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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의 주행 안전에 따른 탈선평가
An Evaluation on Derailment according to Running Safety of Next-Generation High Speed Train (HEMU-430X)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4 = no.71, 2012년, pp.343 - 351  

심경석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박태원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이진희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정기범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Ajou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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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는 연구 지원과 많은 연구 기관의 노력으로 다년간 개발 중인 한국형 고속열차이다. 열차 모델을 다물체 동역학 해석 모델로 개발하여 차량-궤도 안전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국제 철도 안전 기준인 UIC code 518 OR에 따라 탈선 평가와 횡압의 제한 값을 확인하였다. 국제 기준에 따른 안전성 평가를 통하여 앞으로 본선 운전에 필요한 안전 확보 기본 자료를 생성하였으며 최고 속도에서의 안전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cooperation of many research institutes and railway companies, the next generation high speed train is under development for many years. To confirm the safety requirement of the developed high speed train, multibody dynamic analysis is implemented. Through this analysis, railway derailm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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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개발 중인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의 경부고속선에서 차량-궤도 상호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고속철도차량의 제원을 이용하여 해석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KTX 차량이 주행하고 있는 실측선로를 해석 모델에 적용하였다.
  • 고속철도차량의 제원을 이용하여 해석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KTX 차량이 주행하고 있는 실측선로를 해석 모델에 적용하였다. 주행 시 곡선부 제한 속도를 평가한 것으로 분석결과에 대한 차량 속도 제한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의 주행속도에 따른 곡선반경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광명역을 기점으로 하행선 120km 부근의 실측 선로데이터를 이용하였고[15] 곡선 반경(R) 7,000m을 기준으로 ±1,000m, ±2,000m로 변경하여 5가지 곡선 선로에 대한 선로 반경을 가정하였고 캔트의 변화는 동일하다고 가정하여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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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인 게이지를 차륜에 부착하여 측정하는 방법은 어떤 방식으로 측정하는가? 철도차량이 고속으로 주행하면 궤도 불규칙, 궤도 곡선반경, 궤도 틀림, 캔트(Cant) 등에서 차륜과 궤도 사이에서 상호작용을 일으키고 플랜지 접촉(Flange contact)에 의하여 주어지는 힘으로 횡압이 많이 증가하거나 또는 윤중 감소가 발생하여 탈선 위험도는 증가하게 된다[1,2]. 현재 탈선평가를 위한 실험적 방법으로 국내에서는 주로 스트레인 게이지를 차륜에 부착하여 측정하는 방법을 채택하고 있으며 주행 중에 받는 차륜 수직 방향의 하중과 수평 방향의 하중을 측정하여 탈선계수를 측정한다[3,4]. 이와 같은 시험 방법은 실제 차량이 개발되어 시험 운전 혹은 정상 운행 중에 측정되는 실험 방법으로 비용이 많이 들고 실제 차량이 제작된 후에 측정된다.
국내에서 주로 쓰이는 탈선평가를 위한 실험적 방법은? 철도차량이 고속으로 주행하면 궤도 불규칙, 궤도 곡선반경, 궤도 틀림, 캔트(Cant) 등에서 차륜과 궤도 사이에서 상호작용을 일으키고 플랜지 접촉(Flange contact)에 의하여 주어지는 힘으로 횡압이 많이 증가하거나 또는 윤중 감소가 발생하여 탈선 위험도는 증가하게 된다[1,2]. 현재 탈선평가를 위한 실험적 방법으로 국내에서는 주로 스트레인 게이지를 차륜에 부착하여 측정하는 방법을 채택하고 있으며 주행 중에 받는 차륜 수직 방향의 하중과 수평 방향의 하중을 측정하여 탈선계수를 측정한다[3,4]. 이와 같은 시험 방법은 실제 차량이 개발되어 시험 운전 혹은 정상 운행 중에 측정되는 실험 방법으로 비용이 많이 들고 실제 차량이 제작된 후에 측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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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K. Y. Eum, J. H. Um, Y. H. You, J. H. Choi (2004) Evaluation of Running Stability of Tilting Trains in Conventional Curved Tra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7(4), pp. 367-373. 

  2. B. G. Eom, H. S. Lee (2010) Assessment of Running Safety of Railway Vehicles using Multibody Dynamics,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11(2), pp. 315-320. 

  3. Y. S. Ham (2010) Derailment Mechanism of Railway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1), pp. 2-7. 

  4. Y. S. Ham, D. H. Lee, S. J. Kwon, J. W. Seo (2010) The Experiment Study about a Correlation between the Derailment Coefficient of the Railway Vehicle and the Track Align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27(8), pp. 7-12. 

  5. I. Y. Choi, D. H. Koo, S. Y. Hwang, Y. S. Lim (2010) Analysis on Safety and Ride Comfort of KTX According to Track Surfa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6), pp. 583-588. 

  6. B. H. Song, S. C. Yang, Y. S. Kang (2004) A Study on the Parameters Effecting on the Derailment Factor of Running Train on the Curved Tra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4(6), pp. 947-954. 

  7. Y. S. Ham, J. W. Seo, D. H. Lee, S. J. Kwon, J. C. Kim, C. W. Lee, (2008) Measurement and Analysis of Derailment Coefficient for Korean Tilting Vehicle, Proceedings Autumn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628-1633. 

  8. Y. W. Kim, B. G. Eom, B. B. Kang, H. S. Lee (2011) A Study on Derailment Safety Analysis in a Conventional Line (Dongdaegoo-Namsunghuy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35(8), pp. 941-949. 

  9. J. C. Kim, Y. S. Ham (2007) Analysis on Running Safety for KTX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5), pp. 473-479. 

  10. UIC CODE 518 OR (2003) Testing and Approval of Railway Vehicles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ir Dynamic Behavior-Safety-Track Fatigue-Ride Quality. 

  11. The European Standard EN 14363 (2005) Railway Applications - Testing for the Acceptance of Running Characteristics of Railway Vehicles. 

  12. J. Santamaria, E.G. Vadillo, et al. (2009) Influence of Creep Forces on the Risk of Derailment of Railway Vehicles, Vehicle System Dynamics, 47(6), pp. 721-752. 

  13. Y.S. Ham, H.M. Hur (2003) Evaluation of Running Safety for Korean High Speed Railway Vehicle, Proceedings Autumn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316-321. 

  14. The European Standard EN 13715 (2006) Railway Applications-Wheelsets and bogies-Wheels-Wheels tread. 

  15. Y.G. Kim (2003) Design Optimization of Suspension using Neural Network and Performance Evaluation for the High Speed Train, Ph. D Thesis, Ajou University. 

  16. K.Y. Eum, S.S. Kim, Y.H. Kim, M.S. Lee, H.C. Jeong (2009) Comparison and analysis of the running safety followed by derailment coefficient and wheel off-loading at the curves, Proceedings Autumn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2674-2684. 

  17. J. Evans, S. Iwnicki (2004) Vehicle Dynamics and the Wheel/Rail Interface, Rail Technology Un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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