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5 no.3, 2012년, pp.119 - 140
변지수 (경남대학교 수학교육과) , 최병옥 (경남대학교 교육학과)
본 연구는 교육과정 평가원이 제시한 수학과 교과 내용학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 따라 2009학년도부터 2012학년도까지,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 출제된 수학과 교과 내용학의 문항을 분석한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4년간 출제된 수학과 교과내용학의 105 문항을 수집하여, 9개 과목 간,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 따라 출제된 비율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토대로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교육과정의 운영이나 평가영역의 재조정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수학과 내용학의 9과목 간 출제비중에 있어서 현저한 차이가 있으며, 과목별 평가 영역 간에도 출제 비중에 있어서 큰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 내용 요소의 분석에 있어서도 262개 중에서 153개가 4년동안 교사 임용시험에 출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수학과 내용학의 출제 과목간의 비중이나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의 재 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This study analyzed the questions related to the content knowledge of mathematics subject for the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 employment examination conducted from the school year of 2009 to 2012 based on the evaluation scope of the mathematics subject content knowledge and evaluation contents w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중등학교의 수학교사로 활동하기 위한 방법은? | 현재의 제도로서 중등학교의 수학교사로 활동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사범대학이나 교직과정 이수 또는 교육대학원에서 관련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 공 사립의 중등학교에 교사로 채용되는 것이다. 특히 국 공립학교의 교사로 채용되기 위해서는 3차에 걸쳐 시행되는 교원 임용고사에 합격해야 한다. | |
현행 교원임용고사 제도는 무엇에 의해 만들어졌나? | 특히 국 공립학교의 교사로 채용되기 위해서는 3차에 걸쳐 시행되는 교원 임용고사에 합격해야 한다. 현행 교원임용고사 제도는 2007년 교육인적자원부령 제914호(2007.10.11)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 시험규칙」에 의해 만들어졌고, 2009학년도 임용고사에서부터 시작되어 현재 2012학년도까지 4년 동안 실시되어 왔다. 현행 제도에서는 5지 선다형의 1차 시험과 논술형 필기시험의 2차 시험, 교직적성 심층 면접 및 수업능력평가의 3차 시험으로 실시된다. | |
현행 교원임용고사 제도의 채용과정은 어떻게 실시되고 있나? | 11)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 시험규칙」에 의해 만들어졌고, 2009학년도 임용고사에서부터 시작되어 현재 2012학년도까지 4년 동안 실시되어 왔다. 현행 제도에서는 5지 선다형의 1차 시험과 논술형 필기시험의 2차 시험, 교직적성 심층 면접 및 수업능력평가의 3차 시험으로 실시된다. |
교육과정평가원 (2008). 수학교사 자격기준. 서울 : 교육과정평가원.
박한식 (1991). 한국수학교육사 (교과서연구총서 6).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손충기 (2004). 사범대학 교육과정 편성 운영방법 개발을 위한 교사의 요구 분석 연구. 교육과정연구, 22(4), pp. 251-271.
신현용, 이종욱 (2004). 수학교사의 지식과 수업 실제와의 관계,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A , 43(3), pp. 257-273.
이은휘 (2003). 수학과 수업개선의 방향에 관한 소고. 한국수학교육학회논문집, 6(1), pp. 115-134.
정해남 (1998).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수학교사의 전문적 지식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영한(1999). 한국 수학교육이 당면한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E , 8(1), pp. 247-25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