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리셉터 오리엔테이션 교육 후 약사인식의 변화 및 교육의 효과분석
Assessment of Changes in Pharmacists' Perceptions of Preceptorship and the Effect of a Preceptor Orientation Program 원문보기

한국임상약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linical pharmacy, v.22 no.2, 2012년, pp.143 - 152  

제남경 (아주대학교 약학대학) ,  이인향 (아주대학교 약학대학) ,  윤정현 (부산대학교 약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plore changes in pharmacists' perceptions of preceptorship in the experiential education and to evaluate the educational effects of a preceptor orientation program. Methods: Code-matched pre- and post-surveys were conducted for Pharmacists who participa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프리셉터 오리엔테이션 교육의 목적은 약사들에게 새로운 6년제 약학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무실습 교육의 중요성과 프리셉터의 역할과 책임, 그리고 프리셉터에게 필요한 교육자로서의 기본적인 전문지식과 기술 등을 교육하는 데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프리셉터 오리엔테이션 교육 후에 약사들이 새로운 약학교육 제도와 프리셉터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가지는 인식의 변화를 관찰하고 프리셉터로서의 자질과 능력에 대한 자가평가를 통해 전반적인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향후 양질의 체계적인 프리셉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하는 데 있어서의 발전방향을 고찰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년제 약학교육의 핵심이념은 무엇인가? 1-6) 우리나라에서도 확대된 약사 직능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와 국제적인 약학교육의 변화에 발맞추어 1990년대 초반부터 약학교육의 연장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으며, 2005년에 확정된 학제 개편에 따라 2011년부터는 6년제 약학대학의 신입생을 선발하여 교육하고 있다. 6년제 약학교육은 이론중심, 의약품 중심, 공급자 중심이었던 약학교육을 실무중심, 환자 중심, 소비자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하는 것을 핵심이념으로 하고 있다. 이에, 교육의 우선 과제는 환자의 건강한 삶의 질을 유지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환자 중심의 약료(patient-centered pharmaceutical care)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유능한 약사를 양성, 배출하는 것이라 할 수있다.
실무실습 교육은 무엇인가? 7-8) 이를 위해 새로운 약학교육과정에서는 종래에는 없었던 실무실습 교육을 도입하여 시행하게 되었다. 실무실습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에서 배운 기초 과학 및 임상 이론지식을 다양한 형태의 실무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과정으로, 실무실습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미래의 약사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태도 및 가치관을 습득하게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병원 약국, 지역 약국, 제약산업, 의약품 행정, 약학연구 등의 영역에서 총 1600시간의 실무실습 교육이 시행될 예정이며8), 실무실습을 포함한 체계적인 약학교육을 통하여 한 사람의 학생을 한사람의 전문직능인으로 변화시켜 향후 다양한 영역에서 국민 보건증진과 보건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질의 환자 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약사인력 양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진 이유는 무엇인가? 지난 수십 년간 전 세계적으로 의료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고 많은 신약들이 개발되면서 의약품 사용은 과거보다 훨씬 복잡해졌을 뿐 아니라, 제한된 자원을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환자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의료 제공 시스템의 개혁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러한 의료 서비스 환경의 변화 속에서 보다 안전하고, 합리적인 의약품 사용에 대한 관심 증대는 약사 직능을 의약품의 제조, 공급, 관리, 조제 및 투약과 같은 물질중심에서 처방전 검토, 약물정보제공, 약물요법관리, 환자복약상담 등의 환자 케어 서비스(patient care service)를 제공하는 업무로 확대, 변화시켰다.1) 이에 따라 양질의 환자 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약사인력 양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으며 약학교육의 변화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WHO/FIP. Developing pharmacy practice: A focus on patient care. Available at http://apps.who.int/medicinedocs/en/m/abstract/Js14094e/ (Last accessed Mar 7, 2012). 

  2. FIP Statements of Policy. Good pharmacy education practice. The Hague, The Netherlands: International Pharmaceutical Federation; 2002. Available at: http://www.fip.org. (Last accessed Mar 7, 2012). 

  3. van Mil JW, Schulz M, Tromp TF. Pharmaceutical care, European developments in concepts, implementation, teaching, and research: a review. Pharm World Sci 2004; 26: 303-311. 

  4. American College of Clinical Pharmacy. A vision of pharmacy's future roles, responsibilities and manpower needs in the United States. White paper. Pharmacotherapy 2000; 20: 991-1022. 

  5. American College of Clinical Pharmacy. Background Papers I-V: Commission to implement change in pharmaceutical education,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Pharmacy, Center for the Advancement of Pharmaceutical Education CAPE. Available at: http://www.aacp.org.(Last accessed Mar 7, 2012). 

  6. Shugars DA, O' Neil EH, Bader JD (eds). Healthy America: practitioners for 2005. An agenda for action for U.S. health professional schools. Durham, North Carolina: Pew Health Professions Commission; 1991. 

  7. Pharmacy system and Health Industry Development. The strategy for improving pharmacy education and pharmacist development system. Chung-Ang Journal of Pharmacal Sciences 2002; 16: 79-102. 

  8. Chung KH et al., Research on the operation of the trial and the development of the pharmacy practices curriculum for the 6 year program. 2011 

  9. Cuellar LM, Ginsburg DB (eds). Preceptor's handbook for pharmacists. 2nd ed. American Society of Health-System Pharmacists, 2009. 

  10. Gaba ND, Blatt B, Macri CJ, et al., Improving teaching skills in obstetrics and gynecology residents: evaluation of a residents-as-teachers program. Am J Obstetgynecol 2007; 196: 87.e1-87.e7. 

  11. Hammoud MM, Haefner HK, Schigelone A, et al., Teaching residents how to teach improves quality of clerkship. Am J Obstetgynecol 2004; 191: 1741-1745. 

  12. Dunnington GL, DaRosa D. A prospective randomized trial of a residents-as-teachers training program. Acad Med 1998; 73: 696-700. 

  13. Frattarelli LC, Kasuya R.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a training program to improve resident teaching skills. Am J Obstetgynecol 2003; 189: 670-673. 

  14. Lacasse M, Ratnapalan S. Teaching-skills training programs for family medicine residents: Systematic review of formats, contents, and effects of existing programs. Can Fam Physician 2009; 55: 902-3.e1-5. 

  15. Scott DM, Narducci WA, Jungnickel PW, et al., Pharmaceutical care preceptor training and assessment in community pharmacy clerkship sites. Am J Pharm Edu 1999; 63: 265-271. 

  16. Wamsley MA, Julian KA, Wipf JE. A literature review of "resident-as-teacher" curricular: Do teaching courses make a difference? J Gen Intern Med 2004; 19: 574-581. 

  17. Liaison Committee on Medical Education. Functions and structure of a medical school. Washington (DC): Liaison Committee on Medical Education; 2011. Available at:http://www.lcme.org/functions.pdf, (Last accessed Mar 7, 2012). 

  18. Accreditation Council for Graduate Medical Education. Graduate Medical Education directory, 1995-1996, Chicago (IL):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1995. 

  19. Accreditation Council for Pharmacy Education. Accreditation standards and guidelines for the professional program in pharmacy leading to the doctor of pharmacy degree (Guidelines Version 2.0), Chicago (IL), 2011. Available at: https://www.acpe-accredit.org/, (Last accessed Mar 7, 2012). 

  20. Bang JS, Jang J, Kim SJ, et al., A Survey for the recognition and adoption rates concerning the application of preceptorship into the pharmacy education settings. Kor J Clin Pharm 2008; 18: 50-5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