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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4 no.1 = no.116, 2012년, pp.47 - 58
마호성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조광일 (포항산업과학연구원 강구조연구소) , 유성흠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Dynamic behaviors of a corrugated steel plate tunnel lining system are examined under wind loads due to passing vehicles. Applied wind loads are simulated by applying the time functions as a vehicle moves through the tunnel. Wind loads are described by the pressure and suction as a vehicle arrives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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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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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형강판 터널라이닝에 사용되는 파형강판 재료의 특징은? | 파형강판 터널라이닝에 사용되는 파형강판 재료는 1.6mm ~7.0mm의 일반 강판에 강성을 높이기 위하여 파형을 적용함으로써 일반 강판에 비해 강성이 크게 증진된 구조체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파형강판 구조체는 일반 구조재에 사용되는 파형강판에 비해 얇은 두께를 가지고 있다. | |
파형강판 터널라이닝의 파형표면이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것은? | 파형강판 터널라이닝의 파형표면이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쉘 요소를 적용할 때 파형강판의 곡선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요소를 필요로 한다. 그림 5와 같이 20개의 평면 쉘을 기본적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에 가장 가까운 파형을 낼 수 있으나, 구조물의 해석에 있어 상당한 시간이 소모되어 다양한 분석이 어렵다. | |
본 연구에서 적용한 모든 차량 속도에 대하여 허용변위 내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본 이유는? | 9mm로 나타났다. 그림 10에서와 같이 Pressure 하중보다 Suction 하중이 터널에 작용할 때 변위가 크게 나타났다. 또한,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변위가 증가하였으며. 최대변위는 속도 120km/h일 때의 정하중을 적용하였을 때 3.7mm로 허용변위인 50mm를 초과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적용한 모든 차량 속도에 대하여 허용변위 내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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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동호, 김기남, 유호연(2001) 낮은 아치형 파형강판 암거의 간략한 단면력식 제안,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1권, 제6-A호, pp. 937-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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