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에서 철도가 처음으로 개통된 후 철도는 주로 군사적 목적으로 이용되었다. 즉, 경인선, 경부선, 경의선이 건설되었으며, 한일합방이후에는 한반도에서 철도는 일본의 식민화에 따른 지배의 수단이 되었지만, 한편으로는 우리나라의 새로운 운송수단으로서 근대화를 촉진시키고, 조선의 경제, 문화, 사회의 발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현재, 한국 철도사 연구 중에서 연구가 미진한 부문의 하나가 일제강점기에 있어서의 철도의 성격규명에 관한 연구이다. 특히 구체적인 철도의 영향력과 사회변화 등에 대한 미시적인 연구와 관료를 중심으로 한 철도정책과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철도의 성격에 대한 다양한 측면이 간과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제강점기의 철도에 대한 성격규명을 정성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즉, 일제강점기 조선총독의 지휘를 받았던 철도국장 등 철도정책결정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철도관료의 분석을 통해 철도의 성격을 규명해보고자 하였으며, 대륙철도와의 연결과 국내산업개발 측면에서의 조선철도의 성격 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그 동안 일제강점기의 철도에 대한 성격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한반도에서 철도가 처음으로 개통된 후 철도는 주로 군사적 목적으로 이용되었다. 즉, 경인선, 경부선, 경의선이 건설되었으며, 한일합방이후에는 한반도에서 철도는 일본의 식민화에 따른 지배의 수단이 되었지만, 한편으로는 우리나라의 새로운 운송수단으로서 근대화를 촉진시키고, 조선의 경제, 문화, 사회의 발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현재, 한국 철도사 연구 중에서 연구가 미진한 부문의 하나가 일제강점기에 있어서의 철도의 성격규명에 관한 연구이다. 특히 구체적인 철도의 영향력과 사회변화 등에 대한 미시적인 연구와 관료를 중심으로 한 철도정책과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철도의 성격에 대한 다양한 측면이 간과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제강점기의 철도에 대한 성격규명을 정성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즉, 일제강점기 조선총독의 지휘를 받았던 철도국장 등 철도정책결정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철도관료의 분석을 통해 철도의 성격을 규명해보고자 하였으며, 대륙철도와의 연결과 국내산업개발 측면에서의 조선철도의 성격 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그 동안 일제강점기의 철도에 대한 성격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At first, the railway was built mainly for military purposes by Japan. After the annexation by Japan, the Korean railway became a means of colonization for Japan but the railway also promoted modernization. As a new transportation medium, it influenced economic, cultural and social development. Unti...
At first, the railway was built mainly for military purposes by Japan. After the annexation by Japan, the Korean railway became a means of colonization for Japan but the railway also promoted modernization. As a new transportation medium, it influenced economic, cultural and social development. Until now, research identifying the properties of the railway in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has been insufficient. In particular, microscopic study of the influence of the railway on social change has been insufficient.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properties of Japanese colonial period railway. This paper will help further to clarify the properties of the railway in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At first, the railway was built mainly for military purposes by Japan. After the annexation by Japan, the Korean railway became a means of colonization for Japan but the railway also promoted modernization. As a new transportation medium, it influenced economic, cultural and social development. Until now, research identifying the properties of the railway in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has been insufficient. In particular, microscopic study of the influence of the railway on social change has been insufficient.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properties of Japanese colonial period railway. This paper will help further to clarify the properties of the railway in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일제강점기의 철도국장의 이력 등을 전체적으로 개괄하고 환경변화와 총독부의 정책, 철도국장의 성격 속에서 일제강점기의 철도정책을 규명해 보려고 노력하였다. 연구는 주로 문헌자료를 토대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일제강점기의 철도에 대한 성격규명을 위한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철도 관료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일제강점기 조선총독의 지휘를 받았던 철도국장은 정책결정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환경변화와 함께 철도관료의 분석을 통해 철도의 성격이 규명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철도국장의 임면권은 조선총독부 총독에 있었고 그들의 정책방향이 철도정책과 철도국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조선총독의 성격을 통해 철도정책과의 연관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조선총독은 거의 모두 육군대장 출신으로 후에 내각총리대신으로 승진한 경우가 대부분으로 철도정책이 군의 정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한국 철도사 연구 중에서 연구가 미진한 부문의 하나가 일제강점기에 있어서의 철도의 성격규명에 관한 연구이다. 특히 구체적인 철도의 영향력과 사회변화 등에 대한 미시적인 연구와 관료를 중심으로 한 철도정책과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철도의 성격에 대한 다양한 측면이 간과되고 있다.
제안 방법
그러나 한국철도사에서 일제강점기 시기의 철도에 대한 규명의 중요성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것이다[17]. 따라서 일제강점기에 한국철도의 초기태동기의 정책 및 건설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바 본 연구에서는 조선 총독부 통감과 정무국장, 철도국장 등의 인물분석을 통해 조선철도의 성격에 대하여 분석을 시행하였다. 특히 본 논문은 철도국장들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 하였는데 다음과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일제강점기 조선총독의 지휘를 받았던 철도국장은 정책결정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환경변화와 함께 철도관료의 분석을 통해 철도의 성격이 규명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조선철도의 대륙철도와의 연결과 국내산업개발 측면에서의 조선철도의 성격 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그동안 일제강점기의 철도에 대한 성격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특히 조선총독부의 정책결정상의 철도국장의 역할 등도 새롭게 조명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제강점기의 철도국장의 이력 등을 전체적으로 개괄하고 환경변화와 총독부의 정책, 철도국장의 성격 속에서 일제강점기의 철도정책을 규명해 보려고 노력하였다. 연구는 주로 문헌자료를 토대로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두 번째로 안도마타 사무로(安藤又三朗, 1877년~??)는 원적이 기후현이다. 1877년 6월1일 출생으로 도쿄대학 법과대학을 졸업 후 고등고시 합격 후 1905년 12월 철도사무관에 임용되었고 통감부철도관리국 사무관, 철도원참사관을 역임한 후 1911년 10월 구주각국에 출장 페테스브르크에서 개최된 일본 러시아 철도연락회의 위원으로 출석 1916년 7월에 만철 경성관리국 운수과장을 역임하였다.
1929년 7월 조선총독부시대의 상사였던 이시즈카(石塚)가 대만총독으로 취임하자 1929년 8월 대만총독부 관장장관으로 취임하였다. 1931년1월 사임하고, 조선무연탄주식회사 상무, 1938년 서선철도주식회사 사장으로 근무했다. 1940년에 조선무연탄주식회사 회장을 역임한 후 1959년 12월2일 뇌경색으로 사망하였다.
첫째 히토미지로(人見次郞, 1879년~1959년)는 일본의 농상무관료, 실업가, 조선총독부총감관방철도국장, 대만총독부총무장관을 역임하였다. 교토부 출신으로 1904년 7월 도쿄제국대학 법학부를 졸업하고 11월에 문관고등고시 행정과에 합격했다. 농무성에 입사하여 산림국으로 배속되었다.
특허국 사무관, 서무과장을 역임하였는데 1908년 통감부로 자리를 옮겨 특허국 사무관으로 일을 하였고, 그 후 조선총독부에서 서기관, 농상공부 상공과장을 역임하였다. 그 후 식산국 상공과장, 농상공부 농무과장을 역임하였으며, 1917년 7월 총감관방철도국장에 취임하여 1919년 5월까지 재임하였다. 그 후 1919년 동양척식주식회사의 상무로 근무하였으며, 1926년 필라델피아에서 개최된 미국독립 150년 기념 만국박람회에서 일본출품협회 간사장이 되었다.
교토부 출신으로 1904년 7월 도쿄제국대학 법학부를 졸업하고 11월에 문관고등고시 행정과에 합격했다. 농무성에 입사하여 산림국으로 배속되었다. 특허국 사무관, 서무과장을 역임하였는데 1908년 통감부로 자리를 옮겨 특허국 사무관으로 일을 하였고, 그 후 조선총독부에서 서기관, 농상공부 상공과장을 역임하였다.
세 번째 오무라 타구이치(大村卓一, 1872년~1946년) 일본의 철도관료, 실업가, 기독교인이었다. 1872년 2월 후쿠이현 출신으로 가축을 상속받아 1896년 삿포로 농업학교 농과를 졸업하고 홋카이도 탄광철도주식회사에 취직, 1906년 체신성 철도작업국, 1925년 5월 조선총독부 철도국장에 취임, 1932년 6월 관동군 교통감독부장, 1935년 10월 남만주철도 주식회사 부총재, 1939년 3월 남만주철도주식회사총재를 거처 1941년 1월에 퇴임하였다.
주요 철도국장의 이력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히토미지로(人見次郞, 1879년~1959년)는 일본의 농상무관료, 실업가, 조선총독부총감관방철도국장, 대만총독부총무장관을 역임하였다. 교토부 출신으로 1904년 7월 도쿄제국대학 법학부를 졸업하고 11월에 문관고등고시 행정과에 합격했다.
성능/효과
네 번째로 요시다 고 (吉田浩, 1885년~??)는 교토 출신으로 1909년 7월 도쿄제국대학 법과대학 정치학과를 졸업, 같은 해 문과고등시험에 합격, 1910년 7월 철도원서기를 시작으로 철도원 부참사, 철도원 참사, 철도서기관 겸 농상무서기관, 부흥국 서기관, 모지철도국장, 도쿄철도국장을 거쳐 1932년 7월 총독부철도국장으로 취임하였는데, 1917~1918년에 구미각국을 유학한 경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3남을 두었고 부부 모두 스포츠가 취미였다.
특히 본 논문은 철도국장들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 하였는데 다음과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로 철도국장은 관료 출신이 대부분으로 일제강점기의 조선의 기본적인 정책을 수행했다는 측면이 강했다. 두 번째로는 철도정책은 초기는 간선의 완성을 통해 대륙과의 연계가 그 중심을 이루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일본이 한반도 종관철도화를 위한 다양한 부분에서의 노력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명확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지금까지도 대륙횡단철도의 시발점으로서의 한반도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 부여에 나름 일맥 상통한 의미를 보유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후속연구
또한 다양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철도의 다양한 기능 등이 밝혀진다면 일제강점기의 우리나라에서의 철도성격이 보다 더 명확하게 규명될 것이다. 예를 들면 시기별 총독부의 정책과 철도부설과 그 영향력 그리고 국유철도와 사설철도의 구체적인 역할과 기능 그 영향력 등이 그것이다.
또한, 조선철도의 대륙철도와의 연결과 국내산업개발 측면에서의 조선철도의 성격 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그동안 일제강점기의 철도에 대한 성격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특히 조선총독부의 정책결정상의 철도국장의 역할 등도 새롭게 조명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로는 본 연구에서 수행하지 못했던 철도국장에 대한 보다 미시적인 분석을 통하여 철도에 대한 정책결정상의 위상 파악과 철도건설에 있어 다른 정책결정자들의 영향력 파악 등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만주철도의 경우 1907년 4월1일부터 1957년까지 만주 지역의 철도를 담당하는 단순한 회사라기보다는 더 큰 역할을 수행했다는 것이 일반적인 해석이다. 향후 일본과 우리나라 그리고 만주철도의 성격에 대한 비교는 더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규명해 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반도의 첫 철도 개통은 무슨 목적으로 이용되었는가?
한반도에서 철도가 처음으로 개통된 후 철도는 주로 군사적 목적으로 이용되었다. 즉, 경인선, 경부선, 경의선이 건설되었으며, 한일합방이후에는 한반도에서 철도는 일본의 식민화에 따른 지배의 수단이 되었지만, 한편으로는 우리나라의 새로운 운송수단으로서 근대화를 촉진시키고, 조선의 경제, 문화, 사회의 발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우리나라 철도의 긍정적 영향은 무엇인가?
한반도에서 철도가 처음으로 개통된 후 철도는 주로 군사적 목적으로 이용되었다. 즉, 경인선, 경부선, 경의선이 건설되었으며, 한일합방이후에는 한반도에서 철도는 일본의 식민화에 따른 지배의 수단이 되었지만, 한편으로는 우리나라의 새로운 운송수단으로서 근대화를 촉진시키고, 조선의 경제, 문화, 사회의 발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현재, 한국 철도사 연구 중에서 연구가 미진한 부문의 하나가 일제강점기에 있어서의 철도의 성격규명에 관한 연구이다.
경의선 및 경부선 건설은 언제 완공 되었는가?
러일전쟁이 1904년 2월 8일~1905년8월 10일 까지 계속되었는데 경의선은 완성(1906년 4월3일)전인 1905년 4월 28일부터 서울~신의주의 연락운전을 개시한 것에서 철도가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된 것을 알수 있다. 이 처럼 경부선과 군용 철도인 경의선 건설이 급격하게 추진되어 경부선은 1905년 1월1일, 경의선은 1906년 4월3일에 각각 완성되었는데 경부선은 약 3년6개월(1901.6~1905.
참고문헌 (17)
Y. OMURA (2010) Modernization of Japanese Civil Engineering Construction Industry and Korean Laborers(日本土 木建設業の近代化と朝鮮人勞者の移人), Core Ethics Vol.6, pp. 535.
C. Hamilton (1986) Capitalist Industrialization in Korea, Westview Press, pp. 14.
J.J. Chung (2007) Railway officials and railway policy of the Japanese Government General of Korea - Focused onf Omuradakuchi -, International Research Center for Japanese Studies International symposium 30, pp. 189-211.
A. Yamada (2009) Bureaucrats and colonial domination of Korea and Taiwan by Japan(日本の朝鮮.台支配と植民 地官僚), Shibukaku Press, pp. 260-264.
Y. Tanaka (1969) Say to Railway of Chosun -retrospect from ManJurian Railway era, Research Institute for Oriental Cultures Gakushuin University(Source book), pp. 18.
Y. Tanaka (1969) Say to Railway of Chosun -retrospect from ManJurian Railway era, Research Institute for Oriental Cultures Gakushuin University(Source book), pp. 15.
Y. Tanaka (1969) Say to Railway of Chosun -retrospect from ManJurian Railway era, Research Institute for Oriental Cultures Gakushuin University(Source book), pp. 66.
S. Ogihara (1969) Say to Railway of Chosun -retrospect from ManJurian Railway era, Research Institute for Oriental Cultures Gakushuin University(Source book), pp. 5.
S. Ogihara (1969) Say to Railway of Chosun -retrospect from ManJurian Railway era, Research Institute for Oriental Cultures Gakushuin University(Source book), pp. 6.
Y. Tanaka (1969) Say to Railway of Chosun -retrospect from ManJurian Railway era, Research Institute for Oriental Cultures Gakushuin University(Source book), pp. 15.
D.S. Kang (1959) Chosun Railway, Research Institute for Oriental Cultures Gakushuin University(Source book), pp. 119.
S. Ogihara (1969) Say to Railway of Chosun -retrospect from ManJurian Railway era, Research Institute for Oriental Cultures Gakushuin University(Source book), pp. 10.
Osaka Newspaper Chosun edition, 1922.9.3.
M. Izawa (1937), Exploitation railway(開拓鐵道).
H. Morio (1936) Management of Chosun Railroad(朝鮮の 鐵道營).
H.S. Lee (2007) The reign of Chosun Government officials envision, Tokyo University Dissertation.
Y. S. Lee (2005) A fundamental study on the Korea Rail history - Focused on continuity and sever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8(1), pp. 6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