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을 마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를 알아보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연령별로는 40세이상(SD=47.11), 결혼 유무에서는 미혼(SD=27.18), 학력별에서는 고졸(SD=25.55), 소득 수준별로는 200-300만원 소득자(SD=27.42), 참여경로는 인터넷과 온라인 매체(SD=25.91)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참여 동기에 따른 방과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자격증 취득 유리(SD=27.12), 취업에 유리(SD=26.76), 여가활동 도움(SD=26.20), 승진 도움(SD=24,32)순으로 요인별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이 같은 결론을 통해 학습자들의 만족도에 기초한 기관운영과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을 마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를 알아보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연령별로는 40세이상(SD=47.11), 결혼 유무에서는 미혼(SD=27.18), 학력별에서는 고졸(SD=25.55), 소득 수준별로는 200-300만원 소득자(SD=27.42), 참여경로는 인터넷과 온라인 매체(SD=25.91)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참여 동기에 따른 방과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자격증 취득 유리(SD=27.12), 취업에 유리(SD=26.76), 여가활동 도움(SD=26.20), 승진 도움(SD=24,32)순으로 요인별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이 같은 결론을 통해 학습자들의 만족도에 기초한 기관운영과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This research has been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 learners on after school caring education and the mechanism to improve the drawbacks. In doing so, questionnaire has been carried out on the learners who have finished after school caring education. The results indicates t...
This research has been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 learners on after school caring education and the mechanism to improve the drawbacks. In doing so, questionnaire has been carried out on the learners who have finished after school caring education. The results indicates that satisfaction level have been the highest in those who are not married(SD=27.18), has graduated high school(SD=25.55), earn between 2mil and 3mil Won a month(SD=27,42), participate in the program through internet(SD=25.91) respectively. In addition, there have not been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level of satisfaction according to motivating factors including benefits for obtaining certificate(SD=27.12), benefits for finding job(SD=26.76), benefit for leisure activity(SD=26.20) and benefit for promotion(SD=24,32). These results imply that there needs to be educational facility and program which can satisfy the learners.
This research has been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 learners on after school caring education and the mechanism to improve the drawbacks. In doing so, questionnaire has been carried out on the learners who have finished after school caring education. The results indicates that satisfaction level have been the highest in those who are not married(SD=27.18), has graduated high school(SD=25.55), earn between 2mil and 3mil Won a month(SD=27,42), participate in the program through internet(SD=25.91) respectively. In addition, there have not been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level of satisfaction according to motivating factors including benefits for obtaining certificate(SD=27.12), benefits for finding job(SD=26.76), benefit for leisure activity(SD=26.20) and benefit for promotion(SD=24,32). These results imply that there needs to be educational facility and program which can satisfy the learn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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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제주지역 평생교육원의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습자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그 의견을 수렴하였다.
본 연구는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을 마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통해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기관이 효율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제주지역 평생교육원의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습자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현행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을 마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만족도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기관이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즉, 방과 후 아동지도의 성패는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을 위한 실질적 능력을 갖춘 교육기관의 교육을 통해 전문지식과 경험을 갖춘 방과 후 아동지도사가 양성되어지는가에 따라 달라진다고 볼 수 있겠다. 이에 본 연구는 현행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을 마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만족도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기관이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설정된 연구 방향에 따라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변인을 설정한 후에 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문항으로 이루어진 설문도구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신뢰도 검사와 요인분석을 통해 도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고 만족도의 요인을 분류한 다음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최종 질문지가 일반화될 수 있는 지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모형은〔그림 1]과 같다.
교육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 도구를 개발하기 위하여, 연구방향과 유사한 기관 만족도에 관련된 국내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연구모형의 기초를 세우고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설정된 연구 방향에 따라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변인을 설정한 후에 문항을 개발하였다.
교육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 도구를 개발하기 위하여, 연구방향과 유사한 기관 만족도에 관련된 국내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연구모형의 기초를 세우고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설정된 연구 방향에 따라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변인을 설정한 후에 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문항으로 이루어진 설문도구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신뢰도 검사와 요인분석을 통해 도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고 만족도의 요인을 분류한 다음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최종 질문지가 일반화될 수 있는 지를 검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하여 제주지역 평생교육원의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습자들 중 150명을 임의로 선정하여 2012년 7월 20일부터 7월 31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150부를 배포하여 132부가 회수되었으며, 응답이 성실하지 않은 질문지 6부를 제외한 126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 1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을 마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통해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기관이 효율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제주지역 평생교육원의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습자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연령별로는 40세 이상, 결혼 유무에서는 미혼, 학력별에서는 고졸, 소득 수준별로는 200-300만원 소득자, 참여경로는 인터넷과 온라인 매체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성능/효과
52)이었다. 남성과 여성의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령별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를 20-25세 미만, 25-30세 미만, 30세-35세 미만, 35세-40세 미만, 40세 이상으로 구분했을 때, 20-25세 미만에서는 평균 54.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교육과정 참여경로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사후검증 결과, 인터넷·온라인 매체의 만족도가 기타의 만족도보다 높았다.
14)으로 나타났다.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에서 참여 동기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34) 으로 나타났다.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에서 월 소득 수준 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사후검증 결과, 200-300 만원 미만집단이 400만원 이상 집단보다 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 만족도의 세부 유형인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기관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특히 교육기관 환경은 만족도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에서 월 소득 수준 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사후검증 결과, 200-300 만원 미만집단이 400만원 이상 집단보다 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이를 위하여 제주지역 평생교육원의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습자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연령별로는 40세 이상, 결혼 유무에서는 미혼, 학력별에서는 고졸, 소득 수준별로는 200-300만원 소득자, 참여경로는 인터넷과 온라인 매체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참여 동기에 따른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자격증 취득 유리, 취업에 유리, 여가활동 도움, 승진 도움 순으로 나타났으나 요인별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남성과 여성의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령별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를 20-25세 미만, 25-30세 미만, 30세-35세 미만, 35세-40세 미만, 40세 이상으로 구분했을 때, 20-25세 미만에서는 평균 54.70점(SD=25.71), 25-30세 미만에서는 평균 48.54점(SD=25.78), 30세-35세 미만에서는 평균 40.96점(SD=22.92), 35세-40세 미만에서는 평균 48.64점(SD=26.81), 40세 이상에서는 평균 47.11점(SD=21.22)으로 나타났다. 집단별 평균점수를 비교했을 때, 연령별로 삶의 만족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월 소득수준에 따른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100 만원 미만이 평균58.38점(SD=25.59), 100-200 만원 미만이 평균 51.25점(SD=26.63), 200-300 만원 미만 평균이 44.30점(SD=27.42), 300-400 만원 미만의 평균이 38.12점(SD=21.89) 400만원 이상 22.38(SD=21.34) 으로 나타났다.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에서 월 소득 수준 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직업에 따라서는 교육목표, 교수학습, 학습지원 환경, 공익성 만족도, 학습 성과 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일반적으로 무직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지역에 따라서는 수도권보다 비수도권이 교육목표, 교수학습, 학습지원 환경, 공익성 측면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라서는 학점은행제가 다른 평생교육원 프로그램에 비하여 교육목표, 교수학습, 학습지원환경, 인간관계, 공익성 측면에서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났다.
결혼여부에 따라서는 교육목표, 교수학습, 학습지원 환경, 인간관계, 공익성 측면에서 기혼자가 미혼자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직업에 따라서는 교육목표, 교수학습, 학습지원 환경, 공익성 만족도, 학습 성과 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일반적으로 무직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지역에 따라서는 수도권보다 비수도권이 교육목표, 교수학습, 학습지원 환경, 공익성 측면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22)으로 나타났다. 집단별 평균점수를 비교했을 때, 연령별로 삶의 만족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검증 결과 20-25세 미만이 40세 이상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연구결과 연령별로는 40세 이상, 결혼 유무에서는 미혼, 학력별에서는 고졸, 소득 수준별로는 200-300만원 소득자, 참여경로는 인터넷과 온라인 매체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참여 동기에 따른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자격증 취득 유리, 취업에 유리, 여가활동 도움, 승진 도움 순으로 나타났으나 요인별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최종학력에 따라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최종학력이 고졸인 경우 평균 63.55점(SD=25.55), 전문대 졸(중퇴자 포함)이 평균 49.52점(SD=25.08), 대졸(중퇴자포함)인 경우 평균 38.20점(SD=25.76)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대학원 졸(중퇴자포함)이 평균30.
한편, 서울 수도권 지역의 인터넷이 잘 설치되어 있는 성인학습자 160명을 대상으로 교육만족도 요인을 분석해 본 결과 강사의 자질과 교과 설계, 교육기관서비스가 교육만족도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서는 연령이 높을수록, 직업이 없는 학습자와 취업의 경험이 있는 학습자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상관이 있었고, 참여특성과 교육만족도와의 상관에서는 대인관계 형성과 변화 욕구, 주위사람의 기대가 클수록, 인터넷 교육의 필요성을 많이 느낄수록, 정보습득을 원할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6]. 평생교육기관 중년여성 650명을 대상으로 학습자 중심의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본 결과 인터넷 교육평가 만족도 지수의 근거로 7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는데 운영측면에서는 교육내용, 시설, 간사, 교육서비스, 교육방법이, 인간관계 측면에서는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의 주체적 참여도, 학습자의 의견반영 정도를 묻는 주체성, 구성원간의 인간적인 유대의 정도를 묻는 긴밀성이, 환경측면에서는 교육과 전반적으로 관련된 물리적 제도적 측면에서의 이용의 편리성, 신뢰성과 형성이 포함되었고, 학습 성과 측면에서는 교육내용의 사회적 측면인 공익성과 개인적 측면의 학습효과가 포함되었다[7]. 서혜진(2001)은 ‘웹기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학습 성과 관련요인 연구’에서 웹기반 평생교육학습자 124명을 대상으로 학습자가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만족도와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을 분석해 본 결과 학습 성과를 높이기 위한 요인으로는 지속을 위한 설계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물리적 심리적 환경지원 전략,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설계가 학습 성과에 기여하는 관련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지역에 따라서는 수도권보다 비수도권이 교육목표, 교수학습, 학습지원 환경, 공익성 측면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라서는 학점은행제가 다른 평생교육원 프로그램에 비하여 교육목표, 교수학습, 학습지원환경, 인간관계, 공익성 측면에서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났다.
연령에 따라서는 교육목표, 교수학습, 학습지원 환경, 인간관계, 공익성 측면에서 30세 이상의 학습자가 30세 이하의 학습자에 비해 만족도가 높았다. 학력에 따라서는 교육목표, 교수학습, 학습지원 환경요인에서 대졸자가 전문대졸이나 고졸자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인 반면, 학습 성과 측면에서는 대졸자에 비해 고졸자와 전문대 졸업자가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결혼여부에 따라서는 교육목표, 교수학습, 학습지원 환경, 인간관계, 공익성 측면에서 기혼자가 미혼자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규영(2003)은 학습자 중심의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평가도구 연구를 통해 투입평가로 교육목표와 교수학습요인을, 과정평가로 학습자원 환경과 인간관계를, 산출평가요인으로 공익성 만족도를, 학습성과 요인으로 평가모형을 제시하였다. 학습자의 특성 변인으로 성별, 연령별, 학력별, 결혼여부별, 직업별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 결과 성별에 따라서 교수학습요인, 학습지원 환경, 인간관계, 공익성 만족도 측면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연령에 따라서는 교육목표, 교수학습, 학습지원 환경, 인간관계, 공익성 측면에서 30세 이상의 학습자가 30세 이하의 학습자에 비해 만족도가 높았다.
한편, 서울 수도권 지역의 인터넷이 잘 설치되어 있는 성인학습자 160명을 대상으로 교육만족도 요인을 분석해 본 결과 강사의 자질과 교과 설계, 교육기관서비스가 교육만족도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서는 연령이 높을수록, 직업이 없는 학습자와 취업의 경험이 있는 학습자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상관이 있었고, 참여특성과 교육만족도와의 상관에서는 대인관계 형성과 변화 욕구, 주위사람의 기대가 클수록, 인터넷 교육의 필요성을 많이 느낄수록, 정보습득을 원할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6]. 평생교육기관 중년여성 650명을 대상으로 학습자 중심의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본 결과 인터넷 교육평가 만족도 지수의 근거로 7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는데 운영측면에서는 교육내용, 시설, 간사, 교육서비스, 교육방법이, 인간관계 측면에서는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의 주체적 참여도, 학습자의 의견반영 정도를 묻는 주체성, 구성원간의 인간적인 유대의 정도를 묻는 긴밀성이, 환경측면에서는 교육과 전반적으로 관련된 물리적 제도적 측면에서의 이용의 편리성, 신뢰성과 형성이 포함되었고, 학습 성과 측면에서는 교육내용의 사회적 측면인 공익성과 개인적 측면의 학습효과가 포함되었다[7].
후속연구
특히 교육기관 환경은 만족도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수업에 대한 만족도와 학습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밝혀진 참여자 특성과 참여 경로 등을 감안하여 기관 운영에 적극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과 후 아동지도사의 양성에 있어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가?
이처럼 방과 후 아동지도의 효과나 기대 등에 관한 연구 등은 이루어졌지만 방과 후 아동지도사의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연구는 현재 부족한 실정이다. 방과 후 아동지도사는 방과 후의 아동들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애정을 가지고 대하므로서 정서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어야 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교사 또는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하는 전문가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직무 능력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그들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이야 말로 그들에게 충분한 방과 후 아동지도사로서의 전문적 지식과 노하우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다.
방과 후 아동지도에 대한 기존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방과 후 아동지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이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방과 후 아동지도가 아동의 자아 존중감 향상,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오유진, 2008), 방과 후 아동지도가 아동의 비행과 범죄를 예방하고 방과 후 아동지도를 받는 아동이 서비스를 받지 않는 아동보다 문제 행동을 덜 보인다는 연구(정안미 2010), 그리고 방과 후 아동지도가 아동의 심리적 복지감을 증진시킨다는 연구(장영은, 2008) 등 방과 후 아동지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학문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전문 지식을 갖춘 방과 후 아동지도사가 하나의 새로운 직종으로 대두되고 있다[1].
방과 후 아동지도의 성패는 무엇에 달려있는가?
따라서 그들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이야 말로 그들에게 충분한 방과 후 아동지도사로서의 전문적 지식과 노하우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다. 즉, 방과 후 아동지도의 성패는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을 위한 실질적 능력을 갖춘 교육기관의 교육을 통해 전문지식과 경험을 갖춘 방과 후 아동지도사가 양성되어지는가에 따라 달라진다고 볼 수 있겠다. 이에 본 연구는 현행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을 마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아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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