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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슬라이드식(텔레스코픽) 승강문 스텝의 강도평가
Strength Evaluation of Telescopic Sliding Doorstep Equipment for Railway Vehicl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4 = no.71, 2012년, pp.352 - 356  

김철수 (Department of Railway Vehicle System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박민흥 (Korea Rolling Stock Technical Corp.)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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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여객열차 전용 승강장은 높이에 따라 두 가지 종류로서, 일반 간선열차에서 주로 사용하는 저상 승강장과 수도권 전동차에서 주로 사용하는 고상승강장으로 구분된다. 중 고속 열차가 수도권 전철구간과 본 선구간에서 혼용할 경우에 안전운전 및 승객편의를 함께 고려하기 위해서는 저상/고상 승강장에 상관없이 승하차할 수 있는 승강문 스텝장치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전철역사 및 일반 철도역사에서 모두 승하차가 가능한 저상/고상 승강장 겸용 승강문 스텝 개념설계(안)의 구조해석 및 강도시험을 수행하고 이의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eights of a platform above the rail for the passenger train in the country are classified into two categories such as the low level (500mm; mainline) and the high level (1,135mm; metropolitan subway line) platforms. In order to operate similarly both a mainline railroad and a metropolitan subway 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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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저상 승강장 전용 중·고속 열차가 수도권 전철구간과 본선구간에서 운용할 경우에 대비하여 저상/고상승강장 겸용 승강문 스텝에 대한 설계(안)에 대한 구조해석 및 기계적 강도시험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저상/고상 승강장 겸용 승강문 스텝 개발을 위하여 관련전문가들과 브레인스토밍을 거쳐 기능 및 제작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5]. 본 스텝장치는 두 단계에 걸쳐 순차적으로 텔레스코픽 슬라이딩(telescopic sliding)방식이며, 이의 주요 기능은 철도 차량의 실내 바닥 면과 동일 평면을 이루는 프레임 유닛으로부터 승강장 방향으로 슬라이딩(인출)되는 1 및 2차 발판 유닛을 통해 승객의 승하차가 용이하도록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저상승강장 전용 중·고속 열차가 수도권 전철구간과 본선구간에서 운용할 경우에 안전운전 및 승객 편의를 함께 고려하기 위하여 저상/고상 승강장 겸용 승강문 스텝에 대한 설계(안)의 안전성 검토 연구일환으로서, 이에 대한 구조해석 및 기계적 강도시험을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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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 고속 열차가 수도권 전철구간과 본 선구간에서 혼용할 경우 안전운전 및 승객편의를 함께 고려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국내 여객열차 전용 승강장은 높이에 따라 두 가지 종류로서, 일반 간선열차에서 주로 사용하는 저상 승강장과 수도권 전동차에서 주로 사용하는 고상승강장으로 구분된다. 중 고속 열차가 수도권 전철구간과 본 선구간에서 혼용할 경우에 안전운전 및 승객편의를 함께 고려하기 위해서는 저상/고상 승강장에 상관없이 승하차할 수 있는 승강문 스텝장치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전철역사 및 일반 철도역사에서 모두 승하차가 가능한 저상/고상 승강장 겸용 승강문 스텝 개념설계(안)의 구조해석 및 강도시험을 수행하고 이의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국내 여객열차 전용 승강장의 높이에 따른 분류는? 국내 여객열차 전용 승강장은 높이에 따라 두 가지 종류로서, 일반 간선열차에서 주로 사용하는 저상 승강장과 수도권 전동차에서 주로 사용하는 고상승강장으로 구분된다. 중 고속 열차가 수도권 전철구간과 본 선구간에서 혼용할 경우에 안전운전 및 승객편의를 함께 고려하기 위해서는 저상/고상 승강장에 상관없이 승하차할 수 있는 승강문 스텝장치가 필요하다.
수도권 전철 경부선 및 장항선에서 운행 중인 누리로호(TEC)에 설치된 저상/고상 승강장에 혼용할 수 있는 승강문 스텝을 중·고속철도차량에 도입하기 어려운 이유는? 최근 국내에 수도권 전철 경부선 및 장항선에서 운행 중인 누리로호(TEC)는 저상/고상 승강장에 혼용할 수 있는 승강문 스텝을 설치하여 운행 중이다. 그러나 이 기술을 중·고속철도차량에 도입하려면 현재 차체 바닥프레임이 변형되어야 하므로 구조적 안정성측면에서 차체 개조가 불가능하며, 복잡한 작동메커니즘(mechanism)으로 인하여 비상상황 발생 시 탈출이 용이하지 않다. 또한, 고속철도차량의 주요 기술인 기밀유지가 떨어지며, 승강문과 승강장사이 이격거리의 변동성으로 고객 편의에 문제점의 발생이 예상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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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09) Regulation of Railway Construction Criteria. 

  2. Korea Railroad (2009) Maintenance Guidelines of Nuriro Train : TEC railway Vehicles, KORAIL. 

  3. C.H. An, D.S. Lee, Y.J. Son, H.S. Lee (2010) A Study for Reliability Improvement of Belt Type Door System using FMEC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1), pp. 58-64. 

  4. D.G. Lee, J.W. Kim, H.S. Lee (2008) A Case Study on Determining Doors Maintenance Intervals through Running Fault Data Analysis for Metro EMU,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3), pp. 240-247. 

  5. C.S. Kim et.al (2010) The Planning Report on the Development Plan of Door System for Both the Low and the High Level Platforms,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6. Korea Standard Association (2007) Pneumatic Door System Used on Railway Rolling Stock,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KS R 9246. 

  7. Korea Standard Association (2007) Electric Door System Used on Railway Rolling Stock-Test Methods,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KS R 9247. 

  8.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7) Entrance Door for Electric Car, Korean Railway Standards, KRS CB 0001-07(R). 

  9. European Railway Agency (2005), Railway Application-Body Entrance Systems, European Standards, BS EN 14752. 

  10. J.W. Dally, F.R. William, (1993) Experimental Stress Analysis, 3rd ed : Strain-Analysis Methods, McGraw-Hill, Boston, pp. 313-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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