 성, 연령, 거주지, 종교, 학력, 직업 등의 요인은 통계청 인구조사 등을 통해서 거의 정확한 비율이 공개되고 있다. 따라서 연구자가 수집한 데이터의 인구학적 속성 비율을 국민 전체의 비율과 비교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표본의 대표성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둘째,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관계에서 볼 때 독립변인은 종속변인의 원인 또는 선행조건이 되는 변인을 말한다. 독립변인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연구문제에 따라 연구자가 결정하게 되는데 인구학적 변인은 대표적인 독립변인으로서 여러 사회조사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