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러닝은 미래 지식정보사회의 새로운 학습모델로 기존의 학습과 달리 개인의 능동성과 타인과의 관계 형성을 강조한 것으로, 블로그, SNS, 위키, UCC, 마이크로블로그 등과 같은 소셜 미디어를 학습플랫폼으로 활용하여 소셜의 효과가 학습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셜 러닝을 이해하기 위한 세가지 키워드인 맥락, 연결, 협업을 중심으로 소셜 러닝 특성을 기술한다. 각 소셜 미디어 특징을 조사하여 소셜미디어가 소셜 러닝에 어떻게 활용이 될지를 알아보고 페이스북을 활용한 소셜러닝 시스템 구축 방법을 제시한다.
소셜 러닝은 미래 지식정보사회의 새로운 학습모델로 기존의 학습과 달리 개인의 능동성과 타인과의 관계 형성을 강조한 것으로, 블로그, SNS, 위키, UCC, 마이크로블로그 등과 같은 소셜 미디어를 학습플랫폼으로 활용하여 소셜의 효과가 학습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셜 러닝을 이해하기 위한 세가지 키워드인 맥락, 연결, 협업을 중심으로 소셜 러닝 특성을 기술한다. 각 소셜 미디어 특징을 조사하여 소셜미디어가 소셜 러닝에 어떻게 활용이 될지를 알아보고 페이스북을 활용한 소셜러닝 시스템 구축 방법을 제시한다.
Social Learning is a new study model of future knowledge information society. In different existing study, it concentrate on relationship with others and design to connect studying with social effect as a study platform using social media such as Blog, SNS, UCC, Microblog. In my paper, social learni...
Social Learning is a new study model of future knowledge information society. In different existing study, it concentrate on relationship with others and design to connect studying with social effect as a study platform using social media such as Blog, SNS, UCC, Microblog. In my paper, social learning characteristics are described to understand social learning, that is 3 keyword such as context, connectivity, collaboration. Also we investigate social media characteristics and social media how to be used social learning. Also social learning system building method using facebook is presented.
Social Learning is a new study model of future knowledge information society. In different existing study, it concentrate on relationship with others and design to connect studying with social effect as a study platform using social media such as Blog, SNS, UCC, Microblog. In my paper, social learning characteristics are described to understand social learning, that is 3 keyword such as context, connectivity, collaboration. Also we investigate social media characteristics and social media how to be used social learning. Also social learning system building method using facebook is presen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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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고에서는 소셜 러닝을 이해하기 위한 세가지 키워드인 맥락(context), 연결(connectivity), 협업(collaboration)을 중심으로 소셜 러닝 특성을 기술한다. 또한 각 소셜 미디어 특징을 조사하여 소셜미디어가 소셜 러닝에 어떻게 활용이 될지를 알아보도록 한다. 또한 페이스북을 활용한 소셜러닝 시스템 구축에 대하여 기술한다.
본고에서는 소셜러닝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고 소셜미디어가 어떻게 소셜러닝에 활용되는 지에 알아 보았다. 소셜 러닝은 기존의 형식 학습이 아닌 소셜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현장이나 사회적 환경에서의 교류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을 말한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고에서는 소셜 러닝을 이해하기 위한 세가지 키워드인 맥락(context), 연결(connectivity), 협업(collaboration)을 중심으로 소셜 러닝 특성을 기술한다. 또한 각 소셜 미디어 특징을 조사하여 소셜미디어가 소셜 러닝에 어떻게 활용이 될지를 알아보도록 한다.
이러한 풍부한 학습자원의 활용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여 상호작용 확장에 기여하게 된다. 실시간 온라인 발표수업도 진행하는데 발표를 위한 생방송을 위해 아프리카(africa)방송을 이용하여 정해진 시각에 모여 학습자 주도적인 온라인 발표수업을 진행함과 동시에 온라인 토론도 병행하도록 한다. 정해진 시각에 페이스북에 모두 접속하여 교수자의 진행으로 페이스북의 특정 담벼락 글을 통해 실시간 온라인 방송을 통한 발표수업에 대해 ‘댓글’, ‘좋아요’를 통한 본인의 발표내용에 대해 의사개진과 토론이 가능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유로운 인터넷 접속이 소셜러닝에 미친 영향은?
IT의 발전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자유로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네트워크 사회가 도래하였다. 특히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같은 스마트 기기의 확산과 무선인터넷의 발달은 모바일 라이프를 현실화하여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언제 어디서나의 소셜 학습이 가능함에 따라 소셜러닝은 학습에 네트워크 파워를 도입하여 학습 성과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소셜 미디어는 다양한 콘텐츠의 활용, 실시간 상호작용 등 네트워크 파워를 접목시킨 학습플랫폼의 역할을 한다.
소셜 러닝이란 무엇인가?
소셜 러닝은 학생들이 스스로 가르치고 배우며 학습하게 하는 것으로 기존 형식의 학습이 아닌 소셜 네트워크 기반으로 현장이나 사회적 환경에서의 교류과정을 통해 이뤄지는 학습을 말한다. 위키피디아 정의에 따르면 소셜 러닝은 협업활동을 통해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하고, 검색하고 소비하는 과정의 뉴패러다임이라고 말하고 있다.
커리큘럼 중심 학습의 목표는 무엇인가?
공식적인 커리큘럼 중심 학습(교수자 주도, 구조화된 지식)은 모든 학습자가 하나의 동일한 결론에 도달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로서 이러한 학습모델은 이미 해법이 알려진 문제에 관해 검증된 답만을 제시할 수 있으며, 개개인의 맞춤화된 지식제공에는 한계가 있다. 맥락의 사전 의미는 ‘사물따위가 서로 이어져 있는 관계나 연관"이며 문학, 심리학, 건축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문맥, 정황 등의 의미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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