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격증 취득이 조직몰입과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직업교육훈련생의 인구사회학적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하고, 변인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를 알아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첫째, 여자보다는 남자가, 연령대는 20대가 학력수준은 고졸 그리고 결혼유무에서는 미혼이 기혼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직업훈련경로와 연령에 관한 차이분석에서는 20대 16명(31.4%), 30대 14명(27.5%), 40대(33.3), 50대 3명(5.9%), 60대 1명(2.0%)로 순으로 나타났으며 훈련생들은 5~6시간 장시간 교육받은 것을 선호하고 있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정서적 규범적 몰입에서 높은 조직 몰입도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로는 40대와 50대가 조직몰입이 20대와 30대보다 높게 나타났다. 자격증만족도와 훈련만족도는 규범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자격증훈련은 조직몰입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자격증취득 후 만족도는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에서 나타난 상기 수치는 정책당국의 대책마련에 시사점 줬다는데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자격증 취득이 조직몰입과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직업교육훈련생의 인구사회학적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하고, 변인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를 알아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첫째, 여자보다는 남자가, 연령대는 20대가 학력수준은 고졸 그리고 결혼유무에서는 미혼이 기혼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직업훈련경로와 연령에 관한 차이분석에서는 20대 16명(31.4%), 30대 14명(27.5%), 40대(33.3), 50대 3명(5.9%), 60대 1명(2.0%)로 순으로 나타났으며 훈련생들은 5~6시간 장시간 교육받은 것을 선호하고 있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정서적 규범적 몰입에서 높은 조직 몰입도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로는 40대와 50대가 조직몰입이 20대와 30대보다 높게 나타났다. 자격증만족도와 훈련만족도는 규범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자격증훈련은 조직몰입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자격증취득 후 만족도는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에서 나타난 상기 수치는 정책당국의 대책마련에 시사점 줬다는데 의미가 있다.
This study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erformance certification could affect vocational trainees for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demographic analysis, and variables according to the learned the difference betwee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 result was as follows. First, in males than in...
This study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erformance certification could affect vocational trainees for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demographic analysis, and variables according to the learned the difference betwee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 result was as follows. First, in males than in females, ages 20s high school education level and marital status were higher in the unmarried than married. Second, vocational training pathways and variance analysis on age 20 in 16 patients (31.4%), 30, 14 (27.5%), 40 (33.3), 50 3 patients (5.9%), 60 1 (2.0%) and were followed in the order of 5-6 hours for a long time trainees prefer to be educated, and female than in male emotional and normative commitment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e show were high. Ages 40 and a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eir 20s and 50s was higher than 30. Qualifications and training satisfaction satisfaction appeared to influence normative commitment certification training influences organizational commitment. However, certification and satisfaction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 does not affect the present study showed the figures shown in the policy implications of the authorities gave is preparing to have meaning.
This study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erformance certification could affect vocational trainees for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demographic analysis, and variables according to the learned the difference betwee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 result was as follows. First, in males than in females, ages 20s high school education level and marital status were higher in the unmarried than married. Second, vocational training pathways and variance analysis on age 20 in 16 patients (31.4%), 30, 14 (27.5%), 40 (33.3), 50 3 patients (5.9%), 60 1 (2.0%) and were followed in the order of 5-6 hours for a long time trainees prefer to be educated, and female than in male emotional and normative commitment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e show were high. Ages 40 and a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eir 20s and 50s was higher than 30. Qualifications and training satisfaction satisfaction appeared to influence normative commitment certification training influences organizational commitment. However, certification and satisfaction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 does not affect the present study showed the figures shown in the policy implications of the authorities gave is preparing to have mea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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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1세기 산업구조 변화의 특징은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산업조직체 내부구조의 변화와 기업환경의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 두 부분의 변화는 자격제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논의하였다.
강신규(2001)는 리더십 유형에 대한 종업원의 지각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에서 본 연구는 리더십 유형에 대한 종업원의 지각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기본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1]본 연구의 기본모형에서는 리더십 유형을 독립변수로 하고 조직몰입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이 두 부분의 변화는 자격제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논의하였다. 다음으로 기존 산업체의 지식기반 산업화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 논의는 지식사회를 기본 축으로 하여 형성되는 변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김택득 외, 2000: 21-74).
첫째, 인천지역의 재직자, 실업자들의 자격증 취득사항을 알아본다. 둘째, 자격증 취득이 조직몰입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셋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직업훈련 만족도와 자격증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점이 나타났다.
본 연구 분석의 모형은 직업학교 직업교육훈련교육생의 자격 취득 후 직장에서의 조직 몰입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직업훈련을 통제변수로 인구사회학적 특성으로, 자격증 취득유무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인천지역에 소재하고 직업훈련학교와 기타 훈련기관에 훈련 중인 훈련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성별, 결혼유무에 따른 인구사회학적 일반특성을 알아보았다. 또한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둘째, 자격증 취득이 조직몰입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셋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가설 설정
첫째, 전체기업 단위의 작업이 사라진다. 21세기 일터에서는 의사결정권 및 이에 따른 책임이 단위 부서 수준이나 팀에 주어지게 된다.
제안 방법
강신규(2001)는 리더십 유형에 대한 종업원의 지각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에서 본 연구는 리더십 유형에 대한 종업원의 지각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기본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1]본 연구의 기본모형에서는 리더십 유형을 독립변수로 하고 조직몰입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종업원이 리더십 유형을 지각하는 상황요인으로 조직특성과 부하의 개인특성을 고려하여 이를 조절변수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한 직업전문학교에서 수강 후 취업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할 것이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가지고 2011년 4월 20일부터 5월 10일 까지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총 300부를 작성하여 통계처리가 불가능한 설문지를 제거한 110명을 통계처리에 사용하였다.
[1]본 연구의 기본모형에서는 리더십 유형을 독립변수로 하고 조직몰입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종업원이 리더십 유형을 지각하는 상황요인으로 조직특성과 부하의 개인특성을 고려하여 이를 조절변수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인천지역에 소재하고 직업훈련학교와 기타 훈련기관에 훈련 중인 훈련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성별, 결혼유무에 따른 인구사회학적 일반특성을 알아보았다. 또한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직업훈련 만족도와 자격증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천지역의 재직자, 실업자들의 자격증 취득사항을 알아본다. 둘째, 자격증 취득이 조직몰입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한 직업전문학교에서 수강 후 취업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할 것이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가지고 2011년 4월 20일부터 5월 10일 까지 설문을 실시하였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가지고 2011년 4월 20일부터 5월 10일 까지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총 300부를 작성하여 통계처리가 불가능한 설문지를 제거한 110명을 통계처리에 사용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17.
데이터처리
설문은 총 300부를 작성하여 통계처리가 불가능한 설문지를 제거한 110명을 통계처리에 사용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17.0으로 빈도분석, 차이분석, 일원배치분산, 회귀분석 등의 통계처리를 하였다.
성능/효과
그리고 자격증만족도와 훈련만족도에 따른 근속적몰입 평균에 미치는 영향은 28% 설명력을 갖으며 F= 10.258, p<.001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자격증만족도와 훈련만족도에 따른 조직몰입 평균에 미치는 영향은 25% 설명력을 갖으며 F= 8.991, p<.001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훈련전체 만족도에 따라 회귀계수는 B= .133로 이를 검증한 결과 t= 1.774로서 p<.05수준에서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0%)로 순으로 나타서 연령대를 통틀어서 가장 선호하는 직업훈련경로는 가족, 친구, 친지 등의 소개로 나타나서 가장 중요한 홍보수단은 학원에 대한 주변과 수강생들의 입소문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훈련과정에 대한 사항을 살펴보면, 단기보다는 장기로 훈련과정에 참여한 인원이 많았다. 그리고 단기간을 선호하는 비율이 장기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훈련생들은 5~6시간 장시간 교육받은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직업교육훈련생들은 노동부에서 실시하는 훈련 중 직무향상 훈련보다는 양성훈련에 많이 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사실은 재직자와 같은 숙련근로자를 재취업 시키거나 직무능력을 향상시켜서 회사에 핵심인력이 되게 하는 관리자 프로그램이 부족하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결혼을 한 기혼자들이 많아서 이들에 대한 정책적인 배려가 요청된다고 하겠다. 둘째, 재외동포 과정이 많아서 훈련을 받으러 온 훈련생들이 가족, 친구 등의 소개로 훈련과정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대해서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이들이 교육을 받으러 온 경로를 파악하는 것도 필요하겠다.
또한 자격증취득후 만족합계에 따라 회귀계수는 B= -.167로 이를 검증한 결과 t= -2.051로서 p<.001수준에서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훈련만족도합계에 따라 회귀계수는 B= .132로 이를 검증한 결과 t= 1.912로서 p<.001수준에서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격제도가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자격증의 유효기간과 갱신기간이 단축되어야 하며, 자격의 검정내용이 질적인 면에서 향상되어야 한다. 셋째, 기업들이 분화되고 중소기업이 증가한다. 21세기는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전환되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중소기업이 증가하게 된다.
산업계의 이러한 변화는 자격증 취득을 위한 평가의 기준이나 내용에 대한 개선 요구로 이어질 것이다. 셋째,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에 대처할 수 있는 구조여야 한다. 고객은 기업과 제품의 신뢰성을 중시할 것이며, 신속한 서비스 제공, 서비스의 정확성, 질적 수준을 요구하게 된다.
1%)로 남성이 여성보다 전체 훈련과정에 높게 나타나서 부부가 같이 한국에 와서 학업과 취업을 병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서 여기에 대한 인천지역의 대책마련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셋째, 직업훈련경로와 연령에 관한 차이분석에서는 20대 16명(31.4%), 30대 14명(27.5%), 40대(33.3), 50대 3명(5.9%), 60대 1명 (2.0%)로 순으로 나타서 연령대를 통틀어서 가장 선호하는 직업훈련경로는 가족, 친구, 친지 등의 소개로 나타나서 가장 중요한 홍보수단은 학원에 대한 주변과 수강생들의 입소문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훈련과정에 대한 사항을 살펴보면, 단기보다는 장기로 훈련과정에 참여한 인원이 많았다.
그러므로 여기에 대한 사회정책당국의 대책이 요구된다. 여섯째, 여성이 남성보다 정서적․규범적 몰입에서 높은 조직 몰입도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로 보았을 대 40대와 50대가 조직몰입이 20대와 30대 보다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와 같이, 자격증만족도와 훈련만족도를 독립변인으로 하여 규범적몰입도를 회귀분석 한 결과, 훈련시간기간만족도에 따라 회귀계수는 B= -.101로 이를 검증한 결과 t= -1.505로서 p<.001수준에서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훈련만족합계에 따라 회귀계수는 B= .213로 이를 검증한 결과 t= 2.890로서 p<.001수준에서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와 같이, 자격증만족도와 훈련만족도를 독립변인으로 하여 근속적몰입도를 회귀분석 한 결과, 자격증 취득전만족도에 따라 회귀계수는 B= - .134로 이를 검증한 결과 t= -2.129로서 p<.05수준에서 부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훈련시간기간에 따라 회귀계수는 B= .179로 이를 검증한 결과 t= 2.594로서 p<.001수준에서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와 같이, 자격증만족도와 훈련만족도를 독립변인으로 하여 정서적몰입도를 회귀분석 한 결과, 자격증 취득전만족도에 따라 회귀계수는 B= -.121로 이를 검증한 결과 t=-1.877로서p<.05수준에서 부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훈련시간기간에 따라 회귀계수는 B= .164로 이를 검증한 결과 t= 2.310로서 p<.05수준에서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와 같이, 자격증만족도와 훈련만족도를 독립변인으로 하여 조직몰입를 회귀분석 한 결과, 자격증취득 전만족도에 따라 회귀계수는 B= -.119로 이를 검증한 결과 t= -2.057로서 p<.05수준에서 부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훈련시간기간합계 따라 회귀계수는 B= .185로 이를 검증한 결과 t= 2.924로서 p<.001수준에서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사실은 자격증만족도와 훈련만족도는 규범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자격증훈련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자격증취득 후 만족도는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나타나서 여기에 대한 정책당국의 대책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로 보았을 대 40대와 50대가 조직몰입이 20대와 30대 보다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자격증만족도와 훈련만족도는 규범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자격증훈련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자격증취득 후 만족도는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서 여기에 대한 정책당국의 대책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격증만족도와 훈련만족도에 따른 근속적몰입 평균에 미치는 영향은 20% 설명력을 갖으며 F= 6.950, p<.001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자격증만족도와 훈련만족도에 따른 정서적몰입 평균에 미치는 영향은 높은 설명력을 갖으며 F= 4.872, p<.001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자격증취득후만족도에 따라 회귀계수는 B= -.084로 이를 검증한 결과 t= -1.205로서 p<.05수준에서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점이 나타났다. 첫째, 인구학적 통계에서는 여자보다는 남자가, 연령대는 20대가 학력수준은 고졸 그리고 결혼유무에서는 미혼이 기혼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사실은 현재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남성의 낮은 취업률과 청년실업률과 같은 사회현상을 반영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실은 자격증만족도와 훈련만족도는 규범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자격증훈련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자격증취득 후 만족도는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나타나서 여기에 대한 정책당국의 대책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직업훈련을 실시 후에 여기에 대한 사후 대책마련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다.
훈련전체만족도에 따라 회귀계수는 B= .145로 이를 검증한 결과 t= 1.814로서 p<.05수준에서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첫째, 속도에 대한 요구에 대처할 수 있는 구조여야 한다. 앞으로는 상품의 생명주기가 18개월 미만으로 단축될 것으로 예측되므로 제품설계와 고객서비스 프로그램을 신속하게 운영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체는 내부구조를 근로자중심 문제해결 팀으로 운영해야 하고 이를 자기관리팀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몰입이란?
본 연구에서는 조직몰입은 조직구성원들의 심리상태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조직에 이익이 되는 행동을 유도할 뿐 아니라, 결근, 이직 등의 부정적인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라고 하여도 부족하지 않다. 그러므로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헌 신도나 고용 지속과 관련한 여러 가지 계속적인 태도나 행위를 측정하는데 있어 매우 유용한 개념으로 조직연구자들의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이것은 조직의 향상성과 발전성, 조직의 성패를 크게 좌우 한다.
조직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조직문화에 필요한 것은?
그러므로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헌 신도나 고용 지속과 관련한 여러 가지 계속적인 태도나 행위를 측정하는데 있어 매우 유용한 개념으로 조직연구자들의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이것은 조직의 향상성과 발전성, 조직의 성패를 크게 좌우 한다. 조직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 조직문화는 조직이 외부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데 필요한 전략과 구조를 강화시켜야 한다. 특히 자격증 취득이 조직몰입과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자격증 취득과 학업성과 간의 관계를 알기 위한 본 논문의 구체적 목표는?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천지역의 재직자, 실업자들의 자격증 취득사항을 알아본다. 둘째, 자격증 취득이 조직몰입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셋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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