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급성질환의 지역간 입원의료이용 변이에 관한 연구 -위장질환과 충수염질환을 중심으로-
A Study on Small Area Variations of Hospital Services Utilization in Some Acute diseases -Focused on Gastric Diseases and Acute Appendiciti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7, 2012년, pp.193 - 200  

권영채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김광환 (건양대학교 병원관리학과) ,  장동민 (인제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08년 환자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위장질환과 충수염질환을 대상으로 지역간 입원의료이용의 변이정도와 양상을 파악하고, 변이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을 분석한 후, 이를 기초로 변이를 최소화하여 의료 이용을 적정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Extremal Quotient(EQ)와 변이계수(CV) 지표를 사용하여 변이수준을 파악하였고,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입원의료이용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장질환의 소규모 지역별 성 연령 표준화에 따른 입원율의 경우 EQ 15.1, CV 0.4의 변이를 보였으며, 특히 농어촌 지역에서 변이 10대 상위군이 높은 분포를 나타냈다. 또한, 인구만명당 병상수, 의사수, 특수의료장비수에 따라 입원의료이용량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관계를 보였다. 둘째, 충수염질환에서는 EQ 12.41, CV 0.4를 나타냈고, 회귀분석을 통해 입원의료이용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의 정책적인 함의로는 급성질환자의 입원의료이용의 형평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역별 병상의 적정한 공급 관리와 효율적인 자원배분 및 의료서비스의 질적 차이를 감소시킬 수 있는 다각적인 정책 방안이 추진되어야 함을 시사해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an important base resource for the effective medical supply system construction by figuring out the characteristics and changes of admission medical use of gastritis in 160 middle treatment areas classified by 2008 patient examination resources, and by figuring out facto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지역의 1인당 건강보험료로 입원환자 거주지역의 소득수준을 파악하였다. 지역의 1인당 건강보험료는 건강보험공단의 2008년 지역별 의료이용통계자료에 조사된 시군구별 보험료 현황과 시군구별 건강보험 적용인구를 이용하였다(지역의 1인당 보험료 : 시군구 별 보험료현황/시군구별 건강보험 적용인구).
  • 본 연구의 목적은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환자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위장질환과 충수염질환의 지역간 입원의료이용의 변이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위장질환과 충수염질환을 대상으로 지역별 입원의료이용의 변이를 분석하여 현재의 의료서비스 제공이 적정한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향후 의료서비스 제공 및 이용을 적정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함으로써 중요한 정책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위장질환과 충수염질환을 대상으로 지역별 입원의료이용의 변이를 분석하여 현재의 의료서비스 제공이 적정한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향후 의료서비스 제공 및 이용을 적정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함으로써 중요한 정책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장질환과 충수염질환을 대상으로 지역 간 입원 의료이용의 변이 정도와 양상을 파악하고, 변이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을 분석한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장질환의 소규모 지역별 성 연령 표준화에 따른 입원율의 경우 EQ 15.1, CV 0.4의 변이를 보였으며, 특히 농어촌 지역에서 변이 10대 상위군이 높은 분포를 나타냈다. 또한, 인구만명당 병상수, 의사수, 특수의료장비수에 따라 입원의료이용량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관계를 보였다. 둘째, 충수염질환에서는 EQ 12.41, CV 0.4를 나타냈고, 회귀분석을 통해 입원의료이용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의 정책적인 함의로는 급성질환자의 입원의료이용의 형평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역별 병상의 적정한 공급 관리와 효율적인 자원배분 및 의료서비스의 질적 차이를 감소시킬 수 있는 다각적인 정책 방안이 추진되어야 함을 시사해 준다.
국가나 지역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어떤 감소가 중요한가? 국가나 지역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계층 간 건강차이의 해소와 건강 불평등의 감소가 중요하다. 이를 위하여 사회경제적 이유나 의료자원의 부족으로 인한 접근장애가 없어야 할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의료이용은 억제되어야 모든 국민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적정하게 제공 받을 수 있다[1].
소규모 지역간 변이는 무엇을 말하는가? 소규모 지역간 변이는 다른 조건들이 비슷한 시장 영역에서 인구당 수술률, 의사방문횟수, 병원 입원율 등에서 큰차이를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소규모 지역간 변이 연구의 시발점은 1938년 영국의 Glover가 학령기 아동의 편도절제술이 지역별로 변이가 매우 크다는 결과를 발표한 이후이며, 현대 소규모 지역간 변이 관련 연구는 Wennberg등(1973, 1982)의 뉴잉글랜드 병원시장 연구가 그 시발점이라 할 수 있다[1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