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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변형률에너지밀도를 이용한 타이어용 고무의 피로 특성 평가
Evaluation of Fatigue Characteristics of Rubber for Tire Using Strain Energy Density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10, 2012년, pp.1163 - 1169  

안상수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성래 (넥센타이어(주) 연구개발본부) ,  박한석 (넥센타이어(주) 연구개발본부) ,  강용구 (넥센타이어(주) 연구개발본부) ,  구재민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석창성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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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탄성 재료인 고무는 타이어의 주 원료인데, 주행 중 다양한 형태의 하중을 받는다. 그와 같은 하중에 의하여 타이어에 변형률에너지가 축적되어 파손에 이르게 된다. 일반적으로 초탄성재료인 고무는 금속과 다른 응력연화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금속의 시험법을 적용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성비가 다른 2 종의 타이어용 고무에 대한 피로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ASTM D4482 규격에서 요구하는 변형률 범위를 확장하여 인장 및 피로시험을 진행하였으며, 실험 결과를 이용하여 피로수명식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ubber, a hyperelastic material, is the main material used in tires. During the operation of a car, the tire receives various types of loads. The accumulation of strain energy due to such loads induces tire failure. Generally, because rubber materials used for tires have stress softening characteris...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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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타이어와 같이 복잡한 하중이 작용하는 다축 하중문제에 적용이 용이한 변형률 에너지밀도를 적용하여 카본블랙을 보강제로 사용한 고무의 인장과 피로특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자동차 타이어에 사용되는 화학적 조성비가 다른 고무재료인 스틸벨트화합물(steel belt compound)과 캡플라이화합물(capply compound)을 가지고 ASTM D4482 의 피로시험법에 따라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최대 신장률의 범위를 확대하여 인장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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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ullins 효과는 어떤 현살인가? 고무는 배합성분에 따라 큰 차이를 나타내는데 강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카본블랙과 같은 보강제를 사용하게 되면 응력 연화 현상(stress softening), 영구변형(permanent set), 히스테리시스(hysteresis) 주파수의존 응답현상이 나타나는 비탄성(inelastic) 특징을 보이게 된다. 특히 하중을 가하고 제거하는 과정이 반복될 때 응력이 초기 하중을 가한 것에 비해 작아지게 되는 응력 연화현상인 Mullins 효과(4)가 나타나기 때문에 단순인장 시험이라 할지라도 ASTM D4482(5)에서는 30 회 반복 후 시험을 수행하게 하고 있다.
고무의 피로특성 평가에는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1,2) 이를 위해서는 타이어의 주재료로 사용되는 초탄성 재료인 고무의 피로특성 평가가 중요하다. 그러나 고무가 일반적인 금속과는 다른 응력연화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금속에 적용되는 평가 방법을 적용할 수 없다.
고무재료에 카본블랙과 같은 보강제를 사용하게 되면 어떤 특징을 보이게 되는가? 고무는 배합성분에 따라 큰 차이를 나타내는데 강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카본블랙과 같은 보강제를 사용하게 되면 응력 연화 현상(stress softening), 영구변형(permanent set), 히스테리시스(hysteresis) 주파수의존 응답현상이 나타나는 비탄성(inelastic) 특징을 보이게 된다. 특히 하중을 가하고 제거하는 과정이 반복될 때 응력이 초기 하중을 가한 것에 비해 작아지게 되는 응력 연화현상인 Mullins 효과(4)가 나타나기 때문에 단순인장 시험이라 할지라도 ASTM D4482(5)에서는 30 회 반복 후 시험을 수행하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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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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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Mars, W. V., 2004, "Factors that Affect the Fatigue Life of Rubber : A Literature Survey," Journal of Rubber Chemistry and Technology, Vol. 77, No. 3, pp.39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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