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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7 no.2, 2019년, pp.181 - 192
김은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규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The growth of cheap, industrial, mass-production-so-called "fast fashion"-has led to dramatic increases in levels of consumption. Inexpensive products tend to foster unsustainable consumption behaviors, which negatively impact the environment and increase pressure to obtain goods at lower and lo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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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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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책임적 소비는 무엇인가? | 사회 책임적 소비(SR 소비)란, 개인이 소비생활 을 하게 되었을 경우 사회적으로 또한 환경적으로 야기할 수 있는 영향까지 고려하는 구매의사결정이 다(Webb, Mohr, & Harris, 2008). 생활 속의 여러 제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사회의 이익과 환 경문제를 의식하여 결정을 하고 궁극적으로는 변화를 이루어 내고자 하는데 그 핵심이 있다. | |
환경문제 의식이 높은 소비사들은 의류제품을 구매시 어떤 것을 더 중요시 여기는가? | 전체적으로 환경 문제 의식 집단에 따라 소비자가 중요시하는 제품속 성의 차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문제 의식이 높은 집단은 의류제품을 구매할 때 디자인, 소재, 관 리의 편리성, 브랜드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 을 알 수 있었다. 가격과 유행성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 |
SR의 개념은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가? |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SR의 개념을 보면 먼저 동물 복지를 포함한 환경문제 의식적 내용을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다. 환경친화적(pro-environment), 생태적 관심(ecologically concern), 사회의식적(socially conscious), 환경의식적(environmentally conscious), 녹색(green) 등의 유사개념 하에 이루어져 왔다. Antil(1984)은 SR 의식적 소비자는 환경 또는 자원문제에 대한 자신의 소신을 소비 행동에 반영시킨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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