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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산업의 서비스 품질이 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저축은행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f Financial Industry on Service Performance-Based on Mutual Savings Bank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7 no.4, 2012년, pp.99 - 114  

이형목 (경성대학교 경영학과) ,  이상식 (경성대학교 경영학과) ,  김종원 (동의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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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저축은행들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오늘날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저축은행들은 다양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요구하는 고객들을 만족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저축은행들은 고객 지향적으로 변해야 하고 고객 관리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여야 한다. 이러한 인식하에 본 연구는 서비스 품질을 상호작용 품질, 결과 품질, 물리적 환경 품질의 3차원으로 분류하여 이들이 서비스 성과인 고객 만족, 고객 신뢰, 재거래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조사하였다. 또한, 금리 민감도와 은행 명성이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성과 사이에 조절효과가 있는지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금융 산업의 종사자와 연구자들에게 저축은행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사점과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tual savings banks have today met many difficulties because of various reasons. To overcome these difficulties, they have to change to be more customer centric and to adopt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so that they can satisfy customers asking for diversified and professional service. This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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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 이상이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검증을 위해 사용된 측정항목의 신뢰성은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는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정확히 측정하였는가에대한 개념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 방법은 주성분 분석을 이용하였고, 고유값은 1.
  • 특히 대외적이고 거시적인 정부 정책과 급변하는 금융 환경은 저축은행 스스로 어찌할 수 없더라도 신규 고객의 창출 및 기존 고객의 유지를 위한 내부적인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인식 하에 저축은행의 서비스 품질, 금리 민감도, 명성, 고객 만족, 신뢰, 재거래 의도 간의 관계를 이론적 고찰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저축은행들에게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증대를 위한 방안 모색에 도움을 주고, 금융관련 실무자와 연구자에게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성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이 그 목적이다.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저축은행의 거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의 3차원 모델을 이용하여 고객이 인식하는 금리 민감도, 명성, 만족, 신뢰, 재거래 의도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연구 결과와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한편, 본 연구는 조절변수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이원배치 분산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이 분석은 두 집단으로 분류된 2개의 독립변수들이 하나의 종속변수에 대해 그 평균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가를 검증하며, 독립변수들 간의 상호작용 효과 여부를 제시한다. 본 연구는 독립변수인 상호작용 품질, 결과 품질, 물리적 환경 품질의 각 평균값을 기준으로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구분하고, 조절변수인 금리 민감도와 은행 명성을 동일한 방법으로 분류하여 그들의 상호작용 효과를 토대로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1: 상호작용 품질은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결과 품질은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물리적 환경 품질은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4: 상호작용 품질은 고객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5: 결과 품질은 고객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
  • 5: 결과 품질은 고객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6: 물리적 환경 품질은 고객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고객 신뢰는 재거래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서비스 품질이 서비스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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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축은행의 거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의 3차원 모델을 이용하여 고객이 인식하는 금리 민감도, 명성, 만족, 신뢰, 재거래 의도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한 결과와 시사점은? 첫째, 서비스 품질의 3차원인 상호작용 품질, 결과 품질, 물리적 환경 품질은 서비스 성과인 고객 만족과 고객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저축은행은 고객접점 종업원의 친절한 태도와 행동을 향상시키는 교육과 다양한 금융상품을 개발하여 상품의 혜택을 널리 알리는 동시에 고객의 편의를 높일 수 있는 주차시설, 편의시설, 대기 장소, 휴식 공간 등의 공간 할애와 투자가 요구된다. 둘째, 모든 3차원의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에 대한 금리 민감도의 조절효과가 나타났고, 3차원의 서비스 품질 중 결과 품질과 고객 신뢰 사이에 금리 민감 도의 조절효과만 나타났기 때문에 금리 민감도는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성과 간의 관계에 조절하는 역할을 부분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저축은행은 거래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지역 연고 및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특화된 지역밀착형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차별화된 금융상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셋째, 3차원의 서비스 품질 중 결과 품질 및 물리적 환경 품질과 고객 만족에 대한 은행 명성의 조절효과만 나타났고, 모든 3차원의 서비스 품질과 고객 신뢰 사이에 은행 명성의 조절효과가 나타났기 때문에 은행 명성은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성과 간의 관계에 조절하는 역할을 부분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저축은행은 고객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광고와 건실한 은행 관리로 실추된 대외 이미지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넷째, 고객 만족은 고객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고객 만족과 고객 신뢰 모두 재거래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저축은행은 직원 서비스의 향상, 차별화된 금융상품의 개발, 우수한 기존고객에게 우대금리 적용, 재테크 관리에 관한 정보 제공 등을 통해 고객을 만족시키고 신뢰를 높이는 다양한 노력을 하여야 한다.
저축은행이 겪어온 어려움은 무엇인가? 저축은행은 그동안 지역경제와 서민금융을 위해 많은 기능과 역할을 수행해 왔지만 최근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11년 상반기에 8개 그리고 하반기에 7개의 부실 저축은행들이 영업정지를 받았으며, 2012년에는 저축은행 구조조정에 따라 4개의 부실 저축은행이 영업정지를 당함으로써 퇴출 수순을 밟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보는 관점과 시각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원인들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석민수, 2012).
금리 민감도란? 금리 민감도(interest rate sensitivity)는 금리 수준의 변화에 따른 금융 상품의 수요 변화를 의미한다(최 창복, 2008). 최근 금리 자유화와 저금리 현상으로 인하여 금융기관들은 경쟁 금융기관보다 더 높은 금리를 내세워 신규 고객을 유치하려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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