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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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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맞춤형 교육이 중요시 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교육에서의 학습자의 특성은 점점 중요시 되고 있으며, 학습자의 특성중 성별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맞춤 교육법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오프라인의 성별 차이에 따른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교육용 게임에 적용 시킨다면 보다 효과적인 교육용 게임이 디자인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게임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여 학습자의 특성 적용을 위한 요소로 재가공 하였다. 또한 성별 차이에 따른 효과적인 교육방법과 학습 스타일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고찰을 통해 학습자 성별 특성에 따른 교육용 게임 디자인 고려요소를 정의하였다. 고려 요소는 크게 인지적, 지각적 요소로 분류하였으며, 각각 성별 특성을 반영하여 정의하였다. 본 논문은 관련 연구에 근거하여 학습자 성별에 따른 교육용 게임 디자인 고려요소의 이론적 결과를 도출했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앞으로 다양한 게임을 디자인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learners learn with the same educational games, they show differences in successes. This is because they do not share the same individual characteristics. Currently, there are various studies conducted on effective education according to gender among other characteristics of learners off-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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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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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관련연구에 근거하여 학습자 성별에 따른 교육용 게임 디자인 고려요소의 이론적 결과를 도출했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앞으로 교육용 게임 뿐 아니라 다양한 게임을 디자인 할 때 도움이 되는 참고 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
  • 본 논문은 위와 같은 배경과 필요성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성별 특성은 남자와 여자가 차이가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성별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교육용 게임에 적용하면 보다 효과적인 교육용 게임을 디자인 할 수 있다는 가설 하에, 게임디자인 요소와 성별 특성에 관한 문헌연구의 고찰을 통해 성별에 따른 게임 디자인 고려요소를 규명하여 보다 효율적인 디자인 작업 지침을 마련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 학습자 개인의 특성은 어느 한 구분에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교육용 게임의 두 가지 구분 모두에서 나타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게임의 교육 매체화와 교육 상품 게임화가 모두 포함된 광범위한 교육용 게임을 바탕으로 하였다.
  • 본 논문에 활용될 게임 디자인 요소를 구분하기 위하여, 게임 요소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게임 요소의 구분은 그 기준을 어디로 삼느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뉘었다.
  • 본 논문은 학습자 맞춤형 교육이 중요시 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보다 더 효과적인 맞춤형 교육용 게임을 디자인하기 위해서 교육용 게임 디자인 시 고려요소를 학습자의 성별 차이에 따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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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디지털 시대의 교육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현재 디지털 시대의 교육은 교사중심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학습자는 무엇에 따라 학습전략의 사용이나 학습스타일의 선호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가? 현재 오프라인 교육에서는 다양한 학습자의 특성 중 성별 특성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학습자는 성별에 따라 학습전략의 사용이나 학습스타일의 선호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다. 또한 성별에 따른 효과적인 맞춤 교육법도 존재한다.
교육용 게임이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요구하는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학습방법인 이유는? 게임은 사용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 시키고 자발성을 이끌어 내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용 게임 또한 이러한 게임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디지털 시대의 학습자 중심교육은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에 부응하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바탕이 되고 있다. 따라서 교육용 게임은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요구하는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학습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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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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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http://www.genikid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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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정영숙, "학습자의 성별과 전공분야가 학습스타일에 미치는 영향", 언어와 언어교육, Vol.16, No.1, 2001. 

  19. 박영예, "학습전략과 학습스타일 : 인문계 전공자와 이공계 전공자간의 비교 분석", 한국외국어교육학회, Vol.6, No1,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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