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제강점기의 한국철도와 만주철도의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the Korean and Manchurian Railway Systems during the Japan Colonial Perio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2 = no.75, 2013년, pp.151 - 162  

이용상 (Department of Railroad Management, Woosong University) ,  정병현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Woosong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제강점기의 우리나라 철도와 만주철도를 비교하였다. 양국철도는 공히 제국주의 철도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지만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첫째 만주철도는 정부주도하의 민간철도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우리나라 철도는 철도수입위주였지만 만주철도는 철도이외에도 지역개발, 광산, 항만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였다. 두 번째 만주철도는 우리나라 철도에 비해 수익성이 좋았고, 화물위주의 수송이었다. 세 번째로 철도관료의 경우도 우리나라는 주로 정부 관료들이 임명되었지만 만주철도의 경우는 정당정치에 의한 정치가, 외교관 등 다양한 계층에서 임명되었다. 관동군으로 편입된 이후에는 군의 영향력이 컸다. 공통점으로는 제국주의 철도였기 때문에 정부정책 특히 시기적으로 철도는 군사적 목적에 활용되었다. 특히 만주철도의 경우 대륙에서의 전쟁수행이라는 면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향후 같은 시기의 일본 본토 그리고 대만과의 비교연구를 통해 동아시아 철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의 부각을 통해 우리나라 철도의 성격이 새롭게 조명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comparison of Korean and Manchurian railway system during the Japanese colonial era of Korea. While both railways share the common characteristics of an imperial railway, they revealed several differences. Firstly, the Manchurian railway was likely a private company, although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만주철도의 성격을 환경변화와 식민지정책과 철도정책 , 관료 등을 전체적으로 개괄하고 성격규명을 위해서는 법률과 제도, 노선과 운영, 조직, 문화, 기술, 자본과 경영성적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양국의 철도영향력을 서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제강점기에 우리나라 철도를 1917년부터 1925년까지 지배하였던 만주철도에 성격규명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양국철도의 성격비교와 함께 철도를 운영현황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그 동안 일제강점기의 철도에 대한 성격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특히 만주철도에 대한 관심 제고를 통하여 보다 면밀하게 한반도에서의 철도 변화에 대한 분석 연구의 기초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만주철도의 성격을 환경변화와 식민지정책과 철도정책 , 관료 등을 전체적으로 개괄하고 성격규명을 위해서는 법률과 제도, 노선과 운영, 조직, 문화, 기술, 자본과 경영성적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양국의 철도영향력을 서술하였다. 이러한 비교를 통해 본 연구 첫째 1917년에서 1925년까지의 우리나라 철도를 운영한 만주철도에 대해 보다 명확한 이해가 가능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제강점기의 우리나라 철도와 만주철도의 서로 다른 성격은? 양국철도는 공히 제국주의 철도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지만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첫째 만주철도는 정부주도하의 민간철도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우리나라 철도는 철도수입위주였지만 만주철도는 철도이외에도 지역개발, 광산, 항만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였다. 두 번째 만주철도는 우리나라 철도에 비해 수익성이 좋았고, 화물위주의 수송이었다. 세 번째로 철도관료의 경우도 우리나라는 주로 정부 관료들이 임명되었지만 만주철도의 경우는 정당정치에 의한 정치가, 외교관 등 다양한 계층에서 임명되었다. 관동군으로 편입된 이후에는 군의 영향력이 컸다.
만주철도는 어떠한 회사였나? 만주철도는 철도이외의 다양한 사업을 전개한 회사로서 그 주축이 철도사업으로서, 전성기에는 약 80여개의 자회사를 보유한 대규모 회사였다. 또한 만주지역에 각종 문화사업이나 근대적 도시개발계획에 참여하였으며, 궤간은 조선철도와 동일한 표준궤를 채택하고 있어 일본국의 만주지배정책을 일환으로서 수행된 정책들이라 생각된다.
철도경영과정에서 나타난 조선 철도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철도경영과정에서 나타난 조선 철도의 가장 큰 특징은 통감부(1906~1909)-철도원(1909~1910)-총독부(제1차)(1910~1917)-만주철도(1917~1925)-총독부(2차)(1925~1945)로 경영주체가 자주 바뀌었다는 것이다. 1917년에서 1925년까지의 만주철도가 조선철도를 위탁 경영하였는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Y.S. Lee, B.H. Chung (2012) A qualitative study of the properties of the Korean railway during the Japan colonial peri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3), pp. 306. 

  2. S.B. Go (1999) Colonial railways and the people living, Hosei University press. 

  3. T. Takashi (1995) Japanese colonial railroad history, Japan Railway Review. 

  4. J.J. Chung (2007) Railway officials and railway policy of the Japanese Government General of Korea - Focused on Omuradakuchi, International Research Center for Japanese Studies International symposium 30, Kyoto, pp. 189-211. 

  5. Mission (1986) Chosun Transport History. 

  6. Manchurian Railway book (2007) Manchurian Railway 40 years History. 

  7. Manchurian Railway book (2007) Manchurian Railway 40 years History, pp. 250-251. 

  8. Manchurian Railway book (2007) Manchurian Railway 40 years History, pp. 240-241 

  9. Manchurian Railway book (2007) Manchurian Railway 40 years History, pp. 261 

  10. Chosun Government General Railway (1927) Chosun Railway. 

  11. Chosun Government General Railway (1940) Chosun Railway 40 years Brief History. 

  12. Mission (1986) Chosun Transport History. 

  13. Manchurian Railway book (2007) Manchurian Railway 40 years Histor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