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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피드백 선형화 제어기를 사용한 1/4 차량 현가장치 시뮬레이터의 위치 제어
Position Control of a 1/4 Car Suspension Simulator using a Feedback Linearization Controller 원문보기

유공압건설기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Fluid Power and Construction Equipments, v.9 no.3, 2012년, pp.8 - 15  

김태형 (부경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이일영 (부경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tudy, a control strategy using a feedback linearization compensator and a disturbance observer was suggested and applied to a hydraulic control system for a vehicle suspension simulator. Although the hydraulic system has comparatively big external loads composed by constant and varying load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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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표적인 선형 제어기인 PID 제어기를 사용한 경우의 실험 결과와 본 연구에서 설계한 제어기를 사용한 실험 결과를 비교·검토한다. 그리고 시스템의 운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외란 입력 등에 의한 시스템의 안정성 및 제어 성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다양한 조건 하에서 고찰한다.
  • 이 절에서는 피드백 선형화 기반의 상태 피드백 제어기(Feedback Linearization Based State Feedback Controller, FL-SFC)를 적용함으로서 서보 밸브의 비선형성을 극복하는 과정을 기술한다. 여기서는 FL-SFC를 적용한 위치 제어계의 실현을 간편화하기 위하여 식 (7)을 아래와 같이 근사화하기로 한다.

가설 설정

  • 실린더 양쪽 체임버(chamber)에 연속 방정식을 적용하고, 피스톤이 실린더 중앙 위치 부근에 머무르고 있다는 가정 하에서 다음 식이 얻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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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압 시스템의 장점은? 일반적으로, 유압 시스템은 장치의 단위 체적당 출력이 큰 점, 제어 성능이 우수한 점 등의 장점으로 인하여 각종 시험기의 구동 장치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1)∼4) 이러한 시험기 구동용 유압 시스템 중에서, 예를 들어 재료의 피로 시험기 등과 같이 피 구동체가 거의 고정된 상태로 구동되는 경우에는 부하의 동특성을 평가하기가 비교적 쉬워서 부하의 동특성을 함께 고려한 제어기의 설계가 용이한 편이라 할 수 있다.
유압 시스템의 제어기로 사용되는 것은? 일반적으로, 각종 시험기의 구동 장치로 사용되는 유압 시스템의 제어기로는 선형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모델링 오차를 고려한 H∞ 제어기3)나 내부 모델과 안정화 필터로 구성된 외란 보상기4), 적응 제어기5) 등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제어기들도 내부 모델로 선형화 모델을 사용하기 때문에 시스템의 안정성 측면에서는 만족스러우나 제어 성능의 측면에서는 만족스럽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유압 시스템의 제어기가 갖는 장단점은? 일반적으로, 각종 시험기의 구동 장치로 사용되는 유압 시스템의 제어기로는 선형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모델링 오차를 고려한 H∞ 제어기3)나 내부 모델과 안정화 필터로 구성된 외란 보상기4), 적응 제어기5) 등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제어기들도 내부 모델로 선형화 모델을 사용하기 때문에 시스템의 안정성 측면에서는 만족스러우나 제어 성능의 측면에서는 만족스럽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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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武市?兒, 山田宏?, 武藤高義, 2001, "外?オブ ザ?バを?用した電??油?サ?ボ系のスライ ディングモ?ド制御(第2報:油?式3軸パラレルメ カニズムのロバスト制御)", 日本油空???論文集, Vol. 32, No. 3, pp. 58-64. 

  2. Kuo, C. C., Wu, H. C., Yan, W. Z. and Patten, W. N., 1993, "A Three Degree of Freedom Automobile Seat Simulator", ASME Advanced Automotive technologies, Vol. 52, pp. 385-395. 

  3. Yamamoto A., Yokota S. and Tamura, Y., 1997, "Accurate Precision Control of Electro-hydraulic Manipulator (Robust Control of a 6-Link Manipulator using a H-Infinity Control Method)", The Japan Hydraulics & Pneumatics Society, Vol. 28, No. 1, pp. 99-107. 

  4. Yamamoto A., Yokota S. and Tamura, Y., 1997, "Accurate Precision Control of Electrohydraulic Manipulator (Trajectory Control of a 6-Link Manipulator using Model Matching 2-DOFS Control Method with Disturbance Observer)", The Japan Hydraulics & Pneumatics Society, Vol. 28, No. 1, pp. 108-115. 

  5. Ito, K., Seya, N., Ikeo, S. and Takahashi, K., 2005, "Adaptive Control for Injection Molding Machines (1st report: Experimental Validation of Robustness with Model System)", The Japan Hydraulics & Pneumatics Society, Vol. 36, No. 5, pp. 115-121. 

  6. Slotine, J. E. and Li., W., 1991, Applied Nonlinear Control, Prentice-Hall International, Inc., New Jersey 07632, pp. 246-266. 

  7. Lee, I. Y., Kim, T. H. and Choi, S. R., 2008, "Hydraulic Servo System Using a Feedback Linearization Controller and Disturbance Observer - Sensitivity of System Parameters", The 7th JFPS Int. Symposium on Fluid Power, pp.307-312. 

  8. Kim, T. H. and Lee, I. Y., 2003, "A New Linearized Equation for Modelling a Servovalve in Hydraulic Control Systems" Trans. of the KSME(A), Vol. 27, No. 5, pp. 789-797. 

  9. Umeno, T., Kaneko, T. and Hori, Y., 1993, "Robust Servosystem Design with Two Degrees of Freedom and its Application to Novel Motion Control of Robot Manipulators", IEEE Tra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40, No. 5, pp. 473-485. 

  10. The Mathworks, Inc., 2006, "Real-Time Windows TargetTM User's Guide".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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