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 연구
A Research on the level of satisfaction of learner on after school caring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7, 2012년, pp.261 - 266  

강상길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  안홍선 (Baguio Central University 교육학,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  오석원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을 마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를 알아보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연령별로는 40세이상(SD=47.11), 결혼 유무에서는 미혼(SD=27.18), 학력별에서는 고졸(SD=25.55), 소득 수준별로는 200-300만원 소득자(SD=27.42), 참여경로는 인터넷과 온라인 매체(SD=25.91)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참여 동기에 따른 방과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자격증 취득 유리(SD=27.12), 취업에 유리(SD=26.76), 여가활동 도움(SD=26.20), 승진 도움(SD=24,32)순으로 요인별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이 같은 결론을 통해 학습자들의 만족도에 기초한 기관운영과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has been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 learners on after school caring education and the mechanism to improve the drawbacks. In doing so, questionnaire has been carried out on the learners who have finished after school caring education. The results indicate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제주지역 평생교육원의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습자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그 의견을 수렴하였다.
  • 본 연구는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을 마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통해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기관이 효율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제주지역 평생교육원의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습자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현행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을 마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만족도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기관이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즉, 방과 후 아동지도의 성패는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을 위한 실질적 능력을 갖춘 교육기관의 교육을 통해 전문지식과 경험을 갖춘 방과 후 아동지도사가 양성되어지는가에 따라 달라진다고 볼 수 있겠다. 이에 본 연구는 현행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을 마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만족도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기관이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과 후 아동지도사의 양성에 있어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가? 이처럼 방과 후 아동지도의 효과나 기대 등에 관한 연구 등은 이루어졌지만 방과 후 아동지도사의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연구는 현재 부족한 실정이다. 방과 후 아동지도사는 방과 후의 아동들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애정을 가지고 대하므로서 정서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어야 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교사 또는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하는 전문가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직무 능력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그들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이야 말로 그들에게 충분한 방과 후 아동지도사로서의 전문적 지식과 노하우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다.
방과 후 아동지도에 대한 기존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방과 후 아동지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이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방과 후 아동지도가 아동의 자아 존중감 향상,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오유진, 2008), 방과 후 아동지도가 아동의 비행과 범죄를 예방하고 방과 후 아동지도를 받는 아동이 서비스를 받지 않는 아동보다 문제 행동을 덜 보인다는 연구(정안미 2010), 그리고 방과 후 아동지도가 아동의 심리적 복지감을 증진시킨다는 연구(장영은, 2008) 등 방과 후 아동지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학문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전문 지식을 갖춘 방과 후 아동지도사가 하나의 새로운 직종으로 대두되고 있다[1].
방과 후 아동지도의 성패는 무엇에 달려있는가? 따라서 그들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이야 말로 그들에게 충분한 방과 후 아동지도사로서의 전문적 지식과 노하우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다. 즉, 방과 후 아동지도의 성패는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을 위한 실질적 능력을 갖춘 교육기관의 교육을 통해 전문지식과 경험을 갖춘 방과 후 아동지도사가 양성되어지는가에 따라 달라진다고 볼 수 있겠다. 이에 본 연구는 현행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을 마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