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네트워크 이용동기에 따른 감정적 관여, 인지적 관여의 형성과 만족
The Affective/Cognitive Involvement and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Usage Motivations of Social Network Service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1 no.2, 2012년, pp.21 - 39  

천명환 (목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이용-충족이론의 관점에서 SNS 이용동기에 관해 진행된 연구를 토대로 이용동기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고, 이용과정을 통해 형성된 관여도가 만족으로 형성되는 구조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남성과 여성간의 이용동기, 감정적/인지적 관여, 만족의 형성구조를 비교하여 성별 차이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구조방적식모형을 설정하고 SNS 이용경험이 있는 306명의 데이터를 Lisrel로 분석하였다. 정보추구동기와 자아표현동기가 감정적 관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를 제외한 나머지 가설은 채택되었다. 이에 추가적으로 성별에 따라 비교해 보기위해 남성집단과 여성집단의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남성의 경우는 정보추구동기, 오락적동기, 자아표현동기가 높은 경우에 감정적 관여가 높아지며, 오락적동기가 높은 경우만 인지적 관여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에는 사회적동기와 오락적동기가 감정적 관여와 인지적 관여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나 만족으로 이어졌고, 정보추구동기와 자아표현동기는 감정형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examine how usage of social network services(SNS) can affect users' satisfaction through their involvement to SNS. This study first explored the usage motives on the SNS by reviewing previous studies which are from the perspectives of usage and gratification theory.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관여도는 개인의 특성, 자극의 특성, 상황적 특성에 따라 형성되는데[18], 본 연구는 SNS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감정적/인지적 관여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주는 동기요소를 제안하고자 한다. 동기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성향이므로 관여도 형성에 중요한 변수이다.
  • 이 이론이 제시되기 이전에는 미디어가 소비자들에게 무엇을 하느냐는 관점에서 수동적인 수용자로만 보았다. 그러나 이 이론은 사람들이 왜 특정 미디어나 내용을 청취하고 있는가에 초점을 두고 사람들이 미디어를 이용해 무엇을 하는지를 연구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미디어에 대한 수용자들의 이용행태와 만족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미디어 수용자의 심리적·행위적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Ruggiero, 2000).
  • 본 연구는 SNS의 이용동기 요인을 검토하여 이용동기에 따른 감정적 관여와 인지적 관여의 형성, 만족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구조화하여 검증함으로써, SNS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와 관여 요인을 제시하였다. 먼저 이용동기와 감정적 관여에서는 사회적 동기와 오락적 동기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 두 가지 관여는 일반적으로 함께 작용하여 구매나 충족 등을 형성하게 된다. 본 연구는 이용-충족 이론의 관점에서 SNS 이용동기에 관해 진행된 연구를 토대로 이용동기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고, 이용과정을 통해 형성된 감정적 관여와 인지적 관여가 만족으로 형성되는 구조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미디어에 대한 수용자들의 이용행태와 만족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미디어 수용자의 심리적·행위적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Ruggiero, 2000).

가설 설정

  • 가설 1. SNS 이용동기는 감정적 관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SNS 이용동기는 인지적 관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인지적 관여가 높아지면 SNS가 제공하는 실질적인 편익에 관련된 정보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며, 문제해결결과 및 내재된 기능, 실용적인 기준 등을 가지고 평가가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SNS를 통해 정보를 획득하고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며 재미를 추구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활동들은 인지적 관여를 형성하게 될 것이므로 다음의 가설을 제안한다.
  • 가설 1-3. 오락적 동기는 감정적 관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SNS 상에서도 인지적 관여가 형성되지 못하면 사이트에 대한 만족을 평가하기 어렵게 된다. 이에 따라 SNS 이용과정에서 형성되는 감정적 관여와 인지적 관여는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다음의 가설을 제안한다.
  • 특히 SNS는 이용자가 능동적으로 선택하여 이용하게 되는 것이므로 분명한 동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용자가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충분한 동기를 인식하게 하여 만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SNS의 관점에서는 다른 서비스와 차별화된 동기를 창출하여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이 명확한 동기를 가지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면 더 높은 관여도 형성으로 만족을 높일 수 있을것이다.
  • 가설 1-4. 자아표현 동기는 감정적 관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4. 자아표현 동기는 인지적 관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정보추구 동기는 감정적 관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정보추구 동기는 인지적 관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란 무엇인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가 개인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주고 있고, 많은 기업이 이를 활용하여 마케팅하고 있다. SNS는 개인의 프로필을 기반으로 개인 간에 형성된 네트워크를 공유하면서 그것을 바탕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웹 기반의 서비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Boyd and Ellison, 2007). 온라인을 통해 타인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면서 공통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인맥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SNS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SNS 이용이 증가할 수 있도록 하는 SNS의 특성은? SNS는 개인의 프로필을 기반으로 개인 간에 형성된 네트워크를 공유하면서 그것을 바탕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웹 기반의 서비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Boyd and Ellison, 2007). 온라인을 통해 타인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면서 공통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인맥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SNS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새로운 미디어가 도입될 때마다 미디어 수용자가 해당 미디어를 왜, 어떻게 이용하는지를 밝히고자 하는 이용-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의 관점에서 보면 SNS는 다양한 방식의 커뮤니케이션 특징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는 매체라는 점에서 이용자들이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선택적, 능동적으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용동기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SNS 이용동기에 대한 문헌에서 주요 이용동기로 꼽고 있는 4가지 요인은 무엇인가? 첫째, 정보추구 동기(information seeking motive)는 정보, 지식을 수집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정보사회에 대한 이해를 강화시키려는 본질적인 욕구가 발생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SNS를 통해 사회에 대한 이슈와 정보를접하고 필요한 것을 배우려는 동기라고 볼 수 있다(Kaye, 2005; 권상희, 우지수, 2005; Parket al., 2009; 윤승욱, 2011). 둘째, 사회적 동기(socializing motive)는 가족, 친구 등등 많은 사람들과의 접촉을 강화하려는 욕망으로 인한 동기로, SNS를 통해 많은 사람들과 만나고 대화하며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한 그룹에 소속되고 싶고 그룹의 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싶고 소속감에 관한 욕구도 충족시키려 한다(Kaye, 2005; 권상희, 우지수, 2005; Sheldon, 2008; Joinson, 2008; Park, et al., 2009; 윤승욱, 2011). 셋째, 오락적 동기(entertainment motive)는 개인의 감정적 경험과 미학, 즐거움 및 오락을 강화시키려는 동기이다. SNS를 통해 재미와 즐거움을 찾고 시간을 보내는 것을 말한다(Sheldon, 2008; Joinson, 2008; Park, et al., 2009; 윤승욱, 2011). 넷째, 자아표현 동기(self-expression motive)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신뢰성, 안정성, 신분지위, 자신감, 그리고 자부심에 대해 강화시키는 욕망으로 인한 동기이며, SNS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나를 표현하고 자신의 관심사와 생각을 알리고 이를 통해 좋은 이미지를 형성하고자 하는 것이다(Sheldon, 2008; Park, et al., 2009; 윤승욱,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