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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브랜드 태도가 인터넷 브랜드 의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Consumer's Brand Attitude on Brand Clothes Purchasing Behavior in On-line Mall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5, 2012년, pp.171 - 180  

지혜경 (한성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chasing behavior of brand clothes in internet shopping mall is largely used on the purpose of having a good quality of clothing, price advantage and shopping efficiency. This study aims to find out consumer's evaluation on the properties of brand clothes in internet shopping mall according to c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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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정보들은 소비자의 기억 속에 있다가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접할 때 차별적 반응을 나타낸다.53) 본 연구는 브랜드 의류가 오프라인에서의 명성을 바탕으로 온라인에서 판매될 때 브랜드에 대해 갖는 소비자들의 동일시 및 추구가치에 따라 브랜드 의류제품 속성들이 어떻게 평가되고 이러한 제품 속성 평가는 인터넷에서의 브랜드 의류 구매만족 및 브랜드 이미지 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오프라인에서 브랜드 의류를 경험해 본 소비자들은 자신의 구매 경험으로부터 해당 브랜드의 품질에 대한 사전 지식을 갖고 있으며, 인터넷에서 해당 브랜드 제품을 구입할 시 자신의 브랜드에 대한 태도를 제품 속성 평가에 반영한다. 또한 이러한 제품 속성 평가로부터 인터넷 구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감이나 브랜드 이미지 평가를 내리므로 본 절에서는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의류 구매행동을 검토하고자 한다.
  • 제품이 브랜드 인지도나 명성을 가지게 됨으로써 소비자들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므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브랜드 태도(브랜드 동일시 및 브랜드 추구가치)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브랜드 의류제품의 속성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속성 평가가 이후 인터넷 브랜드 의류 구매 만족 및 브랜드 이미지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브랜드 명성을 가진 의류기업들이 오프라인과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제품 속성들을 관리하고, 인터넷 소비자들의 구매만족을 충족시킴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박정민, 이유리23)의 소비자의 추구혜택에 따른 패스트 패션 브랜드 온라인 통합전략 연구에서 패스트 패션 브랜드의 온라인 쇼핑 수용의도에 소비자의 기분전환추구 및 개성추구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추가가치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브랜드 의류제품의 내재적 속성 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 장수진, 이은영15)의 패션 명품 구매 여성을 대상으로 한 브랜드 퍼스넬리티가 브랜드 동일시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브랜드 동일시가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으며 박혜옥 외16)의 명품 브랜드에 대한 연구에서도 브랜드 동일시는 동조 및 브랜드 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브랜드 동일시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브랜드 의류제품의 속성 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제품의 내재적 속성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소비자들은 온라인에서 브랜드 의류를 구매할 때 제품의 품질 수준이 브랜드 명성에 어느 정도 맞는다고 믿고 구매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본 연구는 브랜드 의류의 내재적 제품 속성에 초점을 맞추어 브랜드 의류의 온라인 구매행동을 살펴보고자 한다. 지금까지 여러 선행 연구6)에서 온라인에서의 제품 특성 및 쇼핑몰 속성이 구매행동 미치는 영향을 다루었으나 브랜드 의류제품의 내재적 속성에 초점을 맞추어 브랜드 태도 및 구매행동과의 관계를 다룬 연구는 미흡한 편이다.
  • 연구문제2. 소비자들의 브랜드 태도(브랜드 동일시, 브랜드 추구가치)가 인터넷 판매 브랜드 의류 제품 속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3. 소비자들의 인터넷 판매 브랜드 의류 제품에 대한 속성 평가가 인터넷 구매 만족 및 브랜드 이미지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1.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브랜드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제품, 가격, 가격 할인)를 알아본다.
  • 지금까지 여러 선행 연구6)에서 온라인에서의 제품 특성 및 쇼핑몰 속성이 구매행동 미치는 영향을 다루었으나 브랜드 의류제품의 내재적 속성에 초점을 맞추어 브랜드 태도 및 구매행동과의 관계를 다룬 연구는 미흡한 편이다. 제품이 브랜드 인지도나 명성을 가지게 됨으로써 소비자들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므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브랜드 태도(브랜드 동일시 및 브랜드 추구가치)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브랜드 의류제품의 속성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속성 평가가 이후 인터넷 브랜드 의류 구매 만족 및 브랜드 이미지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브랜드 명성을 가진 의류기업들이 오프라인과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제품 속성들을 관리하고, 인터넷 소비자들의 구매만족을 충족시킴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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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의류 업체들은 무엇을 활용 및 이용하여 온라인에서 매출 기회를 확보할 수 있었는가? 소비자들의 온라인 의류구매가 보편화됨에 따라 패션 브랜드 업체들은 기존의 오프라인 점포에서 뿐만 아니라 온라인 몰을 통해서도 매출을 증가시키고자 한다. 브랜드 의류 업체들은 오프라인에서 쌓아온 신뢰와 명성, 브랜드 자산 등을 활용하여 그 후광효과를 이용해 온라인으로부터도 매출 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 소비자들도 이미 오프라인에서 브랜드 의류를 경험해 보았기 때문에 해당 브랜드 특성 및 브랜드 수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의 편리성과 가격 이점을 이용해 브랜드 의류를 구입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매 결정을 내리는가?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상품을 구입할 때 상품의 품질이나 구매로 인한 편익을 따져보고 가격 대비 상품 가치를 계산한 후 구매 결정을 내린다. 많은 경우 소비자들은 상품의 품질을 평가 할 때 평가 기준으로 브랜드를 사용하며, 이러한 현상은 패션 상품의 구매 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소비자의 자아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가 일치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브랜드 동일시는 무엇으로 간주되는가? 브랜드 동일시란 소비자의 자아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가 일치하는 정도로서,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 선택 시 자아를 잘 반영하고 표현하는 브랜드에 동일시를 느끼고 그 브랜드를 선호하며 브랜드와의 관계에서 만족도나 충성도가 증가한다. 이런 의미에서 브랜드 동일시는 고객 기반 브랜드 자산의 결과 변수로 간주된다.10) 브랜드 동일시는 개인적 동일시와 사회적 동일시로 구분되는데11) 개인적 동일시는 소비자의 자아 이미지와 브랜드 제품 및 서비스 이미지와의 일치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어떤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 자신이 유사하다고 느낄수록 높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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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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