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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훈련이 조직몰입의 영향에 관한연구 -자격증 취득자 중심으로-
Vocational Training Study on the Impac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Focusing Certification of Qualifi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7, 2012년, pp.23 - 29  

이재규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  김경화 (한국재활복지대학교) ,  윤이중 (충북대학교 경영학) ,  임상호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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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격증 취득이 조직몰입과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직업교육훈련생의 인구사회학적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하고, 변인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를 알아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첫째, 여자보다는 남자가, 연령대는 20대가 학력수준은 고졸 그리고 결혼유무에서는 미혼이 기혼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직업훈련경로와 연령에 관한 차이분석에서는 20대 16명(31.4%), 30대 14명(27.5%), 40대(33.3), 50대 3명(5.9%), 60대 1명(2.0%)로 순으로 나타났으며 훈련생들은 5~6시간 장시간 교육받은 것을 선호하고 있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정서적 규범적 몰입에서 높은 조직 몰입도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로는 40대와 50대가 조직몰입이 20대와 30대보다 높게 나타났다. 자격증만족도와 훈련만족도는 규범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자격증훈련은 조직몰입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자격증취득 후 만족도는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에서 나타난 상기 수치는 정책당국의 대책마련에 시사점 줬다는데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erformance certification could affect vocational trainees for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demographic analysis, and variables according to the learned the difference betwee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 result was as follows. First, in males than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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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1세기 산업구조 변화의 특징은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산업조직체 내부구조의 변화와 기업환경의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 두 부분의 변화는 자격제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논의하였다.
  • 강신규(2001)는 리더십 유형에 대한 종업원의 지각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에서 본 연구는 리더십 유형에 대한 종업원의 지각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기본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1]본 연구의 기본모형에서는 리더십 유형을 독립변수로 하고 조직몰입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 이 두 부분의 변화는 자격제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논의하였다. 다음으로 기존 산업체의 지식기반 산업화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 논의는 지식사회를 기본 축으로 하여 형성되는 변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김택득 외, 2000: 21-74).
  • 첫째, 인천지역의 재직자, 실업자들의 자격증 취득사항을 알아본다. 둘째, 자격증 취득이 조직몰입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셋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또한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직업훈련 만족도와 자격증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점이 나타났다.
  • 본 연구 분석의 모형은 직업학교 직업교육훈련교육생의 자격 취득 후 직장에서의 조직 몰입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직업훈련을 통제변수로 인구사회학적 특성으로, 자격증 취득유무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천지역에 소재하고 직업훈련학교와 기타 훈련기관에 훈련 중인 훈련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성별, 결혼유무에 따른 인구사회학적 일반특성을 알아보았다. 또한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 둘째, 자격증 취득이 조직몰입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셋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가설 설정

  • 첫째, 전체기업 단위의 작업이 사라진다. 21세기 일터에서는 의사결정권 및 이에 따른 책임이 단위 부서 수준이나 팀에 주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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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몰입이란? 본 연구에서는 조직몰입은 조직구성원들의 심리상태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조직에 이익이 되는 행동을 유도할 뿐 아니라, 결근, 이직 등의 부정적인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라고 하여도 부족하지 않다. 그러므로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헌 신도나 고용 지속과 관련한 여러 가지 계속적인 태도나 행위를 측정하는데 있어 매우 유용한 개념으로 조직연구자들의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이것은 조직의 향상성과 발전성, 조직의 성패를 크게 좌우 한다.
조직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조직문화에 필요한 것은? 그러므로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헌 신도나 고용 지속과 관련한 여러 가지 계속적인 태도나 행위를 측정하는데 있어 매우 유용한 개념으로 조직연구자들의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이것은 조직의 향상성과 발전성, 조직의 성패를 크게 좌우 한다. 조직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 조직문화는 조직이 외부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데 필요한 전략과 구조를 강화시켜야 한다. 특히 자격증 취득이 조직몰입과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자격증 취득과 학업성과 간의 관계를 알기 위한 본 논문의 구체적 목표는?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천지역의 재직자, 실업자들의 자격증 취득사항을 알아본다. 둘째, 자격증 취득이 조직몰입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셋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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