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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4 = no.54, 2012년, pp.103 - 111
주신혜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최희용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장지용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PURPOSES : Effective speed management is necessary for preventing traffic crashes on the road. Speed hump is known as an effective tool for managing speed. Unlike existing studies which are mainly focused on humps for vehicles, this study proposed a novel method to determine design parameters for b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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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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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자전거 과속방지턱의 적정 규격 선정을 위해 선정한 평가 지표는? | 자전거 과속방지턱의 적정 규격 선정을 위해 평가항목을 속도저감과 주행안전성 확보, 주행쾌적성 확보라는 세 가지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과속방지턱의 주 목적은 통행하는 교통수단에 대해 과속주행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물리적인 수직 단차를 두어 진행 속도에 비례하는 물리적 충격을 가함으로써 속도저감 효과를 거두기 위해 설치하는 도로안전시설이다. | |
자전거의 속도를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에서의 자전거 과속주행은 보행자에게 위협을 줄 뿐만 아니라 충돌 시 심각한 부상으로 직결된다. 이처럼 교차지점에서의 자전거 과속은 자전거-보행자, 자전거-자전거, 자전거-차량간 사고 위험성을 증대시키기 때문에 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적절한 자전거 속도관리가 필요하다. 자전거 전용 과속방지턱은 자전거의 속도를 제어함으로써 유용한 속도 관리 시설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
현재 자전거 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과속방지턱의 문제점은? | 자전거 전용 과속방지턱은 자전거의 속도를 제어함으로써 유용한 속도 관리 시설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자전거 도로에 과속방지턱이 설치되어 있는 곳이 있으나 일정한 기준 없이 설치되어 있어 과속방지효과를 확인할 수 없다. 자전거의 효과적인 속도관리를 위한 자전거 과속방지턱 설계기준마련이 시급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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