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7 no.2, 2015년, pp.88 - 93
전수경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천경희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의료인문학교실) , 이영환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의료인문학교실) , 김세윤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김유경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김성용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variation in professors' satisfaction with faculty development programs and in their teaching efficacy according to their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the rate of participation in faculty development programs in a medical school. The data were collect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Wilkerson & Irby (1998)은 교수개발이 어떤 역할을 한다고 하였는가? | , 1990), 또한 조직의 능력과 풍토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습관적 행위들을 향상시키고 변화를 촉진시킬 수 있도록 계획된 프로그램이기도 하다(Bligh, 2005). Wilkerson & Irby (1998)는 학문적 조직의 생동감은 교수의 관심과 전문성에 달려 있으며, 교수개발은 학문적 수월성과 혁신을 진작시킬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 |
전통적인 고등교육분야의 교수는 어떻게 일을 종사해왔는가? | 전통적으로 고등교육 분야에서는 특정 분야의 내용 전문가들이 교수(professor, faculty)로서의 역량을 자연스럽게 지니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 없이도 학생들을 지도하는 일에 종사하여 왔다. 하지만 학습자와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라 최근에 대학가에서는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수법을 개발하고 교수를 대상으로 교수(teaching)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 |
교수개발 프로그램 참여도에 따른 교수효능감과 리더십, 자신감과 조절감은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 교수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의 정도가 현재 교수들의 교수효능감과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그리고 참여하는 것이 곧 프로그램에 만족하고 있다는 의미인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교수개발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교수효능감의 차이를 교수개발 프로그램의 참여수준으로 분석했을 때, 참여수준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감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교수효능감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참여도가 높은 교수들이 높은 교수효능감과 리더십을 갖추고 있었다. 그러나 자신감 및 조절감에서는 참여수준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는 교수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과 교수효능감이 관계가 있는 것을 바탕으로, 참여도 많이 하고 효능감도 높은 그룹의 교육적 요구를 파악하고 프로그램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
Ashton, P. T. & Webb, R. B. (1986). Making a difference: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student achievement. New York: Longman.
Bland, C. J., Schmitz, C. C., Stritter, F. T., Henry, R. C., & Aluise, J. J. (1990). Successful faculty in academic medicine.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Bligh, J. (2005). Faculty development. Med Educ, 39(2), 120-121.
Centra, J. A. (1978). Types of faculty development programs. J High Educ, 49(2), 151-162.
Denham, C. H., & Michael, J. J. (1981). Teacher sense of efficacy: A definition of the construct and a model for future research. Educ Res Q, 6(1), 39-63.
Enochs, L. G., & Riggs, I. M. (1990). Towards the development of an efficacy belief instrument for elementary teachers. Sci Educ, 79(1), 63-75.
Hackett, G., & Betz, N. E. (1995).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 In J. E. Maddux (Ed.), Self-efficacy, adaptation, and adjustment: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 (pp. 249-280). New York: Plenum.
Han, S. S., & Im, M. H. (2003). A study on identifying of kindergarten teacher's efficacy. J Korea Early Child Educ, 10(1), 207-240.
Harden, R. M., & Crosby, J. (2000). AMEE guide no 20: The good teacher is more than a lecturer-the twelve roles of the teacher. Med Teach, 22(4), 334-347.
Hwang, E. Y. (2006). A study on teaching efficacy perceived by faculty. Korean Soc Educ Psychol, 20(1), 73-98.
Kim, S. (1998). A study on improve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in Yonsei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Korean J Med Educ, 10(2), 293-306.
Kim, H. J., & Lee, B. R. (1999).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eachers' sense of efficacy. J Korean Teach Educ, 16(1), 161-181.
Kim, Y. I. (2006). Impeding factors against the sustainable development of the Korean medical education and its perspective views. Korean J Med Educ, 18(1), 3-12.
Lee, Y. H. (2014). Long for wonderful leadership in a new era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Medical Colleges. Korean J Med Educ, 26(3), 163-165.
Nugent, K. E., Bradshaw, M. J., & Kito, N.(1999). Teacher self-efficacy in new nurse educator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5(4), 229-237.
Sheets, K. J., & Schwenk, T. L. (1990). Faculty development for family medicine educators: An agenda for future activities. Teach Learn Med, 2(3), 141-148.
Steinert, Y., Mann, K., Centeno, A., Dolmans, D., Spencer, J., Gelula, M., & Prideaux, D. (2006). A systematic review of faculty development initiatives designed to improve teaching effectiveness in medical education: BEME Guide No. 8. Med Teach, 28(6), 497-526.
Vasil, L. (1992). Self-efficacy expectations and causal attributions for achievement among male and female university faculty. J Vocat Behav, 41(3), 259-269.
Wilkerson, L., & Irby, D. M. (1998). Strategies for improving teaching practices: A comprehensive approach to faculty development. Acad Med, 73(4), 387-39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