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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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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2020년 이후의 신 기후변화체제에 대한 합의가 도출되면서 정부의 온실가스 저감정책은 구체적인 성과를 확보하기 위한 방향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특히 부문별 온실가스 감축목표 할당에 따라 수송부문의 저감방안은 고효율 에너지 소비 차량의 개발도 필요하지만 기존의 대중교통체계에서 저탄소 교통수단인 철도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지속적으로 철도수송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산정방법의 정립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작성을 위한 2006 IPCC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철도수송의 온실가스 배출원에 따라 Tier별 배출량 산정방법을 정의하였다. 또한 최근 3년(2008-2010) 동안의 철도수송에 따른 디젤 및 전력소비량을 기반으로 활동도 자료를 수집하여 Tier 1 수준에서의 온실가스 배출경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2010년 온실가스 총 배출량은 약 206만톤 $CO_2e$이었으며, 이 중 전력소비량이 73%를 차지하고, 디젤연료 소비량이 27%를 기여하였다. 향후 철도수송의 온실가스 저감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운행패턴 인자를 반영한 Tier 3 수준의 배출량 산정 관리를 토대로 보다 세부적인 배출경향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배출계수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new climate change mechanism after 2020 year has been accepted with the parties, and so government is pushing ahead the GHG reduction policies to achieve the effective results. Especially, it is essential to enhance the role of railroad in the public traffic system as well as to develop 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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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2와 3은 디젤연료 및 전력소비에 따른 철도수송의 총 에너지소비량 및 온실가스 총 배출량 산정 결과를 각각 나타낸 것이다. 디젤연료의 활동도 자료는 철도운영기관 통계를 사용하여 실제 철도수송에 따른 에너지소비량 및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에너지소비량은 에너지기본법 시행 규칙 제5조에 따라 에너지원별 발열량을 기준으로 TOE(Ton of Oil Equivalent, 석유환산톤)로 환산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도수송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법을 정립하기 위해 먼저 IPCC (기후변화에 대한 정부간 패널,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에서 발표한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작성을 위한 2006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배출원을 분류하고 Tier 수준별로 방법론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최근 3년 동안의 국내 철도수송에 따른 활동도 자료를 수집하여 Tier 1 수준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계산하고, 전체적인 경향을 살펴보았다.
  • 각각의 배출량을 산정하고, 전력은 Table 7의 2008년도 발표된 배출계수를 적용하였다. 온실가스 총 배출량은 IPCC 2차 보고서에서 발표한 N2O 및 CH4의 지구온난화지수(GWP)를 곱하여 식(1)와 같이 CO2 환산량(CO2e)으로 전환하여 계산하였다.
  • 또한 철도노선의 지속적인 확충에 따른 시장변화를 고려하여 철도수송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도 배출량 산정방법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도수송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법을 정립하기 위해 먼저 IPCC (기후변화에 대한 정부간 패널,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에서 발표한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작성을 위한 2006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배출원을 분류하고 Tier 수준별로 방법론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최근 3년 동안의 국내 철도수송에 따른 활동도 자료를 수집하여 Tier 1 수준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계산하고, 전체적인 경향을 살펴보았다.
  • 최근 3년 동안 수집한 활동도 자료를 토대로 국내 철도수송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현황을 살펴보기 위하여 디젤연료는 Table 3의 Tier 1 방법론을 이용하여 CO2, N2O, CH4 각각의 배출량을 산정하고, 전력은 Table 7의 2008년도 발표된 배출계수를 적용하였다. 온실가스 총 배출량은 IPCC 2차 보고서에서 발표한 N2O 및 CH4의 지구온난화지수(GWP)를 곱하여 식(1)와 같이 CO2 환산량(CO2e)으로 전환하여 계산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에서는 한국철도공사를 비롯한 11개 철도운영기관의 협조를 통해 승객 및 화물수송에 따른 철도차량의 디젤 연료 및 전력 소비량에 대한 활동도 자료를 Table 8과 같이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최근 3개년에 걸쳐 수집하였다. 또한 디젤연료의 경우에 국내 석유류 수급통계자료와 비교를 위해 한국석유공사의 철도부문 판매량을 해당 년도에 따라 정리하였다.

이론/모형

  • 디젤연료의 활동도 자료는 철도운영기관 통계를 사용하여 실제 철도수송에 따른 에너지소비량 및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에너지소비량은 에너지기본법 시행 규칙 제5조에 따라 에너지원별 발열량을 기준으로 TOE(Ton of Oil Equivalent, 석유환산톤)로 환산하였다. 2010년 국내 철도수송에 따른 총 에너지소비량은 약 44만 TOE 이었고, 온실가스 총 배출량은 약 206만톤 CO2e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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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수송에 의한 온실가스 주요 배출원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철도수송에 의한 온실가스 주요 배출원은 Table 2에 볼 수 있듯이 철도차량에 공급되는 에너지원에 따라 디젤연료에 의한 직접배출원(direct emission)과 전력에 의한 간접배출원 (indirect emission)으로 크게 분류된다[2]. 직접배출원에는 디젤기관차, 디젤동차, 특수장비차 등이 포함되며, 간접배출원 에는 KTX, KTX II, 전기기관차, 전동차 등이 있다.
직접배출원에는 무엇이 포함되는가? 철도수송에 의한 온실가스 주요 배출원은 Table 2에 볼 수 있듯이 철도차량에 공급되는 에너지원에 따라 디젤연료에 의한 직접배출원(direct emission)과 전력에 의한 간접배출원 (indirect emission)으로 크게 분류된다[2]. 직접배출원에는 디젤기관차, 디젤동차, 특수장비차 등이 포함되며, 간접배출원 에는 KTX, KTX II, 전기기관차, 전동차 등이 있다.
국내에서 추진한 실효성 있는 온실가스 감축정책은 무엇인가? 따라서 국내에서도 보다 실효성 있는 온실가스 감축정책을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 정부에서는 2010년 4월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시행에 따라 주요 온실가스 감축정책 중 하나로 대규모 배출원에 대한 관리를 위해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를 발표하고 같은 해 9월에 460여개의 관리업체를 지정하였다[2]. 철도부문에서는 한국철도공사를 비롯한 6개 운영기관이 포함되어 온실가스 배출량 명세서 및 감축목표 이행계획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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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S. Jang (2012) Results and implications of Durban climate change conference(COP 17), Trade Focus, Institute for International Trade, 10(61), pp. 1-20. 

  2. J.Y. Lee, et al.(2010) Development of core technology for the establishment of environmental-friendly railroad system (4th year), KORAIL & KRRI, pp. 30-41. 

  3. J.Y. Lee, Y.H. Rhee, Y.K. Kim, W.S. Jung, H.M. Kim (2011) Comparison of GHG emission with activity data in Korean railroad sector potential for reducing greenhouse gas emissions in the construction sector, 2011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Korea. 

  4. J.Y. Lee, W.S. Jung, I.H. Hwang, Y.K. Kim (2011) The evaluation of GHG emissions in railroad construction sec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3), pp.271-275. 

  5. H. Dalkmann, C. James, D. Palmer, M. Sagevik (2010) Keeping climate change solutions on track: The role of rail, UIC, pp. 14-17. 

  6. O. Krohn, M. Ledbury, H. Schwarz (2009) Railways and the environment: Building on the railways' environmental strengths, CER, pp. 24-31. 

  7.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2006) Guidelines for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IPCC, pp. 3.39-3.47. 

  8. Korea Power Exchange (2008) Development of GHG emission factor in a power generation sector, KPX, pp. 3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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