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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3 = no.70, 2012년, pp.224 - 230
김경섭 (서울메트로 창동차량사업소)
The wearing slider of the rail motor car's pantograph is considerable changed by the type and the material properties. Especially, precipitation and arc influences are main factors decided to life time of wearing slider and contact wire. This study is wearing phenomenon analysis of Cu-type wearing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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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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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개의 판토그래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5MPa의 압상력을 받아서 가선과 접촉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 한 개의판토그래프는 2개의 동계주습판과 고체윤활제인 보조습판체가 대칭을 이루어 2조씩 구성되어 있는데 평상 시에는 고체윤활제와 주습판은 유막을 잘 형성하면서 가선과 원만한마찰운동을 통하여 전력을 공급받게 되며, 가선과의 직선 마찰운동을 통하여 주습판은 마모가 진행되는데 마모량은 주행속도, 압상력, 가선전류 및 기상조건에 따라 주습판의 마모량이 변화된다[1]. 서울메트로 4호선에서 사용되는 동계주습판은 비와 눈에 의하여 가선에 형성된 윤활성분이 손실되어 마찰계수가 증가되고 수분에 함유된 산소에 의해 주습판의 주성분인 Cu성분을 산화시켜 마모가 촉진되는 단점이있다[2]. | |
서울메트로 4호선에서 사용되는 동계주습판에는 어떤 단점이 있는가? | 한 개의판토그래프는 2개의 동계주습판과 고체윤활제인 보조습판체가 대칭을 이루어 2조씩 구성되어 있는데 평상 시에는 고체윤활제와 주습판은 유막을 잘 형성하면서 가선과 원만한마찰운동을 통하여 전력을 공급받게 되며, 가선과의 직선 마찰운동을 통하여 주습판은 마모가 진행되는데 마모량은 주행속도, 압상력, 가선전류 및 기상조건에 따라 주습판의 마모량이 변화된다[1]. 서울메트로 4호선에서 사용되는 동계주습판은 비와 눈에 의하여 가선에 형성된 윤활성분이 손실되어 마찰계수가 증가되고 수분에 함유된 산소에 의해 주습판의 주성분인 Cu성분을 산화시켜 마모가 촉진되는 단점이있다[2]. 특히 장마철인 6월과 7월에는 주습판의 이상마모에 의하여 정상적인 교환주기를 채우지도 못하고 교환해 주는 비효율적인 현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 |
전동차의 집전장치(pantograph)는 어떻게 설계 되었는가? | 전동차의 집전장치(pantograph)는 가선과 접촉하면서 지속적으로 전원을 공급받도록 되어 있으며 공급받은 전원으로전동차는 구동할 수 있다. 이 장치는 전동차의 지붕 상부에설치되어 있으며 전동차에서 만들어진 약 0.5MPa의 압상력을 받아서 가선과 접촉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 한 개의판토그래프는 2개의 동계주습판과 고체윤활제인 보조습판체가 대칭을 이루어 2조씩 구성되어 있는데 평상 시에는 고체윤활제와 주습판은 유막을 잘 형성하면서 가선과 원만한마찰운동을 통하여 전력을 공급받게 되며, 가선과의 직선 마찰운동을 통하여 주습판은 마모가 진행되는데 마모량은 주행속도, 압상력, 가선전류 및 기상조건에 따라 주습판의 마모량이 변화된다[1]. |
H.W. Oh (2002) A study on measurement and analysis for pantograph slider wearing of electric multiple unit, Thesis for master's degr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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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M. Lee (2002) The development and transition on wearing slider of shinkansen pantograph, Railroad Rolling Stocks Technology, 28(3), pp. 100-105.
Y.G. Kim, S.J. Kwon, S.T. Won, H.S. Lee (2010) A study on the wearing phenomenon analysis of pantograph slider for the subway ca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4), pp. 389-395.
The standard specification of cu-type main wearing slider (2006) Seoulmetro, Electric rail car-2244-06.
T.S. Moon, B.P. Seo, J.H. Choi, D.C. Han (2003) The research on wear simulation between wheel and rail at inclined of Korea High Speed Railway, Fal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 and Lubrication Engineers, pp. 112-117.
H.H. Kim (2010) The study on the effect on friction characteristics of brake pads, Thesis for master's degree,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Y.G. Kim (2007) A study on the wearing phenomenon analysis of pantograph slider for the subway cars, Thesis for master's degr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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