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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전장치용 동계 주습판의 마모현상에 관한 실험적 연구
A Experimental Study on Wearing Phenomenon of Cu-type Wearing Slider for the Rail Motor Car's Pantograph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3 = no.70, 2012년, pp.224 - 230  

김경섭 (서울메트로 창동차량사업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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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의 집전장치용 주습판은 형태와 재질에 따라 마모현상에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 특히, 강수량에 따른 이상마모, 아크에의한 급격한 이상마모는 전차선과 주습판의 수명을 결정하는 주요인자로 작용한다. 본 연구는 현차 실험을 통하여 우수한 전기전도도 및 내아크성을 가진 동계주습판의 마모현상을 정상마모 특성이 관찰된 동계주습판과 우천 시 국부적으로 이상마모 특성이 관찰된 동계주습판에 대하여 강수량, 주행거리 및 주습판의 교환 후 중량을 상호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트라이볼로지적 접근을 통하여 내마모성 등이 우수한 철계습판체의 적용 필요성을 본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earing slider of the rail motor car's pantograph is considerable changed by the type and the material properties. Especially, precipitation and arc influences are main factors decided to life time of wearing slider and contact wire. This study is wearing phenomenon analysis of Cu-type wearing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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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동계 주습판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경제적 효율성과 운행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서울메트로 4호선 454편성과 459편성이 5개월간 본선을 주행한 거리, 강수량, 부착 및 교환날짜, 교환한 주습판의 윗수와 중량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교환 시에 나온 주습판의 마모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내마모성, 전기전도도, 내아크성, 윤활성[4]이 우수한 이종 주습판에 대한 적용의 필요성에 따라서 동계와 철계주습판을 비교하여 실험하였다.
  • 본 연구는 서울메트로 4호선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동계 주습판이 강수에 매우 취약한 이상마모를 보이고 있으며특히, 장마기간에는 운행안전성을 크게 방해하는 원인이 된다. 이런 이유로 현재 운행하고 있는 4호선 454편성의 동계주습판과 459편성의 철계주습판이 5개월간 주행한 거리, 강수량, 부착 및 교환한 윗수, 중량 등의 관찰을 통한 그 영향의 정도를 분석하여 현재 사용되고 있는 동계주습판의 단점을 극복하고 효율성과 운행안전성을 함께 확보할 수 있는주습판의 적용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험결과에 의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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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 개의 판토그래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5MPa의 압상력을 받아서 가선과 접촉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 한 개의판토그래프는 2개의 동계주습판과 고체윤활제인 보조습판체가 대칭을 이루어 2조씩 구성되어 있는데 평상 시에는 고체윤활제와 주습판은 유막을 잘 형성하면서 가선과 원만한마찰운동을 통하여 전력을 공급받게 되며, 가선과의 직선 마찰운동을 통하여 주습판은 마모가 진행되는데 마모량은 주행속도, 압상력, 가선전류 및 기상조건에 따라 주습판의 마모량이 변화된다[1]. 서울메트로 4호선에서 사용되는 동계주습판은 비와 눈에 의하여 가선에 형성된 윤활성분이 손실되어 마찰계수가 증가되고 수분에 함유된 산소에 의해 주습판의 주성분인 Cu성분을 산화시켜 마모가 촉진되는 단점이있다[2].
서울메트로 4호선에서 사용되는 동계주습판에는 어떤 단점이 있는가? 한 개의판토그래프는 2개의 동계주습판과 고체윤활제인 보조습판체가 대칭을 이루어 2조씩 구성되어 있는데 평상 시에는 고체윤활제와 주습판은 유막을 잘 형성하면서 가선과 원만한마찰운동을 통하여 전력을 공급받게 되며, 가선과의 직선 마찰운동을 통하여 주습판은 마모가 진행되는데 마모량은 주행속도, 압상력, 가선전류 및 기상조건에 따라 주습판의 마모량이 변화된다[1]. 서울메트로 4호선에서 사용되는 동계주습판은 비와 눈에 의하여 가선에 형성된 윤활성분이 손실되어 마찰계수가 증가되고 수분에 함유된 산소에 의해 주습판의 주성분인 Cu성분을 산화시켜 마모가 촉진되는 단점이있다[2]. 특히 장마철인 6월과 7월에는 주습판의 이상마모에 의하여 정상적인 교환주기를 채우지도 못하고 교환해 주는 비효율적인 현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전동차의 집전장치(pantograph)는 어떻게 설계 되었는가? 전동차의 집전장치(pantograph)는 가선과 접촉하면서 지속적으로 전원을 공급받도록 되어 있으며 공급받은 전원으로전동차는 구동할 수 있다. 이 장치는 전동차의 지붕 상부에설치되어 있으며 전동차에서 만들어진 약 0.5MPa의 압상력을 받아서 가선과 접촉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 한 개의판토그래프는 2개의 동계주습판과 고체윤활제인 보조습판체가 대칭을 이루어 2조씩 구성되어 있는데 평상 시에는 고체윤활제와 주습판은 유막을 잘 형성하면서 가선과 원만한마찰운동을 통하여 전력을 공급받게 되며, 가선과의 직선 마찰운동을 통하여 주습판은 마모가 진행되는데 마모량은 주행속도, 압상력, 가선전류 및 기상조건에 따라 주습판의 마모량이 변화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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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W. Oh (2002) A study on measurement and analysis for pantograph slider wearing of electric multiple unit, Thesis for master's degr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Seoul, Korea. 

  2. J.D. Chung, S.Y. Han, W.K. Kim, S.G. Lee et al. (2002) An evaluation on a wearing test for EMU's pantoshoes, Spring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417-422. 

  3. J.M. Lee (2002) The development and transition on wearing slider of shinkansen pantograph, Railroad Rolling Stocks Technology, 28(3), pp. 100-105. 

  4. Y.G. Kim, S.J. Kwon, S.T. Won, H.S. Lee (2010) A study on the wearing phenomenon analysis of pantograph slider for the subway ca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4), pp. 389-395. 

  5. The standard specification of cu-type main wearing slider (2006) Seoulmetro, Electric rail car-2244-06. 

  6. T.S. Moon, B.P. Seo, J.H. Choi, D.C. Han (2003) The research on wear simulation between wheel and rail at inclined of Korea High Speed Railway, Fal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 and Lubrication Engineers, pp. 112-117. 

  7. H.H. Kim (2010) The study on the effect on friction characteristics of brake pads, Thesis for master's degree,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8. Y.G. Kim (2007) A study on the wearing phenomenon analysis of pantograph slider for the subway cars, Thesis for master's degr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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