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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IT기업 S/W 개발인력의 직무몰입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What Factors Affect on the Job Involvement of S/W Development Workers in the Small and Medium IT Enterpris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8, 2012년, pp.3460 - 3469  

강정현 (경상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정대율 (경상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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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중소 IT기업 S/W 개발자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어떤 요소들이 직무몰입에 긍정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자의 직무능력을 중요한 선행변수로 보고 있다. 그리고 역할갈등과 태도가 직무몰입을 가져오는 중요한 매개 작용을 한다는 가설에서 출발하였다. 실증자료를 통한 경로 분석 결과, 직무능력 변수들이 매개변수인 역할갈등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이들이 직무몰입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요한 발견은 업무지식이 높을수록 역할갈등은 낮게 나타났으며, 업무기술력이 높은 인력일수록 역할갈등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중소 IT기업의 경우 조직 내에서 직무기술력이 우수할수록 많은 기대와 일을 시키는 것에서 기인되었다고 보아진다. 결국, IT 개발자의 업무지식을 높이고 직무에 대하여 좋은 태도를 형성하여야 직무몰입을 높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ind the factors that affect on the job involvement of S/W developer in the small and medium IT companies. We suggested structural model with two mediating variables, role conflicts and attitude of workers. The model considered job competency(job knowledge, technolog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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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IT기업의 S/W개발인력의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독립변수와 매개변수들의 가설적 관계를 구조모형으로 만들고 실증적 자료를 통하여 검증한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어떻게 하면 중소 IT기업의 S/W개발인력의 직무몰입을 높여 회사의 경영성과를 높일 수 있는가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역할갈등을 불러일으키는 변수로서 개인의 직무능력을 중요한 변수로 본다. 본 연구에서는 IT기업의 S/W개발인력의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독립변수와 매개변수들의 가설적 관계를 구조모형으로 만들고 실증적 자료를 통하여 검증한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어떻게 하면 중소 IT기업의 S/W개발인력의 직무몰입을 높여 회사의 경영성과를 높일 수 있는가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연구가설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Spencer & Spencer(1993)의 연구 결과[37]를 바탕으로 직무능력을 업무지식, 기술력, 의사소통능력으로 구분하고, 이들 변수와 역할갈등 및 태도, 그리고 직무몰입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역할갈등이 직무에 대한 태도나 직무몰입에 어떤 작용을 하는가를 분석하고, 이러한 역할갈등을 일으키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실증적으로 검증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역할갈등을 불러일으키는 변수로서 개인의 직무능력을 중요한 변수로 본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Spencer & Spencer(1993)의 연구 결과[37]를 바탕으로 직무능력을 업무지식, 기술력, 의사소통능력으로 구분하고, 이들 변수와 역할갈등 및 태도, 그리고 직무몰입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a1]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업무지식은 역할갈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a2]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기술력은 역할갈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a3]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의사소통능력은 역할갈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b1]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업무지식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b2]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기술력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b3]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의사소통 능력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c]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역할갈등은 태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d]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역할갈등은 직무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e]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태도는 직무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국내 서론에서 밝힌 바와 같이 국내 중소IT기업 종업원의 경우 일을 잘하고 실행력이 있는 종업원에 대한 기대가 높아 이들의 경우 동시에 역할 갈등도 높은 것으로 해석되어진다. 다음으로 의사소통능력이 우수할수록 역할갈등이 낮을 것이라는 가설(Ha3)은 유의수준 10%에서 조차도 영향관계가 있는 뚜렷한 근거를 찾을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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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증자료를 통한 경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직무능력 변수들이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그리고 역할갈등과 태도가 직무몰입을 가져오는 중요한 매개 작용을 한다는 가설에서 출발하였다. 실증자료를 통한 경로 분석 결과, 직무능력 변수들이 매개변수인 역할갈등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이들이 직무몰입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요한 발견은 업무지식이 높을수록 역할갈등은 낮게 나타났으며, 업무기술력이 높은 인력일수록 역할갈등이 더 높게 나타났다.
중소기업에서는 7~8년차의 숙련 기술자가 대기업으로 이직함에 따라 무엇을 부담하는가? 중소기업에서는 7~8년차의 숙련 기술자가 대기업으로 이직함에 따라 기술공백 및 대체인력양성을 위한 추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이것은 표면적 매출감소와 더불어 기존의 근로자들의 심적 동요를 유발하여 이탈조짐을 확산시키기도 한다.
중소기업에서 7~8년차의 숙련 기술자가 대기업으로 이직함에 따라 확산되는 것은 무엇인가? 중소기업에서는 7~8년차의 숙련 기술자가 대기업으로 이직함에 따라 기술공백 및 대체인력양성을 위한 추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이것은 표면적 매출감소와 더불어 기존의 근로자들의 심적 동요를 유발하여 이탈조짐을 확산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전문인력 이탈현상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근로조건 격차 등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나, 이 외에도 직무수행상의 불만족 요인에 의하여 발생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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