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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발효 소스의 서양요리 적용에 대한 연구 - 고추장, 된장, 간장, 식초를 중심으로 -
Study on Korean Fermented Sauce applied to Western Cuisine - Focused on Red Pepper Paste, Soybean Paste, Soy Sauce and Vinegar -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7 no.2, 2017년, pp.223 - 234  

김지형 (숙명여자대학교 부설기관 르 꼬르동 블루-숙명 아카데미) ,  유은이 (우송대학교 외식조리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possibilities of Korean fermented sauces including red pepper paste, soybean paste, soy sauce, and vinegar as ingredients for Western cuisine. Western cuisine professionals from US and Europe were interviewed for their experienced opinions. To classif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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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그 동안의 사례연구와 정량적인 연구에서 벗어나, Q 방법론을 통해 한국의 발효식품을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 쉐프 및 교수 등 요리 전문가의 의견을 유형 별로 나누어, 한국의 발효식품의 실제 서양요리 적용에 대한 그 가능성을 확인하고, 부정적 의견 또한 수렴했다는 것에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슬로우 푸드로 평가 받는 한국의 발효식품인 고추장, 된장, 간장, 식초와 같은 발효 장들이 소스로써 서양 요리의 적용을 타진해 보고자 미국 및 유럽 출신의 서양 요리 전문가들을 Q 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한국 발효식품의 특성, 장점, 단점, 그리고 가능성에 대해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Q 표본을 도출하였다. 이후, 위 전문가 진술문들의 유형을 분류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외국인 쉐프, 한식전문가, 국내외에서 조리 경험을 가진 학생들을 P 표본으로 설정하여 Q방법론을 활용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또한 학계의 연구는 한식 선호도 위주로 많이 진행되고 있는데,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식의 맛, 질감, 세팅, 관능적 특성 등을 파악하고, 외국인들의 미각을 이해하도록 주제를 더 폭넓게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Lee JY 등 2010). 이에 본 연구는 지금까지 대량의 표본을 기반으로 하는 양적 연구 방식을 벗어나 소규모 집단을 통하여 개인의 인지적 차이를 밝히는(Suh YG 등 2011) Q 방법론을 사용하여 외국인 서양 요리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국 발효 소스의 서양 요리 적용에 대한 주관적인 의견을 수렴하여 그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 향후 한국 발효 소스의 서양 요리 적용 및 해외 수출증대를 위한 마케팅 방안을 고려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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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효 장의 종류는? 이러한 고추장, 된장, 간장, 식초 등의 발효 장류는 한국식문화에 있어서 맛을 내는 중요한 부분으로써 빼놓을 수 없으며, 장 그 자체만을 섭취할 수도 있고, 소스로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한국 장류의 소스로의 가능성은 아직 한식을 모르거나 친근하지 않은 외국인들에게 서양 음식에의 적용과 타문화권 음식과의 퓨전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는 식자재로써 충분한 역량을 가지고 있다.
Kim HK는 Q 방법론을 어떻게 소개했는가? Kim HK(1992)는 “Q 방법론은 가설로 향하는 논리, 즉 가설 발견의 논리”라고 하였다. 또한 Stephenson W(1982)는 응답자의 주관적인 관점과 개인적인 태도를 파악하고, 감정과지각 등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Q 방법론에 대하여 Stephenson W의 의견은? Kim HK(1992)는 “Q 방법론은 가설로 향하는 논리, 즉 가설 발견의 논리”라고 하였다. 또한 Stephenson W(1982)는 응답자의 주관적인 관점과 개인적인 태도를 파악하고, 감정과지각 등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Q 방법론은 과학적인 연구를 하는데 있어서 그 동안 연구자가 제시한 조작적 정의를 바탕으로 모집단의 객관적 의견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려는 노력에 대한 반발로써(Kim SE 2010), William Stephenson이 인간의 내부적․주관적 의식을 스스로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만든 체계이다(Kim HK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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