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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소비자의 사회책임 의식적 구매행동
Socially responsible purchase behavior of clothing shopper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7 no.2, 2019년, pp.181 - 192  

김은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규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rowth of cheap, industrial, mass-production-so-called "fast fashion"-has led to dramatic increases in levels of consumption. Inexpensive products tend to foster unsustainable consumption behaviors, which negatively impact the environment and increase pressure to obtain goods at lower and lowe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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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류학 분야에서 최근 소비자의 사회 책임적이고 의식적인 구매행동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사회책임 의식과 이와 관련된 구매행동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의식적인 소비자가 적극적인 소비행동을 한다면 SR제품에 대하여 보다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SR패션제품에 추가가격지 불의사를 응답하도록 하였는데 상당수의 응답자가 추가가격지불의사를 밝혔다. 차이가 크지는 않지만, 친환경제품에 대한 추가가격지불의사를 가진 경우가 공정노동제품에 대한 경우보다 다소 높았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문제에 대한 의식적 태도가 소비자의 적극적 행동 즉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사회 의식적인 태도로 앞서 언급한 환경문제 의식과 노동문제 의식을 두 가지 주요한 하위변인으로 설정하였다.
  • 사회적 책임 제품의 발전을 위하여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SR의류제품의 개선점은 무엇인지를 물어보았다. 그 결과, 절반 정도의 응답자가 SR제품에 대한 개선점으로 적절한 가격을 주요 영역으로 언급하였다.
  • Antil(1984)은 SR 의식적 소비자는 환경 또는 자원문제에 대한 자신의 소신을 소비 행동에 반영시킨다고 하였다. 소비와 관련된 의사결정의 결과와 환경과 사회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까지 고려하여 적극적인 소비 행동을 하는 것이다. 이런 소비자들은 개인의 이익 보다는 자연과 환경의 보호에 도움이 되는 것을 우선시한다(Butler & Francis, 1997).
  • 연구문제 1. 의류소비자의 SR의식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 특성에 대하여 알아본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측면을 사회적책임(SR)의식과 관련 시켰으며, 이를 환경문제 의식과 노동문제 의식의 두 가지 하위차원으로 개념화하였다.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적 특성을 알아보고, 두 가지 문제의식에 따라 나타나는 적극적인 행동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설문조사 분석에 근거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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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 책임적 소비는 무엇인가? 사회 책임적 소비(SR 소비)란, 개인이 소비생활 을 하게 되었을 경우 사회적으로 또한 환경적으로 야기할 수 있는 영향까지 고려하는 구매의사결정이 다(Webb, Mohr, & Harris, 2008). 생활 속의 여러 제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사회의 이익과 환 경문제를 의식하여 결정을 하고 궁극적으로는 변화를 이루어 내고자 하는데 그 핵심이 있다.
환경문제 의식이 높은 소비사들은 의류제품을 구매시 어떤 것을 더 중요시 여기는가? 전체적으로 환경 문제 의식 집단에 따라 소비자가 중요시하는 제품속 성의 차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문제 의식이 높은 집단은 의류제품을 구매할 때 디자인, 소재, 관 리의 편리성, 브랜드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 을 알 수 있었다. 가격과 유행성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SR의 개념은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가?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SR의 개념을 보면 먼저 동물 복지를 포함한 환경문제 의식적 내용을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다. 환경친화적(pro-environment), 생태적 관심(ecologically concern), 사회의식적(socially conscious), 환경의식적(environmentally conscious), 녹색(green) 등의 유사개념 하에 이루어져 왔다. Antil(1984)은 SR 의식적 소비자는 환경 또는 자원문제에 대한 자신의 소신을 소비 행동에 반영시킨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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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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